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도움말 | 운제당한의원 김진돈 박사】
피부는 건강의 바로미터다. 건강이 나쁜 상태에서 건강한 피부는 기대할 수 없다. 건강한 피부, 아름다운 피부로 가꾸기 위해서는 우선 근심, 걱정이 없어야 한다. 편식도 금물이다. 골고루 먹는 식사가 피부 미용의 기본이 된다. 그 중에서도 늘 먹으면 피부 미용에 최고의 효과를 나타내는 자연식품 6가지를 소개한다.
거칠어진 피부가 매끈매끈~ 율무
쌀과 비슷한 영양가를 지녀 대체 곡식으로 쓰이는 율무는 암,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율무는 피부 미용에 있어서도 최고의 효능을 가진 곡물로 알려져 있다. 율무를 먹으면 물사마귀나 티눈이 말끔히 없어지고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뇨작용도 있어 체내의 수분을 조절해주기도 한다. ?응용법은 차로 마셔도 좋고, 율무만으로 죽을 끓여 먹어도 좋다.
피부 고와지고 몸매까지 아름답게! 동아
동아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가을에 박과 같이 커다란 열매가 생기는 데 그것을 식용으로 한다. 동아로 담근 동아김치, 동아를 썰어 넣어 새우젓 국물을 쳐서 끓인 동아국도 있다.
동아로 만든 음식은 이뇨작용이 있어 체중을 조절해주고 피부가 거칠고 기미, 주근깨가 있는 사람에게는 미용식으로 좋다. 껍질을 썰어서 그것을 얼굴에 문질러도 피부가 고와진다.
호박씨와 비슷한 동아씨의 껍질을 벗겨 찧은 후 꿀에 개어 환약으로 만들어 매일 공복에 먹으면 피부가 옥처럼 희고 깨끗하게 된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돼 있기도 하다.
동아는 96.9%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100g을 요리하면 불과 8Kcal의 열량밖에 지니고 있지 않아 체중 조절 음식으로도 쓰인다.
피부의 탱탱 탄력 유지한다! 점액질 식품
피부가 늙는다는 것은 혈관이 탄력을 잃는 것이다. 혈관에는 그 세포들을 연결시켜 주는 결합질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이 나이가 들수록 부족하게 되어 점점 혈관이 탄력을 잃어가는 것이다.
결합질은 아교처럼 끈적끈적한 물질로 콘드로이틴황산, 콜라겐, 히알우론산 등 이 세 가지 단백질을 많이 지니고 있어서 이것을 먹으면 피부나 혈관조직의 탄력을 좋게 해준다.
생선 중에서 뱀장어, 미꾸라지, 메기, 조개류 등의 몸에는 미끈미끈한 점액이 둘러싸여 있는데 이 점액성분은 ‘무친’이라는 물질에 의한 것으로 단백질의 합성과 흡수를 촉진시킨다.
미역, 다시마, 청각 등도 미끈한 점액을 지니고 있는데 여기에는 칼슘과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낮추고 갑상선 호르몬을 만든다.
여드름·주근깨 고민 훌훌~ 녹두
숙주나물, 빈대떡, 청포묵, 녹두죽 등 녹두는 예로부터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그도 그럴 것이 녹두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비타민 A, B,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물에 불려 나물로 만들면 비타민 A가 배로 늘어나고, 비타민 B는 30배 이상, 비타민 C는 40배로 증가된다.
잇몸이 들뜨고 입안이 헐고 피로할 때 녹두 음식을 먹으면 효과가 있고, 피부가 약해 잘 짓무르고 땀띠가 나는 아이에게도 녹두 음식이 좋다.
녹두를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에 개었다가 자기 전 얼굴에 문질러 바르면 여드름, 주근깨가 깨끗하게 없어진다.
멜라닌 생성 막는 먹는 화장품 – 딸기
딸기는 맛도 있고, 먹기도 좋지만 무엇보다 큰 특징이 비타민 C의 함량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100g당 비타민 C가 80mg이나 들어 있어 하루에 6~7개 정도면 거뜬히 하루의 비타민 C 필요량이 충족되는 셈이다.
비타민 C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 감기 예방은 물론 암 예방에도 좋고, 더욱이 피부의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얼굴을 희게 하므로 여성들이 먹는 화장품이라고 할 정도로 좋은 과일이다.
건강한 피부빛으로 가꾼다! – 주스 한 잔
피부는 신장의 과로나 소화불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의 찌꺼기를 우리 몸의 신장이 감당해내지 못할 때 그 독소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 주스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신장에 자극을 주며,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피부에 충분히 공급시켜 준다.
따라서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빛을 가지려면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아연, 칼륨, 미네랄 함량이 많은 주스를 마셔야 한다.
또 소화기관에 자극을 주고 신장을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하는 파슬리, 시금치, 비트뿌리도 곁들여 마셔주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