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등산은 전신을 골고루 운동시키는 최고의 운동이다. 특히 우리 몸속의 약 60억 개의 세포 하나하나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하고 나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데 있어 등산만큼 효과적인 운동도 없다.
우리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음식물이다. 왜냐하면 음식물이 우리의 육체와 건강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바로 산소이다. 단 3분 내지 5분만 안 마셔도 죽어버리니 음식물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산소인데, 그 이유가 뭘까?
풍부한 산소 공급은 건강의 바로미터
우리 몸은 마치 자동차와 같다. 자동차의 가솔린이나 우리의 영양분은 공기 속의 산소 없이는 연소할 수가 없다. 만일 공기를 차단시키면 자동차는 멈추고 사람은 3분 내지 5분만에 안녕해버린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약 60조나 되는 세포에서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만들어진 영양분이 산소로 연소된다.
어떻게 하면 그 많은 양의 산소를 세포 하나하나에 충분히 공급할 수가 있을까? 결론적으로 말해 코로 공기를 들이키고 입으로 숨을 내쉬면 된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만으로 60조나 되는 세포에다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유해가스를 다 배출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겨울에 춥다고 옷을 두껍게 입는 것은 ‘금물’
겨울철 면직의 속내의를 입고 그 위에 두터운 화학섬유의 옷을 입어 한 달 동안 벗지 말고 계속해서 입은 후에 그 속옷의 색깔을 보고 그 냄새를 맡아보라. 몸 속으로부터 유해 가스와 액체가 나와서 일부는 속옷에 묻고 대부분은 겉에 입은 화학섬유 때문에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몸 속으로 도로 들어가서 그 독이 사람을 병신으로 만든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한편 화학섬유 때문에 밖으로부터 산소가 못 들어오니까 연소 불량으로 에너지가 발생 안 되기 때문에 병으로 되는 까닭도 알 것이다.
춥다고 해서 난로를 피워놓고 하루종일 창도 안 열어놓는 바보가 있다. 난로란 것이 사람이 먹을 산소까지 다 먹어버린다. 난로와 사람 양쪽에서 나오는 유해가스가 나갈 길이 없다. 결국 어떻게 되나? 가능한 한 사람이 먹을 산소를 소비 안 시키는 난방장치를 하라.
스팀난방이 최고다. 그 다음이 온돌이고, 전기난로→석유난로→연탄난로의 순이다. 전기난로를 사용할 때는 10분 동안 켜고 10분 동안 끄라. 연료비가 절약되고 피부에 냉온자극을 주므로 혈액순환이 잘 되고 피부가 단련된다.
그리고 어떤 난로를 쓸 때도 반드시 증기 발산 장치를 하라. 난로를 피울 경우에는 공기 소통 구멍이 여러 군데 있어야 하며 30분에 한 번쯤은 창을 다 열어 놓아라. 그리고 될 수 있는 한 난로 가까이에 앉지 말고 30분에 한 번쯤 밖으로 나가서 심호흡을 하면서 운동을 하여라.
우리 몸에는 구멍도 많지만 중요한 것은 땀구멍과 털구멍이다. 땀구멍으로부터 액체 또는 가스로 된 체독이 배설되고 밖으로부터는 산소가 들어온다. 털구멍으로부터는 피부를 아름답고 윤택하게 하는 피지가 분비되고 여기에서도 체독이 배설되고 산소가 들어온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산소를 많이 먹고 유해가스를 배출시킬 수가 있을까? 정답은 심호흡을 많이 하고 운동을 많이 하면 된다.
등산은 최고의 운동
특히 등산을 하면 최고로 좋다. 3개월 간 매일 꾸준히 해보라. 정말 놀라운 효과를 볼 것이다. 산으로 오르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심호흡 운동이다. 산의 맑은 공기 속에서 산소를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병균이 살균되면서 저절로 건강해진다.
결론적으로 말해 등산은 전신을 골고루 운동시키는 최고의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단풍이 곱게 물들어가는 이 좋은 계절에 하루쯤은 가까운 산에 올라 지친 우리들의 심신에 휴식을 주자. 그것은 보약 한 제와 맞먹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