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편집부】
현미밥보다 먹기 쉽다! 현미 수프
몇 년 전 일본에서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한 河野通夫씨의 자연식 운동으로 ’현미 수프’ 건강식과 ’쌀겨 건강법’이 소개돼 일대 붐을 이루었다. 일본의 보통 쌀가게에서는 현미가 종전에는 한 달에 100kg밖에 안 팔렸는데 이 방송이 나간 이후 2000kg 이상이나 팔리게 되었다.
河野通夫 씨는 일본 북해도에서 자연식 농장을 경영하는 한편 삿뽀르 TV라디오의 프로를 짜는 일을 하면서 자기 자신도 ’桃票三年’이란 프로를 직접 방송했다. 어느날 자기 농장에서 일하는 유즈루 군이 감기에 걸려서 현미 수프를 먹였더니 다음날 아침에 감기가 말끔히 나았다고 방송했다.
그랬더니 문의전화가 하루에 무려 1만 2천여 통이 쇄도하고, 이어서 전국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로 파급되어 현미가 날개 돋친 듯 팔리게 되었다.
그 후 현미수프를 먹고 효과를 보았다고 감사해 하는 전화와 편지가 약 2개월 반 사이에 2,787통이나 삿뽀르 방송국에 도착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그 중에서도 특히 현미 수프를 먹은 후부터는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맑아지고 피곤이 완전히 풀린 느낌이 든다는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피부에 윤기가 생겼다, 변비가 없어졌다, 어깨의 뻐근한 증상과 요통이 호전되었다, 알레르기가 호전되었다, 내장의 각 질병이 호전되었다, 감기’고혈압’저혈압 호전, 부부생활 원만, 생리불순 생리통 개선, 천식, 각종 피부병, 빈혈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질병에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이 속출했던 것이다. 도대체 무엇이 놀라운 현미 수프의 약효를 나타내는 걸까?
이상의 성분 분석표에서도 알 수 있듯 현미 수프에는 비타민 B군과 미네랄이 함유돼 있고 그 대신 지질은 전혀 들어있지 않다.
놀라운 것은 비타민 E가 100cc 중 무려 14.8mg이나 들어있다는 것이다. 종전에는 비타민 E가 제일 많이 들어있는 것이 계란이었고 그 다음이 우유였는데 현미 수프 100cc(약 반컵 정도) 중에는 계란의 13개분, 우유의 15배 정도가 더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하루 두 컵 현미 수프를 마시면 생식기능이 왕성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날로 젊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미 수프 이렇게 만들어 드세요!
만드는 법이 너무너무 간단해서 “에이, 이따위 것에 무슨 그런 효과가 있을까?”하고 의심이 갈 정도이다. 만드는 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현미 1홉(한공기)을 볶으세요. 4~5분 가량 타지 않도록 볶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만약 현미가 타게 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볶는 이유는 그냥 삶는 것보다는 일단 볶아서 삶는 것이 속의 양분이 더 잘 우러나고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잘 저어 가면서 노르스름하게 볶으세요. 타도록 볶으면 성분이 파괴되니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볶은 현미에 8~9홉의 물을 부어서 한약 달이듯이 달이세요. 너무 센불로 달이지 말고 중불로 달이도록 하세요. 도중에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주의하세요. 큰 냄비 또는 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펄펄 끓은 후부터 약 30분 동안 계속해서 더 달이고서는 불을 끄세요.
▶그것을 소쿠리로 거르면 걸쭉한 국물이 나오는 데 그것이 바로 현미 수프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현미 수프를 식사 시작할 때 한 컵, 또 식사가 끝난 후에 숭늉 대신에 한 컵 정도를 마시면 백미의 결점을 훌륭하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날 만든 현미 수프는 그날 중으로 먹는 것이 원칙이나 만일 남으면 뚜껑을 덮어서 냉장고에 저장했다가 데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