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지친 간을 젊게 하는 “호~” 소리 기공법

2017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열매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분이 상하면 노기(怒氣)가 치솟으며 사람들은 화를 낸다. 노기는 인체의 나쁜 호르몬을 자극하여 독소를 생성시킨다. 몸속의 독소는 음식물이나 약물, 공해물질 등 몸 외부로부터 들어오기도 하지만 노여움, 걱정, 불안감 같은 기분에 따라 몸 내부에서 생성되기도 한다. 이러한 독소는 대부분 간의 해독작용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독성물질로 인해 지친 간을 회복시킬 수 있는 기공치유법을 소개한다.

간 기능은 알려진 것만 해도 무려 500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그래서 간은 다른 장기보다 덩치가 크고 재생능력도 뛰어나다고 한다. 그리고 간의 크기는 생명작용에 필요한 기본용량보다 무려 6배나 더 크다고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간을 혹사시키고 있는 현대인에겐 어쩌면 다행스런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간의 다양한 활동 때문에 오장육부 중에서 간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하게 되므로 간 활동을 되도록 줄이는 것이 인체 에너지 균형을 위해서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나 과음 등은 다량의 독소를 생성시켜 간 활동이 빈번하고 빨라지면서 몸속 에너지가 대규모로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 결과 인체 전반에 피로감,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에너지 부족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의료기공에서도 스트레스 같은 마음의 상처는 많은 기운 소모로 인해 병을 일으키는 직접적 요인이 된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간질환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자각할 수 없기 때문에 질환이 깊어져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간을 침묵의 장기라 부른다.

침묵의 장기인 간 활동의 대표적 기능은 단연코 해독작용이다. 잘못된 식습관, 오염된 환경, 약물 남용,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생긴 독소는 간의 해독작용을 거치게 된다. 그리고 해독작용은 간 기능 말고도 정신적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 분노, 증오심, 불안감, 절망감 같은 스트레스를 사랑, 용서, 즐거움 같은 좋은 생각들로 마음전환을 시키게 되면 간의 해독작용에 응원군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심신수련법인 기공수련은 정신적, 신체적인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게 된다.

<간을 젊게 하는 기공치유법>

1. 날숨을 길게 내쉬면서 양손을 털어주며 몸과 마음을 충분히 이완시킨다.

2. 양손을 따뜻하게 비벼서 오른쪽 갈비뼈 아래 부위에 있는 간에 올려놓는다. (오른손은 아래에 왼손은 위에 포개서 올려놓는다.)

3. 오른쪽 손바닥에 의식을 집중해서 마음속으로 “호~~” 소리를 길게 내보낸다. (한 번 할 때 5분 이상하며 매일 반복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