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몸과 마음이 가뿐~ 장수 호흡 실천법

2006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명호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의 절대 조건은 몸의 균형과 마음의 균형을 바로 잡는 데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각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질병이 찾아옵니다. 이 둘의 균형을 유지시키고,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약물이나 어떠한 화학적 치료제가 아닌 누구나 갖고 있는 천연 치료제, 즉 바른 호흡법에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신체적 균형감각은 약해집니다. 평균대 같은데 한 번 올라가 보면 예전 같지 않게 균형잡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조금 높은 데라도 올라가 보게 되면 금방 어지러움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정의 균형감각이 떨어져서 조금만 감정이 상해도 쉽게 우울해지고, 쉽게 마음이 동요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모두 균형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균형이란?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한寒과 열熱의 균형일 수 있고, 허虛와 실實의 균형일 수 있고, 생리학에서 말하는 교감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일 수 있습니다.

먼저 몸의 균형이 깨어지게 되면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가 용이해져 감기나 간염 등의 외부성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마음의 불균형은 소화불량이나 암 등 내부성 질환의 발병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의 불균형은 인체의 면역력 약화를 초래하게 되고, 마음의 불균형은 감정의 면역력 약화를 가져오게 되어 쉽게 우울해지고, 쉽게 동요되고, 쉽게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호흡의 마력은 이 모두를 일거一去에 해결해 줍니다. 평소에 우리는 호흡을 늘 하는 숨쉬기 정도로만 알고 별 관심을 갖지 않고 지냅니다. 그러나 불완전한 호흡은 몸과 마음의 균형을 깨뜨려 온갖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치유센터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관찰해 보면 하나같이 호흡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호흡법을 교정해주면 균형을 되찾게 되어 몸과 마음이 금방 평화로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의 생명활동 중 심장을 뛰게 하고, 소화작용을 하고, 해독작용을 하고, 노폐물을 걸러주고, 숨을 쉬게 하는 것 등은 모두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즉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작용이 아니라 천성적으로 하는 자율운동인 것입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호흡작용만은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작용으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조절하여 심신을 치유하게 됩니다. 세상의 모든 작용과 현상에는 인과관계因果關係가 존재하듯이, 병의 결과에도 반드시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원인을 찾아서 근원적인 치유를 하게 되면 아무리 불치병이라 할지라도 치유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호흡은 명상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호흡으로 균형잡힌 삶을 살며 건강해지십시오.

<장수호흡 따라하기>

1. 전신의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자리에 앉는다.

2. 눈을 감고, 척추를 반듯하게 세워서 내장기관이 저항을 받지 않게 한다.

3.먼저 입을 벌리고 ‘하~ ’하면서 날숨을 천천히 길게 토해내고 들숨은 코로 깊게 마신다.( 6~9회 정도 다이나믹하게 호흡한다.)

4. 다음은 입을 다물고 코로 마시고 코로 내쉬는 호장흡단, 즉 날숨은 길게 들숨은 짧게 하 는 명상호흡을 한다.

5. 불완전호흡이 습관화된 분들은 명상호흡 중간중간에 ‘하~’호흡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