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좋은느낌산부인과 장재빈 원장】
은밀한 수술로 치부됐던 이쁜이 수술이 요즘은 많은 산부인과에서 성행하고 있다. 출산 등의 이유로 늘어난 질을 수축시켜 주어 성적 자신감을 회복시켜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수술에 대한 지나친 환상과 무분별하게 수술을 받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문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이쁜이 수술이 무엇이며 수술 외에 방법은 없는지 알아본다.
질 성형수술의 필요성
사우나에 가면 삼삼오오 모인 아줌마들이 어젯밤 이야기로 왁자지껄하다. 그러다 이쁜이 수술 권유 이야기까지 나오고 너도나도 귀가 솔깃해진다.
더욱더 놀라운 일은 아줌마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이쁜이 수술이 이제는 처녀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이다. 산부인과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수술법, 비용, 만족도 등에 관한 질문이 쇄도하고 수술 후기담까지 올려놓은 글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렇듯 이름도 어딘가 모르게 야릇한 분위기가 맴도는 이쁜이 수술은 무엇일까?
좋은 느낌 산부인과 장재빈 원장은 “이쁜이란 속칭은 여성의 질을 의미합니다. 질은 많은 근육과 주름들로 둘러싸여 신축성이 매우 커 출산 시 아기의 머리가 통과 할 정도로 크게 늘어나지만 출산 후 다시 원상회복이 되기도 합니다. 반드시 자연분만 경험이 없더라도 반복되는 성관계와 세월의 중력으로 인하여 성감이 떨어집니다. 또한 항문과 질이 가까워 질염에 자주 걸린다거나 요실금 증상 등으로 여러 가지 불편을 겪는 여성들이 받는 수술입니다.” 라고 설명한다.
이 외에도 이쁜이 수술은 다산으로 인하여 자궁탈출과 변실금의 증상들이 나타나거나 미혼여성이지만 골반 근육이 너무 약해 전혀 질을 조이지 못한 여성들이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쁜이 수술은 어떻게?
수술을 하기 전에는 질의 이완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질압측정을 하고 영상진단 모니터를 통하여 질의 상태를 보면서 수술에 대한 방향과 예후 등을 살핀다. 늘어난 점막을 질 입구부터 질 깊숙한 부위까지 박리하는데 이 과정에 레이저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박리하여 노출된 골반 근육을 당겨모아 묶어주면 성감 증대는 물론 직장탈, 방광탈의 교정이 함께 되기도 한다.
장재빈 원장은 “질의 전정부는 여성에게 있어 클리토리스와 더불어 가장 민감한 성감대로 말단신경과 감각수용기가 모여 있어 전정부를 보호합니다. 그래서 질 안쪽 깊은 부분부터 좁혀오면 출산 후 늘 열려있던 질 입구가 자연스럽게 오므라들어 출산 후 항문과 가까웠던 질 입구가 출산 전처럼 멀어져 세균에 의한 질염과 방광염 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라고 말한다.
이러한 수술은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당뇨나 고혈압, 갑상선질환, 심장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수술이 어렵다.
수술 후 회복기간은 약 5∼6주이며, 수술 후 일주일간 항생제를 복용하고 통증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아 정상 출근이 가능하다. 수술 후 가장 주의해야할 사항은 회복기간 동안 성관계를 하면 안 된다. 또한 처음 일주일간은 핏물 등이 나오며 회복기간 내내 맑은 냉과 냄새를 동반한 끈끈한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는 치유 과정이다.
하지만 출혈이 패드를 푹 적실 정도이면 반드시 병원에 가보도록 한다. 수술은 비 보험으로 보험혜택이 없다. 각 병원마다 수술비가 다르지만 대략 일반 산부인과는 70∼100만원, 전문병원은 100∼300만원까지 한다.
질수축 하는 다른 방법 없나?
이쁜이 수술 이외에도 산부인과에서는 골반저근 운동을 강화시켜 수술 없이 질 수축력을 높이는 바이오 피드백과 미세 정전류 자극 치료법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장소에 구애됨 없이 할 수 있는 케겔 운동인 항문 조이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골반 근육 수축력이 높아지며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된다.
장재빈 원장은 “질 벽은 평활근으로 된 불수의근이지만 질 입구 부근은 횡문근으로 되어있는 괄약근인데 괄약근은 수의근으로 노력 여하에 따라 근육조절이 가능하므로 케겔운동 등을 꾸준히 하면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라고 조언한다.
특히 장 원장은 “이쁜이 수술에 대한 지나친 환상은 금물”이라고 경계의 울타리를 친다. 무엇보다 인터넷이라든지 수술에 대한 정보력이 빠른 젊은 여성들이 이쁜이수술을 원하는 상담이 늘고 있는 추세를 우려한다.
장재빈 원장은 “여성의 질은 흥분을 하면 타원형으로 확장되며 정액이 고일 수 있도록 질 안쪽은 더욱 깊이 넓어지는데 이런 자연적인 생리현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환상을 가지고 수술을 시도하면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밝히고 “이쁜이수술은 출산을 모두 끝낸 기혼여성이 받는 수술로 미혼여성이 받는 수술이 아니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