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나영무 박사의 대국민 운동처방전] 근육의 보물창고, 종아리 통증 잡는 추천 운동 7가지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10p

【건강다이제스트 | 솔병원 나영무 병원장(의학박사)】

종아리는 무릎과 발목 사이의 뒤쪽 근육이다. 종아리는 근육의 보물창고로 통한다. 지방이 적고 근육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발뒤꿈치 뼈에 가서 붙는 종아리 근육은 세 개의 근육으로 구성돼 있다. 바깥쪽 좌우로 두 개, 안쪽에 한 개가 있다.

종아리 근육은 발을 움직여주고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도 크게 기여하는 근육이다. 이 근육이 수축할 때는 최대 혈액순환이 50배까지 증가한다.

운동선수의 경우 점프를 할 때나 착지할 때 종아리 근육이 사용된다. 보통 점프를 한 뒤 발에 가해지는 충격은 체중의 100배까지 이를 만큼 엄청나다. 그래서 근육 파열이라는 부상이 빈번히 발생한다.

일반 사람의 경우에는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해 피로가 누적되면서 근육이 뭉치고 뻣뻣해져 통증이 시작된다.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 굽이 낮은 단화를 선호하는 여성, 달리기를 즐기는 사람 등이 종아리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은 평소 종아리 근육이 짧아져 있다. 그러다가 갑자기 낮은 신발을 신으면 종아리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과 함께 아프기 시작한다.

간혹 자신의 종아리가 굵고 예쁘지 않아 종아리 퇴축술이라는 시술을 받은 사람에게도 통증이 나타난다. 이 시술은 근육의 일부를 없애는 것으로 근육이 작아지고 약해진다. 약해진 근육은 힘들어서 긴장을 하게 되고 결국 뭉치고 뻣뻣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종아리 근육이 뻐근하거나 올라오는 느낌이 장시간 지속되면 아킬레스건에도 부하가 많이 걸려 아킬레스건염을 일으킬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근육이 뻣뻣한 상태에서 갑자기 뛰는 동작을 하는 경우에 근육 파열의 위험이 높다.

근육이 파열되면 우선 발을 움직이지 않게 깁스 등으로 고정해 놓은 뒤 냉찜질을 하루 3~4회가량 해준다.

부기가 심할 때에는 압박치료도 함께 하는데 부상 정도에 따라 회복에 2~6주 정도 걸린다.

종아리 근육 풀어주는 추천운동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평소 뭉치고 뻣뻣해진 근육을 마사지 등으로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굳은 근육을 최대한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예방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다.

특히 증세는 없더라도 근육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으면 풀어야 하는 근육이다. 근육을 풀기 위해 손가락이나 손바닥 등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데 의자에 앉아 종아리 근육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놓고 앞뒤로 문지르는 것이다.

여기에 근력운동도 중요하다. 발뒤꿈치를 살짝 들고 한발로 30초 이상 서 있기, 서서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등을 해주면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진다. 스트레칭은 근육이 늘어나도록 발을 땅에 완전히 붙이고 반대쪽 다리를 앞으로 디디면서 펴준다.

이때 한 번은 무릎을 펴고, 한 번은 무릎을 구부리고 해야 완전한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스트레칭 시간도 30초 이상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아리 늘이기

▲발을 앞뒤로 벌린 후 뒷발의 발꿈치는 바닥에 붙이고 앞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려 주며 스트레칭 합니다. 30초 동안 유지합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폼롤러로 종아리 문지르기

▲폼롤러를 종아리 아래에 두고 앞뒤로 움직이며 마사지합니다.

발꿈치 들기

▲바르게 서서 발꿈치를 들고 30초간 버팁니다. 3회 3세트 실시합니다.

한 발 서기 운동

▲양팔을 벌린 뒤 한 발로 30초간 균형을 잡고 서 있습니다. 바닥에서 적응되면 베개 위에서 실시합니다.

종아리 문지르기

▲종아리를 양손으로 문질러줍니다.

아킬레스건 마사지

▲발뒤꿈치의 아킬레스건이 붙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마사지합니다.

발바닥 마사지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의 통증을 찾아 마사지합니다.

TIP. 아킬레스건염이란?

종아리와 아킬레스건은 ‘이와 잇몸’ 같은 사이다. 아킬레스건은 발꿈치뼈 뒤쪽에 자리한 힘줄이다. 이곳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염증이 생기는 것이 아킬레스건염이다.

아킬레스건과 연결된 종아리 근육이 뻐근하거나 올라오는 느낌이 장시간 지속되면 아킬레스건에 부하가 많이 걸려 발생한다.

증상은 발 뒤쪽이 붓고 아프다. 자고 일어나면 아킬레스건이 뻣뻣하면서 극심하게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또한 운동을 하거나 활동 중에 갑자기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생활 속 예방법으로 신발 선택이 중요하다. 신발의 굽은 3㎝ 정도의 높이가 가장 좋다. 이보다 낮으면 상대적으로 아킬레스건이 타이트해지고 종아리 근육이 당겨지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가끔 굽이 낮은 신발을 신고 오래 걷고 난 후 발뒤꿈치 통증이 생기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많이 걷거나 운동 후에 종아리 근육과 아킬레스건을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나영무 박사는 연세대학교 의대 의학박사, 연세대 의대 재활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1996년부터 축구국가대표팀 주치의를 맡고 있으며, 김연아ㆍ박세리ㆍ손연재의 주치의를 역임했다. 대한축구협회 의무분과위원회 부위원장, 대한스포츠의학회 부회장, 대한빙상경기연맹 의무위원장,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의무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동아일보 선정 ‘스포츠 의학 명의’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스포츠 재활치료병원인 솔병원 병원장으로 있으며 주요 저서는 <마흔부터 시작하는 백세운동>, <수술 없이 통증 잡는 법>, <운동이 내 몸을 망친다>, <의사들이 권하는 스트레칭>등이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나영무의 운동처방전] 겨울철 낙상 예방에 도움 되는 운동들

    2019년 02월호 78p

    【건강다이제스트?|?솔병원?나영무?병원장(의학박사)】 몸도 마음도 얼어붙는 겨울은 낙상 사고 위험이 높다. 눈이 많이 내리고 한파가 몰아치면 외출길은 금세 빙판길로 변한다. 눈길이나 빙판길에 넘어지면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골절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바로 손목뼈, 골반뼈, 척추뼈 골절이다. ▶손목을 많이 다치는 이유는 넘어질 때 반사적으로 땅을 짚기 때문이다. 이때 체중의 2~10배까지 힘이 가해져 골절이 발생한다. 통증이 미미해 치료받지 않고 방치하면 손목

  • [나영무 박사의 대국민 운동처방전] 새해 운동의 출발점 ‘걷기’의 모든 것

    2019년 01월호 134p

    【건강다이제스트 | 솔병원 나영무 병원장(의학박사)】 기해년 새해 아침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새로운 마음으로 한 해를 출발한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시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래서 “무슨 운동이 좋으냐?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느냐?”며 필자에게 많이들 물어본다. 답은 간단하다. 쉬우면서도 가장 기본인 것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이는 새해 운동 결심을 작심삼일에 그치지

  • [나영무 박사의 운동처방전] 골다공증 예방에~ 추천되는 운동들

    2018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78p

    【건강다이제스트?|?솔병원?나영무?병원장(의학박사)】 뼈 건강을 위협하는 골다공증은 ‘침묵의 질환’으로 불린다.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부러지는 골절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약해지면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병이다.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척추와 고관절, 손목 부위에서 주로 발생한다. 골다공증은 골밀도 검사를 통해 티 스코어(T-scores) 수치로 판단한다. 티 스코어가 -1 이상이면 정상, -1?-2.5는 골감소증, -2.5

  • [나영무 박사의 운동처방전] 신경성 두통 싹~ 스트레칭 8가지

    2018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행복호 74p

    【건강다이제스트?|?솔병원?나영무?병원장(의학박사)】 두통은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할 만큼 흔한 증상이다. 또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현대인의 고질병이기도 하다.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이나 편두통은 소수이고, 긴장성 두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긴장성 또는 신경성 두통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두통을 말한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쇠약과 함께 머리 및 목 주변 근육이 수축하면서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미네랄이 부족하면?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8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비타민이 부족하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에 비유하면 비타민은 자동차 윤활유와 같고, 미네랄은 자동차의 미세한 부품과 같습니다. 즉,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구성 성분 중에 미네랄이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미네랄은 약 30가지가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클로라이드가 전체 미네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