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밸런스정형외과 고태홍 의학박사】
부탁하기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래도 자꾸만 욕심이 생겼다. ‘의사가 풀어주는 건강운세!’ 생각만 해도 기대됐다. 독자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수도 있겠다 싶었다. 그래서였다. 설득했다. 그 과정은 구구절절 말로 다 못 하지만 이번호부터 정형외과 전문의 고태홍 박사가 풀어주는 건강운세를 소개한다.
일찍이 의사이면서도 동양철학에 심취, 의학과 역학을 두루 섭렵한 그는 의역학의 세계를 새롭게 개척하고 나선 입지적인 인물이다. 그런 그가 환자 보기도 바쁜 시간을 쪼개 건강다이제스트 독자들에게 의학과 역학을 접목한 출생월별 건강운세를 공개했다. 부디 재미를 넘어 한 달의 건강 운세를 미리 알고, 적절한 대처를 통해 보다 건강한 삶을 사는 나침반이 되기를 기원해본다. (편집자 주)
출생월별 타고나는 장부의 특징
우리 몸도 계절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새로운 해마다 하늘과 땅의 기운이 바뀌며, 일 년 중에서는 매 2절기마다 1달의 기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올해는 닭의 해 정유(丁酉)년이며, 10월은 한로부터 입동 전날까지로 가을의 마지막 달(庚戌월)이 된다. 먼저 2017년 정유년의 각 장부별 기능의 변화를 살펴보면,
▶간, 신경계는 기능이 매우 취약해지고
▶심혈관계, 소화기도 기능이 감소되기 시작한다.
▶피부, 호흡기, 대장 기능은 왕성해지고
▶신장과 비뇨생식기의 기능은 점차 회복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2017년 한 해에 특별히 조심해야 할 사람은 다음과 같다.
● 간기능이 저하된 간염, 간경화, 간암 환자
● 심혈관 기능이 저하된 심근경색, 부정맥, 고혈압, 저혈압 환자
● 소화기 기능이 저하된 위 십이지장궤양, 위암, 식도암, 당뇨 환자
이들은 몸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한 해이다.
개개인의 건강 체질은 출생 년, 월, 일, 시 사주(四柱)를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지만 그것을 지면에 소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비교적 건강 체질에 영향을 많이 주는 출생 월에 따라 타고나는 장부의 특징을 알아두자. 평생 영향을 미친다.
● 1월생(소한/대한) : 신장·방광·간기능이 발달되고 (+), 심혈관·위장·호흡기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2월생 (입춘/우수) : 간·담낭(++)·심혈관·위장 (+) 기능이 발달하고, 신·방광 기능은 쇠약(-)하며, 호흡기 기능이 많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3월생 (경칩/춘분) : 간·담낭 기능이 발달하고(++), 신·방광 기능은 쇠약(-)하며, 호흡기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4월생 (청명/곡우) : 간·담낭·심혈관·위장 기능이 발달하고(+), 호흡기·신장·방광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5월생 (입하/소만) : 심혈관·위장 기능이 발달하고(++), 신장·방광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6월생 (망종/하지) : 심혈관·위장 기능이 발달하고(++), 신장·방광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7월생 (소서/대서) : 심혈관·위장·피부·호흡기 기능이 발달하고(+), 간·담낭·신장·방광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8월생 (입추/처서) : 피부·호흡기 기능이 발달하고(++), 간·담낭 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9월생 (백로/추분) : 피부·호흡기 기능이 발달하고(++), 간·담낭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10월생 (한로/상강) : 피부·호흡기·신장·방광 기능이 약간 발달하고(+), 간·담낭·심혈관·위장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11월생 (입동/소설) : 신장·방광 기능이 발달하고(++), 심혈관·위장기능이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
● 12월생 (대설/동지) : 신장·방광기능이 발달되고(++), 심혈관·위장기능은 매우 저하된 체질(–)적 특징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