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수는 무려 60조 개다. 이것들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따라서 단백질을 적게 먹거나 질이 나쁜 것을 먹게 되면 건강이 절대로 좋을 수 없다.
우리는 그동안 쇠고기, 우유, 달걀 등이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인 줄 알고 즐겨 먹어왔다. 하지만 쇠고기, 돼지고기, 우유, 달걀에 들어 있는 동물성 지방은 피를 진득진득하게 해서 혈액 흐름을 방해하고, 혈관 벽에도 달라붙어 혈관을 좁게 만드는 주범이다. 건강에 득이 될 게 별로 없다는 말이다. 콩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 몸에 질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콩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 근거를 소개한다.
몸속의 독을 청소해주는 콩
첫째, 콩에는 리놀산이 많다. 리놀산은 동물성 지방으로 생긴 진득진득한 물질인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 밖으로 몰아내고 혈관을 유연하게 하는 놀라운 작용을 한다. 따라서 콩을 많이 먹게 되면 혈관병인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둘째, 콩에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젊어지는 미용비타민이다. 대두콩에는 100g당 비타민 E 함유량이 20mg로 많이 들어 있다. 참고로 고구마=4mg, 시금치=2mg, 달걀=1.6mg, 현미=1mg, 우유=0.1mg이다. 이렇듯 콩에는 비타민 E가 1일 권장량 약 10mg(15IU)보다 많이 들어 있으므로 콩나물이나 콩가루 등을 1일에 50g만 먹어도 충분하다.
이러한 비타민 E는 혈액을 모세혈관 구석구석까지 순환시키는 데 기막힌 역할을 한다.
셋째, 콩에는 섬유가 많다. 현대인이 즐겨 먹는 쇠고기, 우유, 닭고기, 달걀, 백설탕 등에는 100g 중에 단 1g의 섬유도 없다. 식빵=0.5g, 백미=0.4g 정도로는 간에 기별도 안 간다. 그런데 콩에는 100g 중 무려 3.5g이나 들어 있다. 섬유가 많다는 현미도 1.3g밖에 안 된다. 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현대인의 문명병을 예방·치료하고 장수할 수 있다. 변이 나가지 않고 대장 내에 정체되고 썩어서 독을 만드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때문이다.
따라서 콩은 매일매일 식단에서 꼭 먹기를 권한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콩 즐겨 먹는 법
1. 밥을 지을 때 : 반드시 3할 이상의 콩을 섞어라.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콩을 따로 삶아서 절구통으로 빻아서 넣거나 콩가루를 사용해서 콩을 변형시켜라.
2. 반찬으로 : 반 이상을 콩 제품으로 채워라. 된장(청국장)+두부+야채국, 콩나물 무침 또는 국, 된장에 생채소 찍어먹기 등으로 한다.
3. 간식으로 : 콩 볶아 먹기, 엿+콩 볶은 것+깨+생강으로 된 범벅 먹기 등.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