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한국환경건강연구소 전상일 소장】
담배 안 피우는 여성 폐암에 걸리는 이유도
음식을 조리하는 사람은 다양한 유해물질에 노출된다. 연료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도 해롭지만 조리할 때 생기는 연기도 건강을 위협한다.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는 여성이 폐암에 걸리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에 노출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 비해 크게 줄기는 했으나 아직도 연탄과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연탄을 사용하면서 연탄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물질에 노출되면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폐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나무를 땔 경우엔 더 위험하다. 나무 연기 속에는 미세분진,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벤조피렌, 이산화질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케톤, 알데하이드 등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온갖 유독물질의 집합체다.
굽거나 튀길 때 연기는 건강에 ‘독’
육류 등을 불에 구울 때 발생하는 벤조피렌은 발암물질이다. 가스레인지는 나무와 연탄에 비하면 오염물질 배출량이 훨씬 덜하지만 많은 양의 질소산화물이 나오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 된다.?
연료뿐 아니라 음식에서 발생하는 연기도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특히 불에 굽거나 기름에 튀길 때 발생하는 연기가 해롭다. 음식 연기가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 만성폐쇄성폐질환, 비강인두암, 폐암 등이다.
튀김요리 많이 한 여성 폐암 발생률 높아
튀김요리가 많은 중국에서 튀김 기름 사용으로 인한 폐암 발생률을 연구한 결과,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 중 튀김요리를 많이 만들었던 여성은 튀김요리를 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2배 이상 폐암에 많이 걸린 것으로 밝혀졌다. 기름 연기에 들어있는 ‘다환성 방향족 탄화수소(PAH)’가 원인이다. PAH가 세포에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DNA 손상을 가져와 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기름 연기는 폐 조직의 면역기능을 약화시켜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높인다. 지방 함량이 약 10%인 살코기를 숯불에 구울 때 고기 1kg당 28mg의 콜레스테롤이 방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음식 연기를 통해 콜레스테롤 성분이 체내에 축적될 수 있다는 의미다. 불에 구울 때보다는 덜하지만 육류를 기름에 튀길 때도 상당량의 콜레스테롤 성분을 흡입하게 된다.
음식 연기 피해 예방법
1 조리할 때는 반드시 환기 시설을 작동시키고, 창문을 연다. 특히 집안에서 고기를 굽거나 튀길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두고 환풍기를 켜야 한다.
2 조리 후에도 한동안 환기 시설을 작동시키고 창문을 열어 두고 공기 중에 남아있는 초미립자나 유해물질이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는 환기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3 아기를 업은 채 조리하지 않는다. 등에 업힌 아기가 연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과 음식 연기에 직접 노출되면 위험하기 때문이다.
4 너무 고온에서 조리하지 않는다. 특히 녹말 성분 재료를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생긴다. 프렌치프라이에서 아크릴아마이드가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다.
5 음식을 불에 굽거나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조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