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연세대 의대 세브란스병원 위장관외과 노성훈 교수】
먹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다. 어떻게 하면 잘 먹을 수 있는가는 살아가는 데 중요한 문제이며, 좋은 식습관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식습관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위암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첫째, 규칙적인 식사를 하자. 불규칙한 식사는 위장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음식물을 맞이하게 하고, 혹시 모를 굶주림에 대비하여 필요량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우리 몸에 축적해 비만의 원인이 된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의 원인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둘째, 짠음식, 탄음식, 질소화합물은 피하자. 짠 음식은 소화기관의 점막을 손상시켜 결과적으로 발암물질의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불에 직접 구운 고기나 생선, 훈제식품 등도 여러 발암물질을 포함한 위험요인이니 되도록 먹지 말자.
셋째,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 콩류, 견과류, 우유 및 유제품 섭취와 적절한 양의 곡류, 육류 및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위암 발병을 막아주는 강력한 방어효과를 가지며, 이를 지속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식생활을 가진 집단에서 암 발생률이 낮게 보고되었다.
넷째, 편식하지 않는 균형 잡힌 식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비타민 A, B, C, E, 칼슘, 칼륨, 엽산 등 몇몇 특정 영양소의 섭취 부족은 암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부족되지 않도록 하자. 잘 먹는다는 것은 너무도 중요하고도 광범위한 문제지만 여기 소개한 기본적인 식생활 원칙만은 꼭 지킬 것을 당부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