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남편건강] 비실비실 정자 튼튼~ 건강법

200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까치호

【건강다이제스트 | 백경미 기자】

【도움말 | 이윤수 비뇨기과 병원 이윤수 박사】

몇년 전 덴마크에서는 남성들의 정자 수에 대한 전체적인 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50년 새 정자 수가 45%나 감소한 것이다. 당연히 남성의 불임도 늘었다. 이 결과가 15년 전쯤에 발표된 것이었으니 현재, 남성들의 정자 수는 더 감소했을지 모른다. 뿐만 아니다. 여러 요소로 인해 정자들이 비실비실 약해지고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본다.

건강한 정자가 뭐예요?

정자는 남성의 고환에서 매일, 늙어서 죽을 때까지 만들어진다. 고환은 주머니 같은 음낭에 쌓여져 남성의 몸 밖에 위치해 있으며 전체적인 체온에 비해 1~2℃ 정도 낮다.

고환이 뱃속에 있으면 너무 따뜻해 정자를 만들지 못하므로 몸 밖으로 나와 있는 것. 이러한 고환은 외부 환경에 매우 민감한데, 환경의 변화로 정자의 양이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건강한 정자란 어떤 정자를 말하는 것일까?

이윤수 비뇨기과 병원 이윤수 박사는 “제대로 된 모양을 갖춘 정자가 건강한 정자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예전에는 숫자에 큰 의미를 두었지만 최근에는 정상적인 정자가 어느 정도 있으면 임신 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숫자의 의미는 크게 줄었다고.

“모양이 기형인 정자의 수가 4~50% 정도면 난자를 만나러 갈 때 지장이 많아집니다. 정자의 모양은 짧은 콩나물과 같은 모양인데 기형의 경우 머리나 꼬리가 두 개이거나 혹은 머리나 꼬리가 없는 모양으로 생성됩니다.”라고 이윤수 박사는 설명한다. 또한 잘 움직이지 못하고 천천히 가거나 쉬어가는 정자는 운동성이 떨어지는 정자로 건강하지 못한 정자이다.

비실비실 내 정자, 왜 이래?

그렇다면 왜, 정자가 이토록 약해지는 것일까? 우선, 정자를 만들어내는 고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자가 약해지는 원인으로는 고환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와 외부환경으로 인해 고환이 영향을 받는 경우 이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고환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는 성병, 선천성기형, 정계정맥류, 정류고환(음낭 속에 고환이 제대로 들어가 있지 못한 것. 고환이 배와 음낭 사이에 반쯤 걸쳐져 온도가 올라가서 정자를 잘 생성하지 못함) 그리고 고환 손상이 있다.

이 중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정계정맥류이다. 요즘 젊은 남성들에게 많이 발병하고 있으며, 불임환자의 30%정도가 정계정맥류 때문이라고 하니 남성 불임 환자들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하는 질환이다.

이윤수 박사는 “고환에 있는 정맥들이 비정상적으로 구불구불해지고 늘어나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 돼서 결국 고환 기능을 망가뜨려 기형 정자를 생산하게 됩니다. 정계정맥류 질환을 가지고 있는 남성은 보통 정액 검사를 하면 정자수가 25% 정도 감소해 있으며 정자들의 운동성도 현저히 떨어져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정계정맥류인 데도 불구하고 담배를 피우면 정자의 손상이 더 커진다. 하지만 정계정맥류는 수술로서 치료가 가능하므로 불임을 치료할 수 있다는 좋은 예후가 있다.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으로는 방사선, 담배, 술, 환경오염, 꽉 끼는 바지 등이 있다.

공장 폐수, 쓰레기하치장 등에서 흔히 방출되는 폴리염화비페닐 같은 오염 물질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하여 정자의 운동성 저하를 유발시킨다. 또한 너무 꽉 끼는 바지를 입으면 음낭을 답답하게 조여 온도 조절 능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튼튼한 정자를 위하여!

불안한 환경에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정자들을 튼튼하게 생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활하는 것이 좋을까? 튼튼 정자를 위해 주의해야 할 점 몇 가지를 이윤수 박사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여름은 겨울에 비해 정자 생성 능력이 70%이므로 시원하게 통풍이 잘 되는 하의를 입도록 한다. 오랫동안 뜨거운 목욕물에 앉아 있는 것 역시 피해야 될 행동!

▶임신 계획을 앞두었다면 절대 꽉 끼는 하의는 입지 않도록 한다. 언더웨어 역시 딱 부착되는 것보다는 널널한 것이 좋다.

▶우리 몸에 좋은 것 하나 없는 흡연과 음주는 정자마저도 병들게 한다. 이제는 그만 끊어야 할 때~

▶너무 잦은 성행위와 자위는 정자 희석의 이유가 되므로,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는 튼튼 정자를 위해 주의를 요한다.

▶평소 고환에 손상은 없는지, 정계정맥류와 같은 질환은 없는지 확인한다. 음낭 속 안에 뭔가 만져지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두 개의 음낭이 너무 크게 차이 난다거나 한쪽이 심하게 늘어지거나 아예 없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환경호르몬이 들어간 제품의 사용이나 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이윤수 박사는 “고환의 기능은 하루 아침에 망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부인이 임신이 안 돼서 본인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찾아왔을 때는 늦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라고 충고하고 “예비 신랑은 튼튼한 정자 생성을 위해 고환기능검사를 미리 하는 것이 나중의 불행을 막을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라며 당부한다.

이윤수 박사에게 물어봐 정자에 대한 궁금증 Q&A

☞자위행위가 정자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생성되는 정자의 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위행위를 자주 하면 적은 수의 정자가 배출, 묽은 정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액 불임 검사를 할 때 3일 정도 금욕을 하라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평균적인 정자의 수를 줄이지는 않습니다.

☞비만은 정자와 관련이 없나요?

비만이 온 몸 신체대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정자 자체의 질이나 양에는 관련이 없으나, 비만은 호르몬대사에 영향을 끼쳐 남성호르몬을 원활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성기능과 정자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고환은 정자를 생성하고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두 가지 기능을 합니다. 정자 자체가 성기능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남성호르몬은 성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고환에 이상이 생기면 남성호르몬을 분비하고 정자를 생성하는 두 가지 기능 모두 타격을 입습니다. 그러므로 정자에 이상이 생기면 고환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이고, 이것은 즉 남성호르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결국 성기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2016년 01월 특집] 이화여대 의대 목동병원 비뇨기과 심봉석 교수 “건강함의 진리는 일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16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31p

    새해 결심에는 항상 건강계획이 들어 있습니다. 흔히 몸무게 줄이기나 운동과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실제로 어떤 상태를 건강이라고 하기에 이런 계획의 실천으로 건강해질 수 있을까요? 건강의 척도는 일상에서 먹고, 자고, 싸는 생활에서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몸에 좋은 것을 골라 먹고,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침대에서 자고, 시원하게 싸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적절하게 먹고, 먹지 말아야

  • [생생희망가] 방광암 수술 후5년 생존자 이민남 씨가 사는 법

    2015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꽃핌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기옥 기자】 군에서 장교로 청춘을 바치고, 전역 후에도 육군사관학교 강의, 국무총리실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활발하게 활동했던 사람! 배우는 게 좋아 꾸준히 공부하다 박사까지 취득해 70대지만 20대보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에 능숙한 컴퓨터공학 박사! 모친과 슬하에 둔 2남 1녀까지 가족 6명이 병원 신세 한 번 지지 않은 것이 자랑이었던 사람! 그런데 누가 시샘이라도 한 걸까?

  • [명의의 건강비결] 전립선암 명의로 톡톡한 유명세~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정병창 교수

    2014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위로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기옥 기자】 “암 환자의 삶의 질부터 먼저 생각합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흉터를 줄이는 수술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사람.? 2008년 국내 최초로 비뇨기과 분야에서 단일절개복강경수술에 성공한 의사. 수많은 암환자를 돌봐온 경험을 바탕으로 암 치유라는 의료를 넘어서 암 환자의 삶의 질을 우선시하는 의술(醫術)을 펼치는 전립선암 명의.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정병창 교수에게 따라붙는 수식어는 많다. 이번호 주인공은 바로

  • [이영진의 아담과 이브사이] 그 남자, 그 여자를 흥분시키는 윤활제 아세요?

    2014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건강다이제스트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러브젤, 루브겔, 루루그린서질겔, 가디언겔, 뮤즈린겔, 글루스겔, 트란스겔, 모이스겔, 아스트로글라이드.? 여기에서 나열한 약물들은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성관계 윤활류의 제품들이다. 남성이건, 여성이건 상대방과의 성관계 시에 좀 더 강한 느낌을 느끼고 싶거나, 여성이 갱년기 이후가 되면 성관계시에 분비되는 윤활액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므로 이같은 윤활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비뇨기과 진료를 하다보면 남성

  • [이영진의 섹스앤라이프] 섹스를 많이 하면 나이를 거꾸로 먹는다?

    2014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신년호

    【건강다이제스트 | 대구 코넬 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섹스하면 좋은 이유 7가지 비뇨기과 의사로서 동안 피부를 유지하고 있고 중년 남성이나 중년 여성을 만나서 깊숙한 대화를 나누어보면 한결같이 부부간의 성관계 횟수가 많고, 성적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안 피부의 비결이 성관계와 관계 있다는 사실은 비뇨기과적으로 매우 타당한 근거를 갖고 있기도 하다. 성관계를 왕성하게 한다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