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캘린더] 자연식 치유 요리연구가 장동익 셰프의 11월 면역식단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치유 요리연구가 장동익 쉐프】

장동익L

11월 1일: 청각 청국장 무침

청각은 물에 1시간 담갔다 건져 물기를 짠다. 용기에 으깬 두부, 간마늘, 청각, 청국장, 참깨, 들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면역성분 : 요오드

11월 2일: 녹차전복 무조림

전복에 녹차가루를 묻힌다. 냄비에 육수, 무, 간장, 설탕, 전복을 넣고 40분 조림한다.

면역성분 :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11월 일3: 겨우살이 오트밀죽

우유를 끓이다가 오트밀과 겨우살이가루를 넣고 죽을 한다. 소금을 조금 넣는다.

면역성분 : 렉틴

11월 04일: ?당귀 고구마 말랭이

당귀가루를 볶아둔다. 삶은 고구마를 2등분하여 조청에 당귀가루를 혼합하고 고구마에 바른다. 건조기에 꼬들하게 말린다.

면역성분 : 강글리오사이드

11월 05일: 설악 황태 된장구이

황태를 녹차 물에 불린다. 팬에 노릇하게 굽다가 된장소스를 3회 발라주고 노릇하게 굽는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11월 06일: 바다의 국수 꼬시래기 스파게티

토마토소스를 준비한다. 팬에 오일을 두르고 마늘즙, 양파, 꽃송이버섯, 바지락, 꼬시래기, 소스를 넣고 조리한다.

면역성분 : 비타민 A, 요오드

244098

11월 07일: 흑임자 대추 영양밥

현미쌀에 다진 대추, 흑임자, 생밤, 은행, 우유, 소금을 넣고 겨우살이 수액을 넣어 압력밥솥에 밥을 한다.

면역성분 : 세사미놀

11월 08일: 마늘쫑 새우볶음

팬에 오일, 마늘쫑, 건새우, 양파, 호두,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

면역성분 : 알리신

11월 09일: 질경이 토마토구이

토마토 속을 파낸다. 질경이, 양파, 당근, 소고기를 볶아 토마토 속에 넣는다. 팬에 버터를 두르고 토마토를 노릇하게 굽는다.

면역성분 : 라이코펜

11월 10일: ?방태산 더덕 간장찜

더덕을 펴서 망치로 두드린다. 간장소스를 바르고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다시 찜기에 넣어 1시간 조리한다.

면역성분 : 사포닌

11월 11일: 헛개나무 오징어 마늘 숙회

찜기에 헛개나무, 통마늘, 물을 붓고 1시간 끓이다가 오징어를 넣고 찜을 한다. 초장에 찍어 먹는다.

면역성분 : S-메틸시스테인

11월 12일: 삼색 파프리카 새송이볶음

새송이버섯은 4cm 길이로 자르고 파프리카도 동일하게 커팅한다. 팬에 오일을 두르고 볶다가 청국장소스를 넣고 마무리.

면역성분 : 비타민 C

11월 13일: 들깨 가지 양파볶음

팬에 가지, 양파, 당근, 팽이버섯, 석이버섯을 넣고 볶다가 통들깨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면역성분 : 글리코알칼로이드

469839

11월 14일: 곰피 삼겹살쌈

곰피를 물에 담가 짠맛을 뺀다. 삼겹살을 굽고 곰피 위에 올려 마늘, 쌈장, 고추를 올리고 먹는다.

면역성분 : U-푸코이단

11월 15일: 시금치 녹즙

시금치 100g, 사과 50g, 당근 50g, 무 30g, 신선초 20g을 녹즙기에 갈아 50cc씩 1일 3회 섭취한다.

면역성분 : 클로로필

11월 16일: 겨우살이 수재 요거트

플레인요거트, 우유, 겨우살이가루를 혼합하고 용기에 넣어 30도에서 8시간 둔다. 아가베시럽을 넣고 섭취한다.

면역성분 : 렉틴

11월 17일: 수문 바지락 무침

바지락 살은 씻어서 물기를 뺀다. 용기에 양파, 당근, 표고, 고추장, 식초, 올리고당, 참기름, 참깨, 바지락을 넣고 혼합한다.

면역성분 :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

11월 18일: 무 석화 생채

무는 채 치고, 석화는 손질하여 둔다. 용기에 무, 고춧가루, 액젓, 설탕, 식초, 참깨, 들기름을 혼합한 뒤 석화, 미나리를 넣는다.

면역성분 : 알리인

11월 19일: 사과 버터구이

사과를 홍삼 삶은 물에 2시간 담가둔다. 팬에 버터를 두르고 사과를 노릇하게 굽는다. 이때 중불로 천천히 조리한다.

면역성분 : 에피카테

11월 20일: 자연산 홍합 무국

홍합을 손질하고 냄비에 무, 표고, 당근, 홍합을 넣고 끓이다가 간 마늘, 청양고추 넣고 마무리한다.

면역성분 : 메틸머캅탄

668298

11월 21일: 카레 두부 부침

두부에 소금, 후추, 카레가루를 뿌린다. 밀가루와 카레가루, 계란, 물, 소금을 혼합하여 두부에 바르고 팬에 부침한다.

면역성분 : 커큐민

11월 22일: 장흥 다시마 장아찌

다시마를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데쳐 용기에 넣고 간장, 물, 설탕, 식초, 간 마늘, 청양고추, 레몬을 넣고 냉장고에 3일 보관 후 먹는다.

면역성분 : U-푸코이단

11월 23일: 쑥갓 도토리묵 무침

쑥갓, 도토리묵, 양파를 용기에 넣고 간장, 고춧가루, 현미식초, 설탕, 참깨, 들기름 넣고 버무린다.
면역성분 : 베타카로틴

11월 24일: 유황 오리 비지찌개

오리를 토막 내어 소금 후추에 절여둔다. 된장을 조금 넣고 비지찌개를 끓이다가 야채와 오리를 넣고 30분 더 익힌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11월 25일: 비트 백김치

비트는 채를 친다. 배추는 6cm 길이로 자른 후 겨우살이 물을 붓고 사과, 레몬, 마늘, 소금으로 간을 한다.
면역성분 : 베타인

11월 26일: 감자 된장 볶음

감자를 깍둑 모양으로 손질하고 삶아둔다. 팬에 볶다가 물과 된장을 두르고 들기름으로 마무리한다.

면역성분 : 퀴놀류

11월 27일: 황도 복숭아 수정과

황도는 껍질 제거 후 설탕물에 삶아둔다. 계피로 수정과를 끓이다가 황도를 넣는다. 곶감을 올려 섭취한다.

면역성분 : 폴리페놀

11월 28일: 현미가루 키조개 탕수

키조개에 간을 하고 물전분에 현미가루를 넣어 혼합한다. 키조개를 물전분에 담가 튀김하고 간장소스에 찍어 먹는다.

면역성분 : 셀레늄

11월 29일: 오가피 짜장밥

춘장을 볶을 때 볶은 오가피 가루를 넣는다. 대파기름으로 양파, 대파, 애호박, 양배추, 돼지고기, 콩을 넣고 볶다가 춘장을 넣고 짜장 완성.

면역성분 :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11월 30일: 콩나물 묵은지쌈

콩나물은 오일에 들깻가루를 넣고 볶음하고 묵은지를 펴서 쌈으로 먹는다.

면역성분 : 제니스테인

장동익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2016년 11월 특집] 100세 건강의 비밀 ‘영양 기반 5단계 다이어트’ 아세요?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도움말 | 서재건 다이어트연구소 서재건 원장】 “또 다이어트야?” 그동안 숱하게 속아왔고, 숱하게 실망했고, 숱하게 참담했다. 그래서 다이어트 소리만 들어도 경기를 일으키는 사람이 참 많다. 그랬다. 우리 모두는 너나할 것이 없이 별의별 다이어트에 현혹됐고, 이내 실망했다. 한 달에 10kg 거뜬! 카피 문구는 강렬했지만 그것은 십중팔구 사탕발림 상술이었다. 그래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 [명의의 건강제안] 툭하면 잘 걸리는 감기는…“면역력 올리는 습관을 실천하세요”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어느덧 겨울을 코앞에 둔 11월이 되어 우리의 옷깃을 여미게 합니다. 날이 갑자기 추워지면 가장 잘 걸리는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감기입니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거나 걸리더라도 빨리 낫는 방법이 없을까요? 당연히 그러한 방법이 있습니다. 의사인 필자는 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매일 많은 환자와 접촉해도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 [명의의 건강제안] 툭하면 잘 걸리는 감기는… “자주자주 손씻기로 예방하세요”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평생 감기를 한 번쯤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감기는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요즈음 같은 환절기에는 “감기 조심하세요.” 라는 인사말을 할 정도로 호흡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감기는 200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호흡기 감염으로 주로 호흡기 감염에 걸린 사람의 비말이나 그 비말을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고 다시 코나 입의

  • [명의의 건강비결] 세계가 인정한 건선 명의, 국립중앙의료원 윤재일 교수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건선 예방을 위해 피부 자극 줄이세요. 때밀지 마세요” “어느 병원에 계신가요? 간절히 원합니다.” 인터넷 카페에 올라온 글이다. 한때 대기 환자가 가장 많아 일 년을 기다려야 진료를 볼 수 있었던 피부과 명의! 지금도 여전히 그의 근황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건선 치료의 대가! 윤재일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2012년 서울대병원을 정년퇴임한 그는 현재

  • [건강피플] 줄줄이 이어진 병마의 사슬을 끊어낸 건강독서문화연구소 백용학 소장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건강 책을 순서대로 읽으면 누구나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그랬다. 똥을 달고 다니는 아이였다. 똥을 못 쌌다. 장이 안 움직였다. 수시로 항문에다 주사기로 비눗물을 넣었다. 그래야 똥을 눌 수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크고 작은 병마가 줄줄이 이어졌다. 늘 아팠다. 소화장애, 변비, 장무력증은 달고 살았다. 폐기흉으로 죽음의 문턱까지 간 적도 여러 번이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