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지영아 기자】
【도움말 |?만택루쎄의원 노만택 원장 (웃음건강법 연구가)】
최근 웃음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기 시작하면서 웃음이 의학적인 치료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웃음이 스트레스를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킬 뿐 아니라 암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백약보다 낫다는 웃음의 힘, 과연 어떤 힘을 가지고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지 알아본다.
웃음으로 삶을 더 윤기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웃음 테크 등이 등장하더니 최근에는 웃음 건강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 각박해지고 웃음을 잃어가는 우울한 사회에 대한 반작용으로 시작된 웃음 바람이 건강관리 분야에도 접목되기 시작했다.
인간만이 누리는 특권 ‘웃음’
삶이 무거울수록 더욱 필요한 것이 웃음이다. 오늘날 웃음은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그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특히 요즘은 웃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웃음의 효능으로는 엔돌핀의 생성과 면역력 증가로 인한 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 등이 있다. 또한 웃음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어 회사나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현대인의 힘든 삶을 지탱하는 에너지인 웃음의 긍정적인 힘에 관하여 웃음건강법 연구가인 노만택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웃음의 힘 BEST 4
▶건강을 준다
사람이 웃을 때 뇌하수체에서는 엔돌핀과 같은 자연 진통제가, 부신에서는 염증을 낫게 하는 화학물질이 나와서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웃음에 의해 동맥이 이완되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춘다.
노만택 원장에 따르면 “자주 웃게 되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몸이 편안한 상태가 되면서 스트레스와 긴장 등이 완화되므로 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고 말한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감염질환은 물론 암이나 성인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준다.
▶인생을 즐겁게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걱정하고 고민한다. 전혀 고민거리가 없다면 그 사람은 바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고민이란 어떤 측면에서 보면 인간 성장의 밑거름일지 몰라도, 해결할 방도가 없는 고민에는 약이 없다.
“아무리 생각해도 해결한 방법이 없는 고민에 빠졌을 때, 바로 그럴 때 웃음으로 고민거리를 날려보내야 합니다.”라고 노 원장은 말한다.
웃음의 효능 중에는 정화작용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즉 웃음이 고민을 잊게 하고 기분을 전환시키는 정화작용을 하여, 인생을 좀더 긍정적이고 즐겁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외모를 아름답게 한다
웃음과 반대되는 스트레스는 나쁜 호르몬을 분비해 노화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몸의 균형도 깨뜨린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자극돼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얼굴이 벌개지거나 하얗게 질린다. 또한 침이 마르고 위액이 줄어들어 소화 활동이 나빠진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자주 받게 되면 항상 어두운 표정에 인상을 찡그리게 되면서 굵은 주름만 늘어나게 된다.
노 원장은 “하지만 웃으면서 불쾌감을 동시에 느낄 수는 없으므로 웃는 순간에는 나쁜 호르몬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웃음은 자연스럽게 노화를 방지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만드는 최고의 화장품이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한다.
▶성격을 밝게 만든다
얼굴의 표정은 마음의 거울이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운전대이기도 하다. 기분이 좋으면 표정이 환해지고 웃음이 나오지만, 기분이 나쁘더라도 환한 얼굴로 미소지으면 마음이 편해지기도 한다. 근육이 운동으로 길들여지듯이 성격과 마음도 표정으로 길들여 질 수 있는 것이다.
“찡그린 얼굴을 하고 있으면 우울할 때의 생리적 변화가 나타나고, 웃음을 띠고 행복한 얼굴을 하고 있으면 편안할 때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항상 웃는 표정을 하고 있는 사람은 저절로 마음이 편해지면서 밝은 성격이 만들어집니다.”라고 노 원장은 강조한다.
웃음 훈련법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읽으면서 마음껏 웃어보면 조금 전과는 다른 긍정적인 내면의 세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웃음은 인간만이 가진 멋진 특권이다.
▶즐거움과 건강을 얻기 위해 웃고 웃 어라.
▶슬플 때도 웃을 수 있도록 해라.
▶고민 따위는 날려보내고 인생을 좋게 바꿔보자.
▶부끄러워하지 말고 바보가 되더라도 그저 웃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