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요가건강법] 촉촉 피부·탱탱 피부, 요가로 가꿔봐!

2004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약동호

【건강다이제스트 | 최윤석(은영요가클리닉 원장)】

건조한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럴 경우 손쉬운 요가동작으로 촉촉 피부, 탱탱 피부 가꾸는 요령을 은영요가클리닉 최윤석 원장으로부터 들어본다.

동작 ① 교호호흡

20040501교호호흡

<하는방법>

둘째, 셋째 손가락을 구부려서 엄지손가락 뿌리에 닿게 하고 엄지로는 오른쪽 코를 막고 약지와 소지로 왼쪽 코를 막는다.

왼쪽 코를 열고 흡식한 다음에 양쪽 코를 막고 숨을 최대한 길게 잡는다. 그런 다음 오른쪽 코로 토하고 나서 다시 오른쪽 코로 흡식한 후 천천히 깊게 내쉰다. (그림 1참조)

<효능>

이 호흡은 비만을 개선하고 피부미용에 좋은 호흡이다. 또 음성을 아름답게 하고 신경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특히 이 호흡법은 좌우 양쪽비공(鼻孔)을 활용하는 호흡으로서 특수호흡 중에서는 기초적인 것이다.

동작 ② 안면 마사지

20040502안면마사지

<하는방법>

양쪽 코의 측면에 손을 가지런히 붙여서 36회 정도 마사지 한다. (그림 2참조)

<효능>

코 주변은 피부 미용과 에너지의 통로가 되는 중요한 경락들이 모여 있어 마사지를 하면 호흡이 순조로워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감기 예방 및 치료 효과까지 있다.

동작 ③ 변비 치료 자세

20040503변비

<하는방법>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왼쪽 다리를 구부려 배 위에 갖다 놓고 양손으로 무릎을 감싸 안는다. 숨을 내쉬면서 다리를 가슴에 닿게 끌어 당기며 오른쪽 발끝은 몸 쪽으로 당긴다.

이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한 후 동일한 요령으로 반대쪽도 실시한다.(그림 3참조)

<효능>

이 동작은 변비와 설사를 담당하는 요추 4, 5번을 자극하는 자세이다. 따라서 요추 4, 5번을 자극하면 장의 활동력이 왕성해져 배설, 생식기능이 정상화 된다. 특히 요통을 극복하고 하복부의 팽만감을 해소할 수 있다.

동작 ④ 식전 호흡

20040504식전호흡

<하는방법>

무릎을 꿇고 앉는다. 오른손은 주먹을 쥔 채 아래에, 왼손은 펴서 오른쪽 주먹을 감싸듯이 잡고 아랫배 위에 올려둔다. 시선은 아래를 향한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상체를 숙여 이마가 바닥에 닿게 한다.

숨을 들이쉬는 동안은 아랫배가 나오고 주먹을 다리 쪽으로 밀어주며, 숨을 내쉴 때에는 아랫배를 등 쪽으로 당겨준다. (그림 4참조)

<효능>

길고 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배설과 흡수 싸이클을 정상화 한다.

특히 변비와 설사를 번갈아 앓는 경련성 변비증상을 개선하고 복압을 높여 울혈 현상으로 막혀있던 신경선들의 통로를 개방하여 심리적인 우울감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명의에게 듣는다] 우습게 보면 안 되는 변비 해결책 “변비를 막는 건강수칙 7가지 꼭 실천하세요”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소화기내과 명의 비에비스 나무병원 민영일 대표원장】 변비는 흔한 만큼 가볍게 여기는 사람이 많은데, ‘겨우 변비’라고 생각하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변비가 심하면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고,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가스 팽창감이 나타나거나 오심 및 구토, 소화불량이 생기기도 한다. 변비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합병증도 주의해야 한다. 변비가 원인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치질이다. 변비

  • [명의에게 듣는다] 우습게 보면 안 되는 변비 해결책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를 추천합니다”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6p

    【건강다이제스트 | 소화기내과 명의 강남세브란스병원 박효진 교수】 매일 아침 변기에 앉아 인고(忍苦)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평창올림픽에서의 썰매처럼 우리의 변도 시원하게 달려 나가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가 흔히 ‘변비’ 라고 부르는 이 질환은 사실 하나의 증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변비는 적은 배변 횟수, 단단한 변, 배변 후 잔변감, 혹은 배변할 때 과도한 힘을 주게 되거나 항문이

  • [2015년 03월 특집] 사소한 장수습관9 – 변의가 있을 때 참지 말고 배변하기

    2015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맞이호 42p

    【도움말 |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소화기내과 이효정 교수】 현대인들이 바쁜 생활 속에서 지내다 보니 변의가 있어도 억지로 참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소화기내과 이효정 교수는 “변의가 있을 때 배변을 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참다 보면 직장 감각 저하가 초래되고, 이로 인해 변비가 유발될 수 있다.”고 말한다. TIP. 변비를 막아줄 실천법 변비 해소를

  • [안현필 건강교실] 변비를 근치하고~ 정력을 강하게~ 강추 식품 4인방

    2012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대인들에게 있어 지긋지긋 고통스런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변비다. 또 숱한 남성들에게 말 못할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 정력감퇴다. 이 두 가지 증상을 한꺼번에 날려버릴 묘책이 있다면 어떨까? 여기 그 해답을 소개한다. 변비를 근치시키는 법 현대인들 중에는 변비로 말 못할 고통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우리 몸에서 변이 나가지 않고 쌓이면

  • [정현초의 밴쿠버 건강칼럼] 지긋지긋~ 변비 말끔히 해결하는 자연요법 총공개

    2012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많은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 변비는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소화기계 문제 중의 하나다. 노인성 변비는 물론이고, 요즈음에는 젊은 사람들 중에도 그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젊은 여성에게는 생리불순과 함께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지긋지긋한 변비란? 변비란 창자의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여 배변이 어렵거나 불규칙한 상태를 말한다. 그것은 두통, 피로, 우울증, 통증, 소화불량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