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암을 이기자] 암 치료를 돕는 추천할 만한 요양원 & 쉼터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52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암 환자라면 요양원을 한 번쯤 찾아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한적한 자연 속에서 지나온 삶을 정리도 하고 투병의 방향도 잡을 만한 곳, 이번호에서는 국내에서 암 환자들이 한 번쯤 머물 만한 요양원 및 쉼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새벽에 나는 시냇가에 앉아 있다.
미명의 안개 속에 냇가에 앉아 흐르는 물소리를 듣는다.
흐르는 것이 어찌 물 뿐이랴. 내 마음도 따라 흐른다.
한적한 날, 물소리를 들으며 바람에 흩날리는 버드나무 잎을 바라보노라면 산수를 향한 가없는 그리움이 눈앞에 솟아난다.

누구나 자연을 동경하고 그리워한다. 암 진단을 받고서야 비로소 자연의 고마움을 느낀다. 자연 속에 묻혀있는 가볼 만한 그곳, 지금부터 함께 떠나보자.

암 재활 전문 의료기관

경주 자연의원 “자연은 최상의 치료제다”

경주 산내에 위치한 자연의원은 의사인 조병식 원장이 자연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한 후 “자연이 최상의 치료제다.”라는 확신을 갖고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 터를 잡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매월 한 번씩 소식지 <자연치유>를 발행, 회원들에게 배포하고 있으며 암 치료에 있어서 의학의 구분이 있을 수 없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
“자연치유의 기본은 마음, 음식, 운동, 숙면이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음이다. 자연치유는 안전하고 효과적일 뿐 아니라 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의료는 현대의학과 자연치유의 장점을 살린 통합의학으로 가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자연의원은 현대의학과 자연의학을 결합한 암·난치병 치유 전문병원, 양ㆍ한방협진, 식이요법, 운동요법뿐 아니라 해독치료, 면역치료, 심신의학을 결합한 자연치유 전문 의료기관이다.

☞비용은 기본 프로그램비를 포함하여 월 110만원(4인실), 140만원(2실), 190만원(1인실)이고, 풀 옵션일 경우 대략 200?250만 원(쑥뜸 등 포함)선. 재활프로그램으로 풍욕, 반신욕, 등산, 기수련, 명상, 자연치료법 강의, 웃음치료 등. 식사는 유기농 자연식이고 오곡밥, 볶은곡식, 아마씨, 초콩, 청국장, 된장, 견과류, 울금, 마늘,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고구마, 해조류, 쌈채소류, 버섯류, 산나물, 사과 등 과일이 포함. 치유에 필요한 시설(예를 들어 찜질방, 기타 놀이시설 등), 뜸방, 온열치료실, 목욕탕, 운동휴게실, 강당, 탁구장, 골프연습장 등이 갖추어져 있다.
http://www.natureclinic.co.kr
☎054)751-9688

청도 윤성병원
‘통합의학을 지향하는 산실’

양ㆍ한ㆍ자연의학을 통합하여 환자를 돌보고 있는 윤성병원은 국내에서는 제법 큰 암 전문재활 의료시설에 속한다. 입원비도 의료보험이 적용돼 비교적 저렴하여 환자들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지리적인 요소로는 뒤에는 산이고 앞에는 개울이라 몸과 마음의 휴식처로서도 손색이 없다.

☞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90만 원(3인), 120만 원(2인)이고 여기에는 숙식비, 기본프로그램(쑥뜸, 침, 요가 등)이 포함된 가격이다.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에는 미슬토요법과 온열요법이 있으며 비용도 별로 비싸지 않다. 프로그램으로는 식이요법(생즙포함), 웃음치료, 음악, 요가, 경락, 원예, 산림, 도예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나 적응도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식단은 친환경 자연식이다. 시설은 물리치료실, 온열치료실, 체력단련실, 경락치료실, 뜸치료실, 수치료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http://www.yshosp.co.kr
☎054)373-7400

여수 요양원
“자연으로 돌아가라”

삼육의료원 재단법인의 하나인 여수요양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일조량을 가지고 있는 따뜻한 남해안 여수지역 해발 120m의 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잔잔한 호수 같은 바다에서 인체에 필요한 음이온이 풍부하게 발생하며 뒤로는 울창한 소나무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를 함유한 맑은 공기와 지하 150m에서 솟아나오는 천연 암반수가 넉넉하여 투병과 회복을 위한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뉴 스타트(NEW START) 건강법으로 대표되는 (Nutrition)균형잡힌 식생활, (Exercise)적당한 운동, (Water)깨끗한 물, (Sunlight)일광욕, (Temperance)술, 담배, 과식 등의 절제, (Air) 맑은 공기, (Rest)충분한 휴식, (Trust in God)창조주 신뢰 등 8가지 덕목을 실천하여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므로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영적으로 안녕상태에 이르게 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용은 숙박, 식사, 천연치유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의료보험이 적용되며, 한 달 120만 원(5인실 기준)을 약간 넘고 항암제 및 개인 선택 항목은 별도의 비용이 추가된다. 건강 강의실, 천연치료실, 녹주맥반석실, 수치료실, 황토방, 운동치료실, 음악치료실, 휴게실, 유기농 농장, 등산코스, 바닷가 산책로 및 각종 뉴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식단은 유기농 채식단, 일반 치료식, 무염식, 건식ㆍ과일식, 개인별 맞춤식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http://www.backeden.org
☎061)690-0500

남양주 에덴요양원
전인치료의 요람

이곳 역시 여수요양원과 같이 뉴스타트(NEW START)건강법의 8가지 덕목을 실천하여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치유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요새와 같은 곳이다. 산과 함께 호흡한다는 측면에서는 추천할 만하다. 암 병동과 노인요양전문병원이 함께 있으며 규모면에서는 암 재활병원 중에서는 가장 큰 곳이 아닌가 싶다.

☞비용은 340만 원(1인), 190만 원(5인), 160만 원(3인) 선이고 입원비와 식대가 포함된 가격이다. 치료비는 별도 부과된다. 적용가능 프로그램으로 웃음치료, 음악치료, 수치료, 숯치료, 비파증기치료 등이 있다.
http://www.edenah.com
☎031)590-7575

전주 민속한의원
심산유곡, 자연과 호흡하는 곳!

숲과 자연, 황토건축 등이 가장 잘 어우러진 곳이다. 자연치유의 대표적인 곳으로 추천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시설이나 위치에 심혈을 기울였다. 민속한의원에 한 번이라도 발걸음을 해본 사람이라면 우선 완만한 곡선으로 지어진 황토건물에서 잔잔한 마음의 여운을 느낄 수 있다. 암 진단을 받고 삭막했던 현실을 집어던지고 여유롭게 자연과 함께 하고자 하는 환자는 이곳이 최적의 장소가 아닌가 한다.

☞민속한의원은 환자의 부담을 가능한 덜어주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데 체험과 교육 등을 거쳐 가정에서 직접 치유프로그램을 실천하게 하고 있다. 15일 체험 시 의료보험을 적용하여 하루 1만 원(2인실), 체험과 교육을 마친 후 집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실천해야 하는데 이는 믿음과 확신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집에서 투병하게 되면 약값 등 물품 구입비가 월 150만 원 정도, 그리고 장기 요양을 할 경우 월 240?25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시설로는 진료실 외에도 황토입원실, 쑥뜸실, 물리치료실, 단전호흡실, 황토한증실, 자연식이요법 식당, 휴면실, 야외방갈로, 유기농 채소 재배시설 등을 갖추어놓고 방문환자들뿐만 아니라 입원 암환자들의 투병생활을 일관된 프로그램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식단은 직접 재배한 유기농산물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http://www.minsock.com
☎ 063-222-0133

쉼터 및 단기프로그램
이용처

재래식 황토방이 자랑인
양평 황토장수촌

경기도 양평 서종면에 위치한 황토장수촌은 시설만 빌려주는 곳이다. 즉 식사 등 모든 것은 환자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한다. 시설은 환자의 치유환경에 최적으로 만들어져 있다. 특정한 프로그램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공부해서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과 옛날을 추억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이보다 최적인 곳은 없다. 비용은 월 110?180만 원까지이며, 12?20평 크기의 방이 있다. 이 비용은 인터넷 이용료를 제외한 모든 관리비가 포함된 것. 유기농 텃밭과 산책로가 있다. 기다리는 분이 많아 예약 후 2?3달을 기다려야 한다.
http://hwangtoo.com
☎031)773-6679

숲속의 휴식처
양산 자연생활의 집

식사가 일품인 곳, 주로 9박 10일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는 곳이다. 프로그램 참여비는 140만 원(2인실), 55만 원(4인실) 정도.
http://www.naturehouse.co.kr
☎055)381-8153

자연의 정기를 한 몸에?
광양 백운산 백운쉼터

5년 생존율 10% 미만의 담낭암 진단을 받고 지혜롭게 투병에 성공한 강석진 원장이 운영하는 백운쉼터는 암 진단을 받고 고통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환자들에게 오아시스 같은 곳이다. 많이 공부하고 많이 체험하여 직접 환자를 지도하고 있는 곳이라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다.
전남 광양 백운산 기슭에 위치한 이곳은 천혜의 자연경관도 자랑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단식과 자연식이다. 상담을 통해 입소를 하고 환자의 상태를 봐가며 치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데 월 비용은 150만 원 정도. 운동시설이 많은 데 탁구, 당구, 골프, 족구, 배드민턴, 농구대 등이 구비되어 있다. 식단은 유기농 채식 위주이며 생즙이 포함되어 있다.
http://esuho1004.com
☎061)763-1917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통권 313호

    건강전선 | NEW HEALTH FRONT 14 이달의 특집 8월특집 | 면역력 열쇠 쥔 자율신경 조절법 | 허미숙 32 이달의 에세이 | 내 삶을 행복하게~ 마음가짐 4가지 | 박요한 18 투병체험기 | 3번의 암수술 이겨낸 김종준 씨 체험담 | 정소현 22 이달의 건강요리 | 뇌기능 쑥쑥~ 높이는 영양 치료 4가지 | 박춘서 28 건강주치의 | 내

  • [투병체험기] 3번의 암수술 이겨낸 김종준 씨 체험담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소현 기자】 “절망은 금물… 살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어요” 이순신 장군은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고 했지만 한 번의 신장암 수술과 손쓸 수 없다던 간암 말기, 그리고 갑상선암을 이겨낸 그에게는 통하지 않는 말이다. “방법이 없다.”고 했던 의사의 말에 아내를 비롯한 모든 집안 식구들이 울며불며 “어쩌면 좋냐.”고 했을 때에도 “아,

  • [이달의 특선] Q&A로 풀어본 비아그라&레비트라 궁금증 대해부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시쿠라 후미노부(오사카대학 의학부 보건학 교수) 발기부전 치료제의 등장은 가히 혁명적이었다. 심지어 인생이 바뀌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다. 그동안 많은 중장년 남성들은 발기부전을 겪으면서도 비뇨기과를 찾는다든지 하는 적극적인 치료를 회피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 과거에는 결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와 레비트라의 등장에 우리는 지금 열광하고 있다. 그러나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 [안현필 건강교실] 장바구니 속의 숨은 보물 감자의 재발견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감자는 억만장자가 억만금을 주고 사먹는 보약보다 억만 곱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언제나 최고의 보배는 가장 값싼 것 속에 숨어있다는 사실…그것은 아마도 이 세상을 만드신 조물주의 뜻일 것이다. 감자에는 안정된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의 작용은 결코 만만찮다. 피부를 강하고 아름답게 하고 병에

  • [아담과 이브사이] 아담과 이브의 성 냉담 “왜?”

    2009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속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소현 기자】 【도움말 | 웅선클리닉 홍성재 원장】 연령층을 떠나 섹스리스 부부들이 늘고 있다. 권태기도 아니다. 그렇다고 상대에게? 애정이 식은 것도 아닌 데 더 이상 그와, 그녀와 섹스하기 싫을 때가 있다. 상대방은 모르는 “이럴 때 섹스하기 싫다”고 외치는 남·여의 섹스 심리에 대해 알아본다. 아직까지 섹스리스에 대한 의학적인 기준은 없다. 1년에 한 번의 성관계를 가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