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정만 박사】
마음이 무거워지면 페니스도 무거워지고 반대로 페니스가 둔해지면 마음도 둔해진다. 마음과 페니스는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이다.?거미줄보다 더 복잡한 유선 통신망으로 이들 두 기관은 서로 연결돼 있다. 그래서 페니스의 파워는 심리적 요인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한때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기피하는 무책임한 페니스를 만나게 되면 그 태만의 원인을 순전히 머리 탓만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었다.?그러나 페니스가 한사코 반항하며 덤비는 까닭을 머리 탓만으로 돌리던 옛날과는 달리 페니스나 기타 신체 부위의 결함을 규명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되는 시대다.?그만큼 페니스의 좌초 원인이 순수한 심인성 요인보다 심리적 영양이 가미된 기질성 원인을 훨씬 많이 담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발기부전증은 심인성 요인과 기질성 요인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발기부전의 원인을 심인성과 기질성으로 양분화 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멀쩡하게 잘 나가던 남자가 어쩌다 한 번 섹스를 실패하는 일이 있다면 ?어? 이상하다… 이런 일이 없었는데… 그저 일시적인 현상이겠지! 너무 과로해서 그럴 거야.”
일단 자위하면서도 계속되는 의문이 걱정을 물고 늘어진다.
하지만 그 다음에 시도한 섹스에서 또다시 죽을 쓰게 되면 ?기어코 탈이 생긴 걸까?
그래, 그럴지도 모르지!”
사뭇 불안해지고 불길한 예감에 쫓기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페니스에 대한 신뢰감에 의문이 생길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섹스를 시도할 때마다 미리 실패에 대한 불안으로 자신감을 상실하기 마련이다. 소위 행위불안증이라는 것이다.
그러다 페니스의 무기력한 행동거지가 계속 반복되면 페니스에 대한 배신감으로 잦아들다 이윽고 체념하거나 삶의 의욕을 상실하기도 한다.
잘 나가던 타자가 타석에 들어서서 일발장타를 노리다가 헛방망이질로 그만 삼진을 먹은 꼴이다. 무한하기도 하고 허탈감이 들기도 하지만 다음 타석을 기약하며 타석을 물러난다. 그러나 다음 타석에서 또다시 스트라이크 아웃을 당하면…
뭔가 보여주기 위해 잔뜩 별렀는데… 세 번째 타석에서도 그만 헛 스윙. 삼진 아웃을 당한 셈이다.
이 타자는 이제 타석에 들어갈 때부터 삼진아웃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도무지 타격에 힘을 실을 수가 없다. 타율도 형편없고 야구를 그만둘 생각까지 하게 된다.
실제로 미미한 기질성 요인의 발기부전증 환자가 행위불안증까지 겹치게 되면 발기 상태가 급격하게 추락하게 된다.
그렇다면 심인성 발기부전과 기질성 발기부전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발기부전이 심인성 원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기질성 원인에 의한 것인지를 간단하게 자가 체크해 볼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의 문항 체크를 통해 발기부전증이 기질성인지, 심인성인지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기질성은 물론 전문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하지만 심인성인 경우는 다분히 정서적, 정신적 문제여서 치료를 해도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최고의 처방은 자신감밖에 없다. 섹스는 모름지기 자신감이기 때문이다. 세상 만사가 모두 그렇듯이 인생의 추진력이란 의욕과 자신감이 그 동력이다.
나는 할 수 있다”,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그 난관을 헤치고 나아갈 힘이 있다”
늘 자기 최면처럼 가능에 대한 확신을 가진다면 그 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심인성 발기부전 & 기질성 발기부전 자가 체크법
※문항에 대해 ’예’와 ’아니오’로 답변해주세요. 여기서 ’예’는 1점, ’아니오’는 0점으로 채점해야 합니다. 총 36문항에 대해 모두 답변한 뒤 그 점수가 13점 이상이면 기질성 발기부전을 의심할 수 있고, 그 이하의 점수라면 심인성 발기부전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나이가 35세 이상입니까?
2.섹스 파트너에 대한 친밀감이 있습니까?
3.섹스 파트너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4.섹스 파트너가 성적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5.현재의 발기 상태는 동일한 섹스 파트너와 처음 섹스를 시도할 때의 발기 상태와 별 차이가 없습니까?
6.발기력에 문제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까?
7.현재의 직장이나 업무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8.현재의 가족관계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9.지금 나이가 50세 이상입니까?
10.현재 다른 내과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까?
11.당뇨병을 앓은 적이 있습니까?
12.혹시 발기된 페니스 모양이 휘어지거나 딱딱한 결절이 만져집니까?
13.혹시 혈압이 높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14.혹시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병력이 있습니까?
15.신장질환이나 알콜 중독증의 병력이 있습니까?
16.혈압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습니까?
17.혹시 골반 수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18.혹시 골반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19.혹시 항암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20.자주 성적 환상을 하는 편입니까?
21.담배를 피우고 있습니까?
22.습관성 약품이나 마약을 복용하고 있습니까?
23.하루에 소주 반 병 이상의 술을 마신다고 생각합니까?
24.현재의 발기부전증이 서서히 악화되어 왔습니까?
25.미진하지만 부분적 발기는 가능합니까?
26.최근 아침발기나 수면 중 야간 발기의 질이 예전에 비해 떨어졌다고 생각합니까?
27.섹스 파트너에 따라 발기 상태가 달라집니까?
28.페니스의 감각이 전보다 떨어졌다고 생각합니까?
29.성교 체위에 따라 발기력이 달라지는 편입니까?
30.일어서면 발기 상태가 더 좋아집니까?
31.발기력은 형성되지만 발기 상태의 유지가 어렵습니까?
32.당신은 가끔 충분히 발기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정합니까?
33.근래에 발기되는 데 예전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까?
34.당신은 손을 이용하여 강제로 페니스를 질에 넣어야만 질내 삽입을 할 수 있습니까?
35.질내 삽입 후 발기 상태의 유지에 어려움이 있습니까?
36.자위행위시의 발기 상태와 섹스할 때의 발기 상태가 서로 비슷합니까?
정정만 박사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했다. 연대 의대 외래교수 및 이화 여대 의대 임상교수이며 대한남성과학회 감사, 대한비뇨기과 개원의 협의회 공보이사, 대한불임협회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이 글은 그의 저서 <남자가 강해지는 9가지 방법>(도서출판 무한 刊) 중의 일부분을 옮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