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혈기가 왕성해지는 쓸개경락 자극법

2009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110p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음식물에는 두 가지 기운이 존재합니다. 영양분을 보충시키는 영기營氣와 인체의 방위를 담당하는 위기衛氣입니다. 이들 두 기운 중, 영기는 혈관으로 들어가 전신을 순환하며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위기는 경락을 타고 전신을 흐르며 활기를 불어 넣습니다. 이러한 영기와 위기가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어 균형을 잘 이뤄야 면역력이 강화되면서 인체의 자연치유력이 높아집니다. 이들 두 가지 기운의 균형을 이루게 할 수 있는 쓸개[膽]경락 운기법을 소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름철에 소모된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가을에 보양식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보양식을 먹어도 체내 흡수 능력이 떨어지면 음식물 속에 있는 영기와 위기를 몸에 제대로 공급할 수 없습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먹은 것을 체내에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기운을 체내에 흡수시키는 데 관여하고, 한기寒氣의 배출작용을 관장하는 쓸개경락을 자극하게 되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오장육부 경락 중, 특히 쓸개 경락은 영기가 혈관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고, 전신의 경락과 뼛속의 한기를 제거하여 위기가 전신을 잘 순환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흔히 기운이 충만한 사람을 ‘혈기가 왕성하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혈기血氣’는 영기와 위기를 뜻합니다. 즉 ‘혈’은 영기, ‘기’는 위기를 의미합니다.

음식물로부터 영기와 위기의 기운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 혈기가 약해집니다. 혈기가 약해져 전신에 기운이 고갈되면 오장육부 중 간肝은 오히려 화기火氣가 왕성해져 수면을 방해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몸은 점차 허虛해지는 반면 간의 화기는 더욱 왕성해져 쓸개즙이 분비되지 않아 음식물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또 간에 화기가 왕성해지면 간의 에너지를 소진하게 됩니다. 간의 기운이 고갈되면 다른 부위의 에너지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전신의 기운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간에 생기를 불어넣고 쓸개즙 분비를 촉진시키려면 쓸개경락을 수시로 자극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쓸개경락은 인체의 귀 언저리에서 시작하여 옆구리와 다리 측면을 따라 넷째 발가락 쪽으로 흐릅니다.

그 중에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 부위를 집중 자극하게 되면 효과적인 쓸개경락 운기법이 될 수 있습니다.

《쓸개 경락 운기법》

1. 의자에 앉아서 두 손바닥을 따뜻하게 비벼서 에너지 손을 만든다.

2. 두 손바닥으로 각각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 방향으로 문질러 준다.(9회)

3. 두 주먹으로 주먹 아래 권륜을 사용하여 각각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으로 조금 아플 정도로 두드려 준다. (5분 이상)

4. 주먹으로 5분 이상 두드린 후, 2번과 같이 손바닥으로 문질러주며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