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수분·미백 마스크팩부터 LED마스크팩까지….? 1일1팩 시대에 발맞춰 가히 마스크팩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한다. 이런 시점에 바나나팩? 지극히 고전적이라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나나팩을 추천하는 이유는 하나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식품이 우리 피부에도 제일 좋다는 믿음 때문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온갖 기능성 마스크팩보다 결코 뒤처지지 않은 효능으로 무장한 바나나팩! 일본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하니 한 번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바나나 유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과일 중에서 부동의 1위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바나나! 한 개만 먹어도 든든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인 바나나는 피부 미용제로도 손색없는 과일이다.
바나나는 당류와 단백질뿐 아니라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같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효능은 가히 전방위적이다. 우리 몸의 필요 없는 열을 식히고, 체내에 있는 독소 배출을 촉진하며, 장을 촉촉하게 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시키는 효능도 뛰어나다.
이로 인해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생활습관병 예방과 피로회복을 돕는 것 외에 면역력을 높여 질병에 강한 신체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특히 피부미용 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의 독소가 배출돼 배변활동을 돕게 된다. 그 결과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고 주름이나 기미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바나나의 미용 효과는 먹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얼굴에 검버섯이 생겼거나 눈밑에 다크서클이 생겼을 때 바나나를 으깨서 얼굴 전체에 발라보자. 바나나의 유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놀라운 촉촉함을 선사할 것이다. 혈행도 촉진되기 때문에 안색이 좋아지고 검버섯이나 다크서클도 거뜬히 해결해 준다. 거칠어진 피부가 탄력 있는 물광 피부로 바뀔 것이다.
바나나팩은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기 이를 데 없다. 크기가 크다면 1개, 중간 크기라면 2개를 사용한다. 올리브오일도 함께 준비한다.
절구를 사용해 바나나를 으깬다. 여기에 올리브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리고 잘 섞는다. 올리브오일을 섞음으로써 유분을 만들어 피부의 보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누운 상태에서 바나나 팩을 얼굴 전체에 골고루 펴 바른다. 10분간 그 상태로 기다린다(겨울철이라면 20분 정도). 바나나로 인해 피부가 촉촉하고 수분기가 생기는 느낌이 들 것이다.
10분이 지나면 깨끗이 씻어내면 된다. 충분하게 씻어내지 않으면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바나나팩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얼굴에 검버섯 또는 다크서클이 나타났다거나 피부가 거칠어졌다고 느꼈을 때 등 피부의 컨디션이 저하됐을 때 바나나 팩을 활용해보자.
팩을 한 당일에 바로 효과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트나 쇼핑 등 외출 전에 팩을 하면 탄력 있는 아름다운 피부 상태로 하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평소에는 2~3일에 1번 정도로 충분하다. 그것이 어렵다면 일주일에 1회만이라도 상관없다. 장기간 꾸준히 팩을 해 주면 항상 촉촉함이 유지돼 탄력 있는 피부를 자랑하게 될 것이다.
바나나팩의 주의점으로는 시간을 지키는 것이다. 얼굴에 도포한 바나나는 반드시 마르기 전에 흐르는 물에 씻어내야 한다. 바나나가 마르면 건조한 바나나가 피부로부터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바나나 껍질도 훌륭한 피부 보습제
바나나 껍질도 훌륭한 피부 미용제다. 보습 효과도 뛰어나고 미백 효과도 뛰어나고, 모공 청소 효과도 뛰어나다. 본래 버려질 바나나껍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친환경 미용법이라 할 수 있다.
바나나 껍질로 피부를 마사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껍질을 가위로 손에 잡기 편한 크기로 자른 후, 안쪽 흰 부분을 얼굴에 대고 가볍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하면 된다. 마사지하고 10분 정도 후 물로 씻어낸다. 바나나 껍질의 흰 부분은 미끄러짐이 좋기 때문에 마찰로 인한 부담도 없다. 피부를 문지르면서 혈류가 촉진돼 다양한 피부 트러블 개선으로 연결된다.
바나나 성분에는 보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계절에 특히 권장한다. 효소의 기능으로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밖에 바나나 껍질에는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모공을 메운 오염 물질이 제거되면 열려진 모공도 축소돼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여드름이나 사마귀도 바나나 껍질을 이용해보자. 바나나 껍질의 안쪽 흰 부분에는 해독작용이 있다. 이 부분으로 문지르면 여드름이나 사마귀를 제거할 수 있다. 자신의 피부 증상에 맞춰 바나나 팩이나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보자.
단, 바나나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반드시 사전에 패치테스트를 해야 한다. 팔 안쪽에 바나나 껍질을 문질러보고 붉은 반점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 실행한다.
《☞ 피부에 좋은 바나나팩은 이렇게~》
【재료】
바나나(큰 것은 1개, 중간 크기라면 2개), 올리브오일
【만드는 법】
1. 절구로 바나나가 반죽이 될 때까지 잘 으깬다.
2. 올리브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리고 잘 섞는다.
3. 누워서 2를 얼굴 전체에 바르고, 10분간 그 상태로 있다가 깨끗이 씻어낸다.
《☞ 여드름에 좋은 바나나 껍질 얼굴 마사지》
【만드는 법】
1. 바나나 껍질을 손에 잡기 편한 크기로 자른다.
2. 세안 후 바나나 껍질 안쪽(흰색부분)으로 볼과 이마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3. 눈 주위는 민감한 부분이므로 가볍게 미끄러뜨린다. 코 옆, 입 주변 등 세세한 부분도 마사지한다.
4. 10분 정도 후 깨끗이 씻어낸다.
※ 마사지하는 중에 흰색 부분이 갈변했다면 새로운 껍질로 교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