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발아현미 연구가 강창환】
시카고대학 노화센터 연구원인 스튜어트 올산스키 박사는 그의 저서 <인간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가?>에서 인간 한계 수명은 120세라는 이론을 펴면서 인간의 노화는 절대 멈추거나 되돌아 갈 수 없다고 했다. 노화를 늦출 수 있도록 하루하루를 무리 없이 살면 120세 까지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비법은 없으며 주어진 천수를 까먹지 않고 매일매일 무리 없이 건강하게 사는 것이 최고의 장수법인 것이다.
여러 가지 건강 비법과 장수 비결이 발표되고 있지만 세계 모든 학자들로부터 공통으로 인정받고, 임상학적으로 가장 많이 확실하게 검증된 장수방법은 소식(小食)이다. 소식은 100세 이상 장수한 세계 모든 장수자들의 공통적인 식사법이다.
학자들이 말하는 소식(小食)이란 보통의 식사량보다 30% 정도 줄여서 하는 식사로 여기에서 줄이는 것은 식사의 양이 아니라 평균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식사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칼로리를 줄이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양이 적어도 지방이 많은 육류식사로 칼로리가 높은 식사를 했다면 소식이 아니다.
발아현미에는 식욕 억제 작용을 하는 가바(GABA)와 뇌의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피친산을 함유하고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겨 소식을 하기 쉽게 된다. 발아현미는 소식(小食)에 가장 적합한 쌀이다.
절식에서 주의할 점은 단순하게 칼로리만 줄여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절식에서도 편식은 해로우므로 영양의 밸런스를 맞추어 골고루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현대인의 식사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영양의 균형문제’이다. 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는 너무 많아 비만이 인류를 위협하고 있지만 식품가공기술의 발달로 미량영양소나 효소는 턱없이 부족해져 심각한 영양균형 문제가 계속 지적되고 있다.
영양의 밸런스를 고려한 식사의 기본 방법은 역시 발아현미밥을 먹는 것이다. 우리의 식사는 주식인 밥이 약 3분의 2나 차지하므로 각종 영양분이 고르게 들어 있는 발아현미밥을 먹으면 균형식의 3분의 2는 벌써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발아현미밥만큼 자연식과 균형식으로 좋은 식품이 드물다. 발아현미나 발아보리, 발아콩 등의 발아곡식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93년 독일의 막스 프랑크 식품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가 계기가 됐다. 이 연구소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즐겨 먹는 콩나물, 숙주나물과 같은 발아곡식의 영양성분을 분석하면서 발아 전에는 없던 성분이 발아에 의해 다량으로 새로 생기거나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면서이다.
이렇게 새로 생기거나 증가한 성분들 중에는 효소, 비타민류, 미네랄류, 아미노산류, 불포화지방산류, 식이섬유, 감마오리자놀, 엽록소, 이노시톨과 같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성분 이외에도 SOD, GABA, 옥타코사놀, 페룰라산과 토코트리에놀, 피토스테롤, 피친산, PEP저해물질 등 아직 이름도 정해지지 않거나 생소한 새로운 성분도 있어 학계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흔히 노인들은 ‘밥의 힘’으로 산다는 말이 있다. 젊은 사람들도 식사가 중요하지만 노인이 되면 건강과 체력의 여력이 없고 몸에 저장되는 영양소도 부족하기 때문에 매일 매일 섭취하는 식사에 매우 민감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노인들은 장의 연동운동이 둔화되어 거의가 변비로 고생하기 마련인데 발아현미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배변을 원활히 해준다. 또 중년 이후에 급격히 나빠지는 자율신경실조에 좋은 감마오리자놀이 풍부하여 자율신경 건강을 건강하게 해준다.
발아현미에는 또 노인이 되었을 때 급격히 떨어지는 체내 항산화물질인 S.O.D를 채워줄 여러 가지 항산화물질도 풍부하여 인체를 활성산소로부터 지켜준다.
발아현미의 기능성 성분 중 가중 주목 받는 물질이 바로 가바(GABA)이다. 가바는 동식물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혈류를 활발하게 하여 산소공급량을 증가시키고,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높여준다. 혈관운동을 증가시키고 혈압 저하작용과 신장기능 활성화작용, 간 기능 증대작용, 비만 방지작용, 에너지대사 촉진작용 등이 보고되고 있다.
그밖에도 발아현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 노인들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발아현미 식사는 노인들에게 적극 추천된다. 발아현미 등 발아곡식은 발아시 폭발적으로 증가된 효소에 의해 100% 소화흡수가 가능하여 최고 영양식사로 손색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