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요리] 요통 다스리는 건강요리 4가지

2004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약동호

【건강다이제스트 | 양미경 기자】

【도움말·요리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요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즉, 뼈의 비뚤어짐과 디스크의 탈출 등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찬기운이나 습한 기운이 몸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단순히 허리를 삐어도 올 수 있으며 변비나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오는 경우도 있다. 또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때도 올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에 의한 요통을 줄이는 요리 4가지를 알아본다.

내장탕 – 몸이 차서 오는 요통에 효과 좋아

요리20040501내장탕

【재료】

숙지황·당귀·천궁 각각 4g씩, 계피·생강·감초 각각 2g씩, 각종 내장(허파, 간, 신장), 소금, 후추, 대파, 마늘, 홍고추, 청고추.

【만드는 법】

1. 모든 약재는 무게를 정확히 재서 엑기스를 만든다.

2. 약재의 향과 색이 우러나올 때 생강을 넣고 다시 은근히 끓인다.

3. 깨끗이 손질한 내장을 넣고 맛나게 준비한다.

4. 완성되면 사기 대접에 담아서 고명을 올린다.

숙지황은 남성의 양기부족이나 여성의 혈액부족을 개선하는 약재로 쓴다. 또한 뼈가 약해서 허리가 굽고 무릎이나 팔꿈치가 시리고 아플 때 쓰는 대표적인 약재이기도 한다.

여기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당귀와 천궁까지 가세한 내장탕은 몸이 차서 생기는 요통에 아주 효과적인 요리이다.

모듬 야채 샐러드 – 변비로 인한 요통 개선에 특효

요리20040502모듬야채샐러드

【재료】

당근, 청피망, 홍피망, 양상치, 알파파, 비트.

【소스 재료】

감초, 천궁, 복령, 백출, 간장, 참기름, 깨소금, 후추, 정종, 설탕.

【만드는 법】

1. 약재를 엑기스로 만들어 간장, 참기름, 깨소금, 후추, 정종, 설탕을 첨가하여 소스를 만든다.

2. 야채는 한입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3. 비트는 물이 나오는 야채이므로 거즈로 잘 닦아준다.

4. 한방 소스를 기호에 따라 뿌린다.

당근은 인삼이 없었던 일본에서는 인삼 대용품으로 사용될 만큼 영양가가 높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식사 습관이 불규칙한 젊은 여성들의 변비에 효과적이어서 변비로 인한 요통의 개선에 좋다.

피망은 몸이 찬 사람의 속을 데워주고 추위를 없애 주어 몸이 냉하여 발생하는 요통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비트 역시 변비에 좋은 야채로 요통에 좋다.

순대 한방 볶음 – 스트레스성 요통 다스린다

요리20040403순대

【재료】

순대, 베이컨, 마늘, 청피망, 홍피망, 죽순, 대파.

【소스재료】

간장, 설탕, 레몬 슬라이스, 정종, 미림, 양파, 감초, 천궁, 창출, 백출, 백작약.

【만드는 법】

1. 간장, 설탕, 레몬 슬라이스, 정종, 미림, 양파, 감초, 천궁, 창출, 백출, 백작약을 끓여 한방 다마리 간장 소스를 만든다.

2. 야채는 순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3. 순대, 마늘, 대파를 올리브유로 볶고 이와 함께 한방 다마리 간장 소스를 첨가해 볶아준다.

4. 청·홍피망을 넣고 맛을 내주다가 소금, 후추를 뿌리고 정종간을 맞춘다.

순대는 빈혈이나 신경쇠약에 좋은 음식. 거기다 각종 약재로 만든 한방 소스와 어우러진 순대한방 볶음은 그야말로 보약중의 보약인 음식. 특히 신경성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요통, 어혈이 원인이 되는 요통에 좋은 요리이다.

죽순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므로 학생이나 정신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고, 변비 치료, 스태미나 식품으로 좋다.

한방낑깡제리뽀 – 인체의 기 잘 통하게 하여 요통 개선

요리20040504낑깡

【재료】

낑깡, 창출·진피·복령·백출 각각 2g씩, 당귀·천궁 1.5g씩, 젤라틴 20g, 물 400cc, 소금 약간, 설탕 30g.

【만드는 법】

1. 모든 약재는 70도로 끓여 서서히 향을 내준다.

2. 약재의 엑기스에 젤라틴 20g을 풀어준다.

3. 반정도 단단해지면, 낑깡 슬라이스를 넣고 100%로 굳힌다.

창출은 몸의 부종이나 체액이 못 흐르는 것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무엇보다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 무릎이 붓는 경우에 많이 이용된다.

진피는 귤껍질을 말린 것으로 신선한 것은 귤피, 오래된 것은 진피라고 한다. 주요 약효는 인체의 기를 잘 통하게 하여 소화를 돕기도 하고 뭉친 기를 풀어주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신경을 많이 써서 여기저기가 아픈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복령은 이뇨, 항균 작용 및 혈당치 강하 작용을 하며 위산의 분비 억제 작용이 있다.

백출은 소화력을 높여주고 당귀와 천궁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 속에 뭉친 기운을 풀어주어 요통을 감소시켜준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명의에게 듣는다] 평생 허리 펴고 사는 비결 “제대로 걷기만 해도 척추 건강은 지킬 수 있습니다”

    201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20p

    【건강다이제스트 |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 20년 전 PC가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오더니 10년 전부터는 스마트폰이 생활에 없으면 안 되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두 기기 모두 우리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척추·관절 비수술 치료에 일생을 바친 필자의 입장에서는 척추·관절 건강을 해치는 원인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나쁜 자세로 PC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척추·관절질환을 앓는 환자가

  • [명의에게 듣는다] 평생 허리 펴고 사는 비결 “틈틈이 스트레칭+바른자세가 허리 건강을 좌우합니다”

    201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22p

    【건강다이제스트 | 굿닥터튼튼병원 박춘근 병원장】 우리나라 국민들의 척추 건강이 해마다 나빠지고 있습니다. 2015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간한 주요 수술 통계연보에 따르면 상위 5개 수술 중 4위가 일반 척추수술로, 총 15만 5450명이 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40대 이후로는 일반 척추수술이 상위 3위, 그리고 60대 이후부터는 2위로 상승했습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한 시점에서 척추 건강이 새로운 돌발 변수로 떠오른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하부요통 심하면 금연부터 시작하라!

    2016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 (내과전문의, 재미의학자)】 날마다 다양한 연구와 논문을 통해 새롭게 속속 밝혀지고 있는 세계 의학계의 풍향!?재미 의학자 이준남 박사가 보내온 최신 건강정보들을 소개한다. 수술을 하거나 다른 치료방법으로 하부요통 치료를 받기 전에 우선 금연을 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미 통증학회의 연차대회에서 한 전문가(Brian White)는 “비만과 흡연이 뼈로부터의 통증과 근육 통증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 [머슬잭의 트리플맥스 운동법] 허리 통증 이젠 안녕~! 허리 아플 때 허리 운동법

    2016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축복호

    【건강다이제스트 | 숀리바디스쿨 머슬잭 트레이너】 현대인들이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허리 통증. 주로 앉아서 생활하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생활하다 보면 만성적인 허리 통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허리 통증을 해소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허리가 아프다면 허리 운동을 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이번 호에서는 허리가 아픈 사람들도 무리하지 않고 큰 효과를 볼 수

  • [이달의 핫이슈] 정형외과 의사의 위험한(?)고백 “허리디스크는 없다?”

    2015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62p

    【건강다이제스트 | 이기옥 기자】 【도움말 | 부산 황윤권정형외과 황윤권 원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허리디스크나 협착증. 그런데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은 없다고 주장하며 수술 외의 치료 방법을 전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부산 황윤권정형외과 황윤권 원장이다. 기존의 틀을 깨는 주장과 치료법으로 의료계의 이단아로 불리며, 방송계의 핫이슈로 거론되고 있는 황윤권 원장. 정형외과 의사인 그가 말하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