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학강좌] 대장이 편하면 피부도 편하다

2007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정열호 150p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선생은 아침 일찍 자신의 대변 상태를 보고 건강을 살피는 것이 하루 일과의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장의 기능을 중시하였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계절적으로 찬 것을 많이 찾게 되면서 대장 장애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로움이 필요할 때입니다.

스트레스, 과식, 과음, 육류 과다 섭취 등도 대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지만, 특히 찬 음식은 대장을 힘들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찬 것에 의한 한기寒氣의 침습은 대장을 꼬이게 하여 대장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대장의 연동작용이 방해를 받으면 장내에 찌꺼기가 쌓이게 되어 대장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대장은 우리 몸의 장기 중 탁기를 가장 많이 뿜어내는 기관입니다. 대장 장애로 인해 대변을 제때에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하면 온몸에 탁기가 퍼지게 되어 갖가지 신체적 이상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부 트러블입니다.

대장과 피부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사상의 음양오행에서도 대장은 피부와 함께 금金의 기운에 속한다고 하여 서로의 연관성을 잘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민감한 여성들의 경우 대장에 문제가 생기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여드름이 나는 등 대장과 피부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에 찬 음식을 먹게 되면 대장에 이상증세를 일으키며 피부관리에 적신호가 켜지게 됩니다.

위장은 뜨거운 것을 싫어하고 시원한 것을 좋아하는 반면에 대장은 찬 것을 싫어하고 따뜻한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대장을 편안하게 하려면 음식의 온도 조절을 알맞게 유지시켜 줘야 합니다. 즉, 음식은 뜨거운 것은 식혀서 따뜻하게 먹고, 물은 뜨거운 것과 찬 것을 적당하게 중탕시켜서 마셔야 대장이 편안해져 피부 상태를 곱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도인법에서는 물의 중탕은 불로장생의 감로수와 같다고 하였습니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대장이 편치 못할 때는 손빛지압으로 대장경맥의 기운을 소통시켜 주게 되면 대장은 물론 피부의 상태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손빛지압으로 대장을 편안하게~

1. 대장경맥의 양쪽 끝에 위치한 검지 손톱 부위의 상양혈과 콧망울 양쪽 옆의 영향혈자리를 자극하면 대장의 기운이 소통된다. (검지손톱과 영향혈 자리를 손끝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2. 손바닥을 따뜻하게 하여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