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노혜진 박사(성격진단 카운슬러)】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아이, 선생님으로부터 사랑받는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가 현명해야 합니다. ‘내 아이가 최고’라는 생각 대신 ‘세상과 조화를 이루는 아이’로 커갈 수 있도록 각별한 애정을 쏟아야 합니다. 그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별명보다는 이름을 부르게 하세요!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 그 사람은 좋아합니다. 아이들을 부를 때 “야! 뭐시기야!”라고 말하지 않도록 하고 그 아이의 정확한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게 하세요. 길에서 반갑게 이름을 기억하고 부르는 사람을 상대방은 긍정적으로 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을 잊지 않는 법입니다.
상대의 눈을 읽을 줄 알게 하세요
초점 없는 흐리멍텅한 눈, 졸린 눈, 속이는 눈, 반짝이는 눈, 너무 강렬한 눈 등 우리는 여러 가지 눈을 볼 수 있습니다. 눈 속에는 마음이 들어 있습니다. 그 마음을 읽는 데 익숙하려면 눈의 초점이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눈동자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해주고 전부는 아니더라도 마음의 일부분을 눈동자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해 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이 초롱초롱한 눈동자인지, 야비하고 비굴한 눈동자인지 어른이 알아야 합니다. 어려서도 도덕이 부재하게 되면 눈동자부터 달라집니다. 맑은 눈동자, 순수한 눈동자, 온유한 눈동자를 만들어 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릇된 용기를 갖게 하지 마세요!
되지도 않는 일이나 처음부터 어려운 과대망상을 가지고 “좋다, 좋다”라고 말하면 아이는 정말 그것이 좋은 일인 줄 알게 됩니다. 잘 되지 않는 아이에게 만용을 부리게 하면 사기꾼이나 범죄에 가담하는 어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그에 알맞은 그릇이 있습니다. 그 그릇을 크게 만들 것인지, 작게 만들 것인지를 따지기 전에 그 소양을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어느 정도의 그릇이 될 소양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는 꿈과 용기를 제시해 줘야 하겠습니다.
긍정적인 말을 하는 아이로 키우세요!
친절하고 자상한 말을 하거나 불평불만을 말하는 것은 모두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친절하고 자상한 말을 잘하는 아이는 친절하고 상냥한 사람이 됩니다. 말은 가식으로 하거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에서 비롯되는 말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경찰청에 근무하는 사람은 어딘가 모르게 악한 면이 더 많다고 하고, 종교 단체에서 일하는 사람은 착한 사람이 더 많다고 합니다. 결국 어떤 곳에서 어느 각도로 사람을 보고 말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는 다르게 성장하게 됩니다.
내 자녀가 최고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많은 부모들이 ‘내 자녀가 최고이며, 착하고 순수하다.’라고 믿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런 자녀일수록 말썽을 피우고 가장 야비한 행동도 서슴없이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장래를 막는 것은 부모입니다. 착한 아이라고 생각하여 호되게 야단칠 줄 모르기 때문에 항상 그 버릇이 오래 가는 것입니다.
특히 장성하고 나서 결혼을 한 후 같이 앉아서 배우자의 흉을 보는 자녀에게 동조하며 네가 최고라고 말하는 부모가 바로 착각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건이나 문제에는 양쪽의 책임이 있는 것이지 일방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우리 아이만이 최고라는 착각을 버리고 공정한 시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게 하세요
우리가 다투는 모든 원인은 자신의 목소리만 크게 내지르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을 유심히 지켜보면 이익이 되는 일에는 온갖 혈안이 되어 다니고 조금이라도 손해가 되면 법적인 소송도 마다하지 않는 철저한 이기주의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나와 반대의 의견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마무리 짓는 말을 배우게 해야 합니다.
노력 없는 성공은 없음을 알려주세요
많은 친구, 건전한 생각, 늘 기발한 아이디어, 열린 마음 등이 결국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집에서 사랑으로 보살피고 밖에서는 건전한 활동과 만남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주어집니다.
성공은 개인의 영광이지만 결국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는 일입니다. 무엇을 하든 노력하는 아이로 키운다면 나의 아이가 그러한 성공을 이루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일 줄 알게 하세요
멋들어지게 말을 하면서 잘난 척을 하는 사람이 우리 주변에는 많습니다. 그리고 남을 깎아내림으로써 자신이 잘난 사람인 척 하려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말을 잘하는 사람은 남을 낮게 하지 않고 높게 만들며 자신을 낮춥니다. 그런 겸손을 갖춤으로써 진정으로 자신을 높일 수 있음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싸우고 난 뒤에는 뒤끝이 없도록 하세요
살다보면 싸움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쁜 것을 싸우고 나서 계속해서 그것을 잊지 않고 감정을 질질 끄는 경우입니다. 싸움이 끝났을 때는 그 자리에서 싸움의 원인을 파악하고 모든 상황을 끝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싸움이 끝나고 화해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자리에서 받아들이고 싸움을 깔끔하게 끝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가르쳐 주세요. 감정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고 앙금을 남겨두는 사람이 추하다는 것을 아이에게 이야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