【건강다이제스트 | 성효경 약사】
죽음에 이르는 3대 질환은 뇌졸중, 암, 심혈관질환입니다. 그리고 뇌졸중과 심혈관질환은 동맥혈관이 막혀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동맥경화는 가장 위험한 증상에 속합니다. 왜? 동맥이 막힐까요? 건강한 혈관에도 동맥경화가 일어날까요?
혈관을 막는 물질은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질입니다. 그러나 동맥경화를 일으킨 사람의 50%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정상적인 사람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 말은 콜레스테롤은 결과이지 동맥경화의 원인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동맥혈관에 상처나 염증이 있을 경우에만 상처에 생기는 딱지처럼 콜레스테롤의 딱지가 혈관에 생긴다는 사실이 잘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 콜레스테롤의 딱지를 플라크(plaque)라 부르고, 혈관의 상처나 염증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보호작용이 너무 지나치게 일어나면 오히려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에서 모든 형태의 심·뇌혈관질환은 무엇보다 우선해서 동맥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지 않도록 동맥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혈관건강법이 폴링요법이고, 그때 사용되는 레시피를 폴링 포뮬라라 부릅니다. 폴링요법을 창안한 라이너스 폴링(Linus Pauling)은 노벨상을 2번이나 수상한 근대화학의 아버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