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미역, 다시마는 나트륨 배설의 왕~

2015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장수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에 포함된 식물성 섬유는 장내에서 수분과 함께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을 흡착해서 배설해버리는 놀라운 효능이 있다. 실제로 다시마 가루 15g을 계속해서 먹는 사람의 경우 배출되는 나트륨 양은 안 먹는 사람의 3배인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그래서 고혈압, 암, 비만 등 각종 만성병을 예방, 치료하는 최고의 명약으로 꼽히는 해조류! 이러한 해조류를 보다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미역

해조류를 보다 효과적으로 먹는 법

● 해조류의 염분을 완전히 없애라. 물로 잘 씻어서 하룻밤 동안 물에 담가 두었다가 물을 갈아서 또 하루, 또 물을 갈아서 또 하루, 도합 3일간 염분을 없앤다. 물론 이렇게 하면 다소의 수용성 영양분이 손실되나 염분을 제거한 식물성 섬유를 활용한다는 보다 큰 목적을 위한 것이다. 염분을 제한할 필요가 없는 사람은 이렇게까지 까다롭게 할 필요는 없다.

● 완전히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려라.

● 미역은 말린 그대로를 국에 넣어 끓여 먹어라. 된장, 미역, 무, 파, 기타 채소, 멸치를 넣어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

● 다시마는 가루로 해서 사용하라. 소금, 간장, 된장으로 간한 음식에 다시마 가루를 넣으면 염분 배설을 도울 수 있다.

해조류가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는 까닭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와 소금기인 나트륨은 서로 달라붙으려는 성질이 있다. 해조류가 나트륨 배설의 왕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나트륨과 수분을 없앤 미역과 다시마는 스펀지와 같아서 나트륨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만일 스펀지에 물과 나트륨이 이미 들어 있으면 아무 것도 빨아들이지 않으므로 이렇게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만든 미역과 다시마는 그야말로 현대인을 살리는 구세주가 된다. 미역은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다시마는 혈압을 내리는 효과를 나타낸다. 왜일까?

미역에는 1300mg, 다시마에는 800mg이나 되는 풍부한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다들 잘 알 것이다. 칼슘은 뼈, 치아, 피 등을 만드는 재료임과 동시에 피와 살을 깨끗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미역, 다시마는 피를 깨끗이, 혈압을 내리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미역과 다시마에는 알긴산이란 끈끈한 점액 물질도 들어있다. 알긴산의 작용도 만만찮다.

첫째,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해서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혈관을 탄력 있게 하고, 나아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높아진 혈압을 강하시킨다.

둘째, 각종 식품의 공해 독인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배설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변통도 좋게 한다.

강력한 정혈작용과 천연 혈압 강하제로 불릴 만큼 약이 되는 식품 미역, 다시마! 날마다 식탁에 올리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을 지키는 비밀병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병우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