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만병의 주범 하반신 냉증 없애는 건강 목욕법

2018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의 심장은 피를 펌프질해서 운동하는 곳에 집중적으로 순환시켜 준다.

일례로 발로 걷고 뛰어다니면 피가 발쪽으로 순환하고, 동시에 발에 이르는 모든 부분, 내장이나 항문, 관절에도 피가 돌게 된다. 그런데 만일 발로 뛰거나 걷지 않고 편히 앉아 있으면 피는 발쪽으로 별로 돌지 않는다. 더군다나 우리 몸에서 열은 언제나 위로 올라가고, 아래는 위보다 저온인 것이 원칙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발로 걷거나 뛰는 운동을 안 하면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하반신이 냉하기 쉽다. 그것은 만병을 유발시키는 원흉이 된다. 복부에 있는 각종의 내장과 무릎관절 등에 온갖 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반신 냉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움직여야 한다. 또 건강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면 만병이 달아난다

우리 몸은 상반신, 하반신이 꼭 같은 평균 체온을 유지해야 피가 전신에 골고루 잘 순환한다.

그런데 우리 몸의 심장 부위의 온도는 약 37도 전후인데 발끝은 30도 전후이다.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이 서로 다르다는 말이다. 따라서 피가 전신에 골고루 잘 돌게 하기 위해서는 하반신의 온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건강 목욕을 할 때도 이점에 주의해야 한다. 상반신과 하반신을 같은 온도의 물로 목욕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아도 상반신이 하반신보다도 온도가 높기 때문에 각종 병이 생겨서 죽을 지경인데 목욕으로 온도를 높이면 현기증, 졸도 등의 위험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다. 하반신이 냉하기 때문에 그 냉한 곳으로 피를 보내기 위해서 심장에서 강하게 펌프질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고혈압인 것이다.

따라서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도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가 하반신까지 잘 흐르게 해서 심장이 강하게 펌프질을 할 필요가 없도록 해야 한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는 건강 목욕법

1. 목욕물의 온도는 자기 체온보다 약 1도가량 높은 38도 정도로 해서 20~30분간 물에 담그고 있으면 몸속이 따뜻해지고 땀이 나오게 된다.

2. 목욕을 할 때는 상반신인 가슴, 목, 얼굴, 머리, 팔, 어깨는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단 약 20분 후에 전신을 약 20초 동안 물에 담갔다가 욕조에서 나와 물로 샤워를 하고 다시 욕조로 들어가는 것은 무방하다.

3. 욕조 안에 있는 동안은 좌우 양손으로 번갈아 가면서 발가락 주무르기, 발목 돌리기, 복부 지압 등을 부지런히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