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음식물에는 두 가지 기운이 존재합니다. 영양분을 보충시키는 영기營氣와 인체의 방위를 담당하는 위기衛氣입니다. 이들 두 기운 중, 영기는 혈관으로 들어가 전신을 순환하며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위기는 경락을 타고 전신을 흐르며 활기를 불어 넣습니다. 이러한 영기와 위기가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어 균형을 잘 이뤄야 면역력이 강화되면서 인체의 자연치유력이 높아집니다. 이들 두 가지 기운의 균형을 이루게 할 수 있는 쓸개[膽]경락 운기법을 소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름철에 소모된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가을에 보양식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보양식을 먹어도 체내 흡수 능력이 떨어지면 음식물 속에 있는 영기와 위기를 몸에 제대로 공급할 수 없습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먹은 것을 체내에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기운을 체내에 흡수시키는 데 관여하고, 한기寒氣의 배출작용을 관장하는 쓸개경락을 자극하게 되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오장육부 경락 중, 특히 쓸개 경락은 영기가 혈관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고, 전신의 경락과 뼛속의 한기를 제거하여 위기가 전신을 잘 순환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흔히 기운이 충만한 사람을 ‘혈기가 왕성하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혈기血氣’는 영기와 위기를 뜻합니다. 즉 ‘혈’은 영기, ‘기’는 위기를 의미합니다.
음식물로부터 영기와 위기의 기운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 혈기가 약해집니다. 혈기가 약해져 전신에 기운이 고갈되면 오장육부 중 간肝은 오히려 화기火氣가 왕성해져 수면을 방해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몸은 점차 허虛해지는 반면 간의 화기는 더욱 왕성해져 쓸개즙이 분비되지 않아 음식물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또 간에 화기가 왕성해지면 간의 에너지를 소진하게 됩니다. 간의 기운이 고갈되면 다른 부위의 에너지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전신의 기운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간에 생기를 불어넣고 쓸개즙 분비를 촉진시키려면 쓸개경락을 수시로 자극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쓸개경락은 인체의 귀 언저리에서 시작하여 옆구리와 다리 측면을 따라 넷째 발가락 쪽으로 흐릅니다.
그 중에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 부위를 집중 자극하게 되면 효과적인 쓸개경락 운기법이 될 수 있습니다.
《쓸개 경락 운기법》
1. 의자에 앉아서 두 손바닥을 따뜻하게 비벼서 에너지 손을 만든다.
2. 두 손바닥으로 각각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 방향으로 문질러 준다.(9회)
3. 두 주먹으로 주먹 아래 권륜을 사용하여 각각 엉덩이 옆쪽에서 무릎 옆쪽으로 조금 아플 정도로 두드려 준다. (5분 이상)
4. 주먹으로 5분 이상 두드린 후, 2번과 같이 손바닥으로 문질러주며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