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은영요가클리닉 최윤석 원장】
허리 둘레는 생명 길이이다. 허릿살이 생명을 좌우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잘 빠지지 않기로 악명이 높은 뱃살, 뱃살 1인치 줄이는 손쉬운 요가동작 3가지를 소개한다. 평소 꾸준히 행하면 뱃살을 쏙 빼주는 데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동작1 복근운동Ⅰ
?
<하는요령>
1.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 쭉 펴고 앉는다. 양손은 주먹을 쥐고, 팔은 직각으로 구부린다.
2. 팔꿈치로 바닥을 짚고 고개를 뒤로 젖히며 가슴을 들어올린다. 그 상태에서 다리를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그림 1참조)
효과 우리 몸의 상복부에는 비장과 위장, 십이지장뿐만 아니라 간장과 담낭, 횡경막 등이 위치하고 있다. 해당 척추는 흉추 9, 10, 11, 12번 및 요추 1, 2번이다. 이 체조를 하면 척추와 내장기관을 자극해 불필요한 지방을 분해하고 생리 활동이 활발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동작2 복근운동Ⅱ
<하는요령>
1. 바닥에 드러누워 발뒤꿈치는 벌리고 엄지발가락은 서로 붙인다.
2. 팔은 앞으로 뻗어 손등이 서로 마주하게 붙인다.
3. 배가 불룩할 정도로 숨을 크게 들이마신 후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일으킨다.
4. 숨을 20초 동안 참으면서 그 상태를 유지한 후 천천히 내린다. 이때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손목과 발목을 꼬면서 숨을 내쉬고 상체를 완전히 일으킨다.
6. 이 동작을 5~6회 천천히 반복한다.(그림 2참조)
<효과>
인체 에너지는 모이는 성질보다는 흩어지는 성질이 강하다. 이 요가체조는 에너지의 방출을 막고, 복부에 탄력과 에너지의 응집력을 길러 특히 상복부의 비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동작3 아르다 마센드라 자세
<하는요령>
1. 다리를 뻗고 앉는다. 오른발을 굽혀 왼쪽 엉덩이밑에 두고, 왼발을 오른쪽 무릎의 바깥쪽으로 돌려 세워 발바닥을 바닥에 밀착시킨다.
2. 상체를 왼쪽으로 비틀어 오른팔을 왼쪽 무릎 바깥에서 돌려 왼쪽 발목을 잡는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왼손을 정면에서 어깨 높이로 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왼손바닥을 왼쪽 엉덩이 뒤에 대고, 가슴을 젖혀 어깨와 허리를 최대한 왼쪽으로 비튼다. 반대로도 한다.
4. 이번에는 상체를 왼쪽으로 비틀면서 오른팔을 굽혀 오른쪽 팔꿈치를 왼쪽 무릎 바깥에 댄다.
5. 상체를 왼쪽으로 비틀면서 오른팔은 왼쪽 다리 사이로, 왼팔은 등뒤로 돌려 두 손을 마주 잡는다.(그림 3참조)
<효과>
이 동작은 흉곽을 발달시키고 심폐기능을 강화하며, 소화불량 증상을 해소한다. 등 위쪽이 유연해져서 고혈압이 치유되며 아랫배의 군살이 제거된다. 그리고 장의 울혈이 해소되어 배설, 생식기능이 정상화되는 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