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참깨, 들깨, 검정깨까지…우리가 많이 먹는 깨 종류다. 이들 깨는 고소해서 맛이 좋고, 고소한 향기가 나고, 그래서 만병통치약으로 통한다. 지금부터 같은 듯 조금씩 다른 깨의 영양파워를 알아보자.
만병통치약처럼~ 참깨
중국 속담에 “참깨를 100일 먹으면 모든 병이 완치된다.”고 했다. 또 참깨를 1년 동안 먹으면 피부에 광택이 나서 아름다워지고, 참깨를 2년 동안 계속 먹으면 백발이 검게 된다고도 했다. 다소 과장된 면이 있긴 하지만 참깨의 효능 효과는 알면 알수록 놀랍다.
그동안 참깨에 대한 과학적인 고찰을 통해 밝혀진 사실은 “식물성 지방 성분인 리놀산은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중요 성분인데 참깨에는 리놀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이다.
리놀산이 부족하면 머리가 나빠지고, 각종 신경질환이 잘 생기며, 신체 각 부위에 병도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지식인, 정신노동자, 학생들은 리놀산이 많이 들어 있는 참깨를 부지런히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리놀산은 피와 살을 맑게 하고 혈관을 청소해주므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그래서 참깨는 만병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꼽히고 있다.
섬유소가 두드러지게 많은 들깨
또 하나의 깨 종류인 들깨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다. 들깨 또한 만병통치약처럼 통한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피와 살을 맑게 하고 혈관을 청소해주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특히 들깨에는 섬유질이 두드러지게 많이 들어 있어 변비 환자에게는 최고의 식품으로 통한다.
칼슘이 두드러지게 많은 검정깨
검정깨에는 칼슘이 많고 비타민 A가 들어 있기 때문에 약효가 있다는 이유로 참깨보다 비싼 편이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검정깨를 약깨로 치기도 한다.
이렇듯 깨는 보약 중의 보약이라 할 수 있다. 참깨, 들깨, 검정깨 등 다 좋다. 부지런히 먹어야 한다. 특히 깨는 일반 보약보다 값도 싼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