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만병의 주범 하반신 냉증 없애는 건강 목욕법

2018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의 심장은 피를 펌프질해서 운동하는 곳에 집중적으로 순환시켜 준다.

일례로 발로 걷고 뛰어다니면 피가 발쪽으로 순환하고, 동시에 발에 이르는 모든 부분, 내장이나 항문, 관절에도 피가 돌게 된다. 그런데 만일 발로 뛰거나 걷지 않고 편히 앉아 있으면 피는 발쪽으로 별로 돌지 않는다. 더군다나 우리 몸에서 열은 언제나 위로 올라가고, 아래는 위보다 저온인 것이 원칙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발로 걷거나 뛰는 운동을 안 하면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하반신이 냉하기 쉽다. 그것은 만병을 유발시키는 원흉이 된다. 복부에 있는 각종의 내장과 무릎관절 등에 온갖 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반신 냉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움직여야 한다. 또 건강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면 만병이 달아난다

우리 몸은 상반신, 하반신이 꼭 같은 평균 체온을 유지해야 피가 전신에 골고루 잘 순환한다.

그런데 우리 몸의 심장 부위의 온도는 약 37도 전후인데 발끝은 30도 전후이다.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이 서로 다르다는 말이다. 따라서 피가 전신에 골고루 잘 돌게 하기 위해서는 하반신의 온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건강 목욕을 할 때도 이점에 주의해야 한다. 상반신과 하반신을 같은 온도의 물로 목욕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아도 상반신이 하반신보다도 온도가 높기 때문에 각종 병이 생겨서 죽을 지경인데 목욕으로 온도를 높이면 현기증, 졸도 등의 위험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다. 하반신이 냉하기 때문에 그 냉한 곳으로 피를 보내기 위해서 심장에서 강하게 펌프질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고혈압인 것이다.

따라서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도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가 하반신까지 잘 흐르게 해서 심장이 강하게 펌프질을 할 필요가 없도록 해야 한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는 건강 목욕법

1. 목욕물의 온도는 자기 체온보다 약 1도가량 높은 38도 정도로 해서 20~30분간 물에 담그고 있으면 몸속이 따뜻해지고 땀이 나오게 된다.

2. 목욕을 할 때는 상반신인 가슴, 목, 얼굴, 머리, 팔, 어깨는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단 약 20분 후에 전신을 약 20초 동안 물에 담갔다가 욕조에서 나와 물로 샤워를 하고 다시 욕조로 들어가는 것은 무방하다.

3. 욕조 안에 있는 동안은 좌우 양손으로 번갈아 가면서 발가락 주무르기, 발목 돌리기, 복부 지압 등을 부지런히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변비 뿌리 뽑고 정력도 강하게~ “콩식초절임 드세요!”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국민병이다시피 한 변비! 모든 남성들의 로망 정력! 이 둘을 한꺼번에 해결할 특급비방이 있다. 콩식초절임이다. 영양만점 콩과 식초가 만나 지상 최고의 불로장수약이 되는 비밀, 소개한다. 변비 해결에도~ 변이 나가지 않고 쌓여 있으면 독이 발생해서 온갖 병을 유발시킨다. 현대인의 얼굴은 거의 다 누르스름하다. 이것은 변이 잘 나가지 않아서다. 변비의 원인은 씹을 필요가

  • [안현필 건강교실] 병도 무서워서 도망가는 날마다 물통운동법

    2018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말이 있다. 암 환자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되며 투병의 지침서가 되고 있는 말이다. 암뿐만이 아니다. 건강의 핵심이기도 하다. 건강하려면 몸을 움직여야 한다.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 힘들다? 이런 핑계를 대는 사람이라면 여기 소개하는 물통운동법은 어떨까?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 [안현필 건강교실] 건강 식사법의 3가지 조건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는 건강의 핵심요소다. 수많은 주의 주장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현미 자연식을 건강 식사법으로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건강 식사법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실천사항은 현미 중심의 자연식을 하는 것이 돼야 한다. 흰 쌀밥을 먹고 흰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은 영양실조를 부르는

  • [안현필 건강교실] 어혈 없애려면 “천연양조식초 드세요”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지방을 분해하고 피와 살을 맑게 하는 식품!” 식초의 대표적인 효능이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식초에 대한 찬사는 끝이 없다. 피와 살이 맑으면 각종 질병을 원천적으로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강의 건강식품으로 통하는 식초! 어혈을 없애서 피와 살을 맑게 하는 식초의 특별한 효능을 조명해본다. 어혈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어혈이란 피가 순환이 안

  • [안현필 건강교실] 당뇨병 잡는 양파 왜?

    201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양파는 한마디로 현대인을 살리는 구세주다. 양파는 현대인을 죽이는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우리 몸속의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양파는 당뇨병의 천적이기도 하다. 값싸면서도 혈당 내리는 최강의 건강푸드 양파의 숨은 약효 속으로 들어가 보자. 양파는 혈액을 깨끗이 해서 덩어리지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모든 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