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건조 피부가 개선됐다! 피부가 투명해졌다! 온통 찬사뿐이다. 너무도 간단한 방법 하나가 지금 일본에서 피부 미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쌀크림팩이 바로 그것이다. 누구나 손쉽게, 너무도 간편하게 직접 만들어 쓸 수 있어 DIY 미용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를 입수, 소개한다.
천연 피부 미용제 ‘쌀’
예로부터 쌀은 가장 널리 활용돼온 피부 미용제 중 하나다.
쌀겨에는 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비타민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그런 탓에 쌀을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이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미용 세안제로 널리 활용되기도 했고, 쌀겨도 다양한 피부 미용제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지금 소개할 쌀크림은 쌀 미용법의 확장 버전이다. 쌀을 씻을 때 반드시 나오는 쌀뜨물을 하룻밤 침전시킨 후 웃물을 걷어내고 쌀겨의 유효성분만 농축시킨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든 쌀크림은 다양한 피부 미용 효과로 일본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화장품 전성시대에 아이러니하게도 손수 만들어 쓰는 DIY 미용법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해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뭘까?
미백작용이 뛰어나서~
쌀크림이 인기를 끌고 있는 여러 이유 중 하나다. 쌀겨의 아미노산에 함유된 성분에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쌀겨의 미백성분으로 유명한 코지산은 안전성이 높은 사실이 입증되면서 피부과나 미용외과에서 처방하는 미백크림에도 배합이 될 정도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쌀겨유의 추출성분인 감마오리자놀에도 자외선 손상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돼 있다.
따라서 쌀크림은 미백작용이 매우 뛰어나 멜라닌 자극으로 생기는 기미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보습작용이 탁월해서~
쌀겨의 보습성분으로 대표적인 것은 세라마이드와 오리자브란이다. 세라마이드는 피부의 세포 사이에도 존재하는 지질 성분의 일종이다. 주요 작용은 피부의 방어기능을 높이고, 피부에 유막을 만들어 수분의 증발을 막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자브란은 쌀겨엑기스를 말하며, 피부에 윤기를 주고 수분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성분으로 보고돼 있다.
피부 각질이 보유하는 수분량이 많으면 피부에 투명감이 생긴다. 또 주름과 거친 피부의 주원인도 건조이기 때문에 보습은 아름다운 피부 만들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조건이다. 쌀크림이 큰 인기를 끄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피부의 노화는 나이로 인한 산화의 영향이 크다. 쌀겨에 함유된 칼슘과 철 등 풍부한 미네랄은 비타민과의 상승작용으로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피부를 통해 흡수되면 말초의 혈류를 개선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부를 젊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노폐물의 흡착 및 제거작용까지~
쌀뜨물의 침전물인 쌀크림은 쌀의 미세한 입자의 집합체다. 피부에 펴 바르고 씻어냄으로써 모공에 쌓인 먼지나 피지를 흡착하고, 오래된 각질을 떨어뜨리는 스크럽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거뭇거뭇 모공이나 각질이 제거되고 윤기가 나는 것은 이 때문이다.
피부 각질을 벗겨내는 팩은 자주 하게 되면 피부의 재생주기에 악영향을 주지만, 쌀크림으로 하는 팩은 보습력이 높기 때문에 피부를 비비지 않는다면 매일 해도 문제될 게 없다.
단, 쌀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피부에 발랐을 때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피해야 한다.
특히 쌀크림은 피부의 방어기능을 복구하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긁어서 상처를 내지 않는다면 아토피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널리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탄력과 윤기가 있는 미백피부를 갖고 싶어 하는 모든 여성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할 만한 미용법인 것이다.
쌀뜨물을 하룻밤 재우기만 하면 뚝딱 완성되는 쌀크림을 팩 또는 세안제로 활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쌀크림 만들기는 이렇게~
【재료】
쌀 적당량(2컵 이상이 만들기 쉽다), 물 적당량, 1리터 정도의 용기(입이 크고 손이 바닥에 닿을 수 있는 그릇), 쌀 씻을 볼
【만드는 법】
1. 볼에 쌀과 물을 넣고 가볍게 쌀을 씻는다. 처음 물은 버린다.
2. 다시 1에 물을 붓고 쌀을 충분히 비빈다. 손을 담갔을 때 손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물이 뿌옇게 되면 이 쌀뜨물을 용기에 옮긴다.
3. 2를 냉장고에 넣고 하룻밤 재운다.
4. 흰색 침전물이 생긴 것을 확인했다면 웃물을 버리고, 침전물만을 남긴다. 이것이 바로 쌀크림이다. 이렇게 만든 쌀크림을 얼굴팩으로 사용한다.
※ 쌀크림 세안으로 사용할 경우는 웃물은 적당량 남긴다.
쌀크림팩 하는 법은 이렇게~
1. 세안 후 쌀크림을 손에 덜어 얼굴에 바른다.
2. 5분 정도 방치한다.
3. 미온수로 깨끗하게 씻어내고 화장수로 정돈한다.
※ 팩 사용은 아침, 저녁 상관없다.
※ 쌀크림을 바를 때 눈과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완성된 쌀크림은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그날 중에 사용한다.
※ 쌀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한다.
※ 처음 시행할 때는 반드시 패치테스트를 한다. 팔 안쪽 등 피부의 약한 부분에 바른 후 잠시 시간을 두고 상태를 살핀다. 붉은 기나 가려움증 등의 이상이 나타나면 즉시 중지한다.
쌀크림 세안법은 이렇게~
쌀크림 만들기에서 쌀크림을 침전시켰다면 웃물을 적당량 버린다. 남은 것을 잘 섞어 농축된 쌀뜨물액(쌀크림액)을 만든다. 이렇게 만든 것으로 세안을 한다. 화장을 했다면 사전에 클렌징을 해야 한다.
1. 쌀크림액으로 얼굴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씻는다.
2. 미온수로 깨끗하게 씻어내고 화장수 등 평소대로 기초손질을 한다.
수많은 화장품이 저마다 피부를 좋게 하겠다며 탑 배우들을 내세워 광고에 열을 올리는 현실에서 쌀크림팩은 너무도 소박한 미용법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화학물질 덩어리 화장품의 숨은 진실을 안다면 쌀크림팩도 달리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본지 독자라면 그런 혜안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