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쇠고기·우유 대신!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수는 무려 60조 개다. 이것들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따라서 단백질을 적게 먹거나 질이 나쁜 것을 먹게 되면 건강이 절대로 좋을 수 없다.

우리는 그동안 쇠고기, 우유, 달걀 등이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인 줄 알고 즐겨 먹어왔다. 하지만 쇠고기, 돼지고기, 우유, 달걀에 들어 있는 동물성 지방은 피를 진득진득하게 해서 혈액 흐름을 방해하고, 혈관 벽에도 달라붙어 혈관을 좁게 만드는 주범이다. 건강에 득이 될 게 별로 없다는 말이다. 콩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 몸에 질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콩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 근거를 소개한다.

몸속의 독을 청소해주는 콩

첫째, 콩에는 리놀산이 많다. 리놀산은 동물성 지방으로 생긴 진득진득한 물질인 콜레스테롤을 녹여 몸 밖으로 몰아내고 혈관을 유연하게 하는 놀라운 작용을 한다. 따라서 콩을 많이 먹게 되면 혈관병인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둘째, 콩에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젊어지는 미용비타민이다. 대두콩에는 100g당 비타민 E 함유량이 20mg로 많이 들어 있다. 참고로 고구마=4mg, 시금치=2mg, 달걀=1.6mg, 현미=1mg, 우유=0.1mg이다. 이렇듯 콩에는 비타민 E가 1일 권장량 약 10mg(15IU)보다 많이 들어 있으므로 콩나물이나 콩가루 등을 1일에 50g만 먹어도 충분하다.

이러한 비타민 E는 혈액을 모세혈관 구석구석까지 순환시키는 데 기막힌 역할을 한다.

셋째, 콩에는 섬유가 많다. 현대인이 즐겨 먹는 쇠고기, 우유, 닭고기, 달걀, 백설탕 등에는 100g 중에 단 1g의 섬유도 없다. 식빵=0.5g, 백미=0.4g 정도로는 간에 기별도 안 간다. 그런데 콩에는 100g 중 무려 3.5g이나 들어 있다. 섬유가 많다는 현미도 1.3g밖에 안 된다. 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현대인의 문명병을 예방·치료하고 장수할 수 있다. 변이 나가지 않고 대장 내에 정체되고 썩어서 독을 만드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때문이다.

따라서 콩은 매일매일 식단에서 꼭 먹기를 권한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콩 즐겨 먹는 법

1. 밥을 지을 때 : 반드시 3할 이상의 콩을 섞어라.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콩을 따로 삶아서 절구통으로 빻아서 넣거나 콩가루를 사용해서 콩을 변형시켜라.

2. 반찬으로 : 반 이상을 콩 제품으로 채워라. 된장(청국장)+두부+야채국, 콩나물 무침 또는 국, 된장에 생채소 찍어먹기 등으로 한다.

3. 간식으로 : 콩 볶아 먹기, 엿+콩 볶은 것+깨+생강으로 된 범벅 먹기 등.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