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시범 | 이예은 강사】
비염은 말 그대로 비강鼻腔 내의 염증을 말한다. 급성인 경우는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비인두염鼻咽頭炎이 있고, 알레르기 비염이 주된 원인이 되는 만성 비염이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반복적으로 재발하면서 오랫동안 진행되면 만성 두통, 답답함, 잦은 코피,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비염은 감기예방을 위한 보호와 청결유지가 중요하고, 만성일 경우, 가장 흔한 원인인 알레르기 비염의 관리가 중요하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꽃가루, 곰팡이, 집 먼지, 동물의 털이 될 수 있으며, 몸이 피곤하거나 기후 변화가 심할 때 더욱 쉽게 나타난다. 우선 알레르기의 원인을 알아내어 그 요인을 제거하기 전에 폐, 비위, 신장 기능 등의 전반적인 체력증진과 면역력을 개선시켜 자연치유능력 극대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예방과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요가수련 자체가 면역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되나 특히 2번 경추 주변근육의 긴장을 해소한 후 아탈구된 경추의 교정은 안면, 특히 비강과 이비인후과 관련 질환 해소와 해당신경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 치유하는 임상요가 4가지
동작 ① 바르게 앉은 자리에서 눈을 감고 얼굴을 크게 시계방향으로 3번, 반시계방향으로 3번 돌린다.
동작 ② 1번 동작 후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양손을 양 머리 끝자락을 지그시 누른 상태에서 고개를 위, 아래로 천천히 움직인다.
동작 ③ 1, 2번 동작을 실시한 후 마시는 호흡에 고개를 들고, 7초 정도 버티고 내려온다. 같은 요령으로 3번 실시한다.
동작 ④ 다리를 뻗고 등을 대고 누운 자세에서, 양 팔꿈치를 세워 고개를 들고 정수리를 바닥에 두고, 복식호흡을 가파르게 10번 정도 실시한 후 자세를 풀어본다. 같은 요령으로 3번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