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봄볕 좋은 날엔~ 安식 풍욕을…

2006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신록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봄볕이 따사롭습니다. 이 좋은 계절에 딱 맞는 자연 건강법 하나를 소개합니다. 풍욕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른바 바람 목욕법이라 할 수 있을 테지요.

자연의 바람으로 내 몸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는 천혜의 자연 건강법 ‘풍욕’. 이 봄이 다 가기 전에 꼭 한 번 실천해볼 것을 권합니다.

安식 풍욕하는 법

준비

·방문, 창문을 다 열고 방안 전체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하세요.

·그 다음은 방문, 창문을 꼭 닫고 공기가 안 들어오도록 하세요.

·물을 뜨겁게 데운 뒤 여기에 생강 다진 것을 넣으세요. 그리고는 그 물로 수건을 짜세요.

하는 요령

1. 옷을 모두 벗습니다.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으면 속옷까지 다 벗습니다. 그곳도 공기와 햇빛을 먹어야 건강해집니다.

2. 오른쪽의 발등, 발바닥, 발가락을 30초간 힘차게 마찰하세요. 빨갛게 되도록 마찰하면 좋습니다.

3. 옷을 입습니다. 이 경우의 옷은 제철 보다도 곱 이상 따뜻한 것을 입도록 하세요.

그런 다음 1분간 제자리 걸음으로 조깅을 하세요. 뛰는 것과 걷는 것의 중간 속도로 합니다.

숨을 코로 두 번 들이쉬고, 두 번 입으로 내뱉어 가면서 엉덩이와 몸을 좌우, 전후로 흔들흔들하세요.

양손가락으로는 잼잼 합니다. 조깅 대신에 줄넘기 운동도 좋아요.

☞ 이상의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는 냉·온의 자극이 가해지면서 독특한 건강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우리 몸은 일반적으로 ‘냉’하면 피부가 수축합니다. 그런 반면 ‘온’하면 피부가 이완을 합니다. 따라서 냉온을 번갈아 가면서 행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찬 외기로 단련되니까 감기에 잘 안 걸리게 됩니다. 또 피부로 산소 흡입과 체독이 배설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조깅을 하니까 코로 산소가 들어오고 입으로 독이 나가게 됩니다. 조깅은 전신운동이므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몸 전체가 골고루 건전해집니다. 그럼, 계속해서 풍욕을 실천해보세요.

4. 옷을 또 벗어 4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왼쪽 발의 발등, 발바닥, 발가락을 30초간 힘차게
마찰하도록 합니다.

5. 옷을 입고 1분 1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조깅이나 줄넘기도 함께 합니다.

6. 옷을 벗어 5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오른쪽 다리(무릎 밑까지)를 마찰합니다.

7. 옷을 입고 1분 2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조깅이나 줄넘기도 함께 합니다.

8. 옷을 벗어 1분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왼쪽 다리를 마찰합니다.

9. 옷을 입어 1분 3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조깅이나 줄넘기도 함께 합니다. 그런 다음 창문을 10분의 1 가량 열어둡니다.

10. 옷을 벗어 1분 1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오른쪽 허벅다리를 마찰합니다.

11. 옷을 입어 1분 4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조깅이나 줄넘기를 합니다.

12. 옷을 벗어 1분 2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왼쪽 허벅다리를 마찰합니다.

13. 옷을 입어 1분 5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합니다. 창문을 10분의 2 가량 열어둡니다.

14. 옷을 벗어 1분 3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오른쪽 손, 팔, 어깨를 마찰합니다.

15. 옷을 입어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합니다.

16. 옷을 벗어 1분 4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왼쪽 손, 팔, 어깨를 마찰합니다.

17. 옷을 입어 2분 10초간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합니다. 창문을 10분의 3 가량 열어둡니다.

18. 옷을 벗어 1분 50초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등을 마찰해줍니다. 혼자하는 방법은 수건을 하나 반 길이로 이어서 행하면 좋습니다.

19. 옷을 입고 2분 20초간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합니다. 창문을 10분의 4 가량 열어둡니다.

20. 옷을 벗어 2분간 그대로 있습니다. 이때 가슴, 배 전체를 빨갛게 되도록 마찰을 해줍니다.

21. 옷을 입고 2분 30초간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합니다.

☞ 이상의 풍욕법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온가족과 함께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