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압구정 S&U피부과 조미경 원장】
콜라겐 주사의 숨은 함정!
최근 먹는 콜라겐, 바르는 콜라겐 등 주름을 예방해준다는 콜라겐 열풍이 거세다. 물론 콜라겐의 효능 및 효과야 익히 알려져 있다. 하지만 콜라겐 주사의 경우 불법시술이 끊이지 않는 데다 지나친 맹신이 되레 ‘독’이 되기도 한다. 이에 콜라겐 주사의 양면성을 살펴보고 보다 젊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무면허 필러주입 부작용 속출!
젊어 보이고 싶다는 욕망이 강했던 K씨는 지난해 무면허업자에게 필러 주입을 받았다. 코와 입술, 미간 등 주름을 제거하기 위해 필러를 주입 받았지만 구토와 함께 의식이 혼미해진 뒤 갑작스런 시력저하가 발생했다. 결국 K씨는 무면허업자가 주입한 필러 물질이 혈관 압박과 혈류 공급 장애를 초래, 왼쪽 눈의 시신경 손상으로 시력을 완전히 소실하고 말았다.
대한피부과학회지에는 미용실과 찜질방 등 무면허업자의 필러 주입 후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이 발표되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논문에 따르면 연구대상자 18명 중 16명이 무면허업자에게 시술을 받은 후 이물 육아종이 발생했고, 나머지 2명 역시 전문의에게 받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피부과 조미경 원장은 “불법 필러 시술은 부종, 통증, 홍반, 출혈 등의 급성 부작용 외에도 시술 후 오랜 기간 증상이 나타나는 지연형 부작용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필러 시술은 주사기를 통해 신체 부위에 보충물을 채워주는 시술이다보니 주입물질의 이동, 주입위치 선정 등 의학적 판단이 절대적입니다. 또 주입물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염증성 혹은 육아종성 이물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죠. 때문에 시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환자 피부타입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아울러 주입 후 보충물의 이동 가능성 때문에 사후에도 전문적인 관리가 절대적이라고 덧붙인다.
문제는 일부 환자들이 전문의가 아닌 불법 필러 주입에 현혹되고 있다는 점이다. 콜라겐 주사 역시 무면허업자의 횡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깊은 주름· 흉터제거에 효과
콜라겐은 원래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하나이다. 지금처럼 인체 내 이식하는 콜라겐은 젖소의 피부에서 추출한 것으로, 1976년에 처음으로 콜라겐 주사가 개발되어 이후 20여 개국에서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주사를 맞았다.
콜라겐 주사는 국부마취를 한 상태에서 아주 가는 바늘을 이용한다. 주름진 곳에 콜라겐 용액이 들어가면 주름이 펴지고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또 미간과 이마 주름 외에 보톡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팔자주름 교정 및 함몰된 흉터에도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도톰한 입술이 섹시아이콘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최근에는 이에 대한 시술로도 활용되고 있다.
조미경 원장에게 물어봐!
Q1. 얼마 전 병원에서 콜라겐 주사를 맞았는데 피부가 붉어졌어요. 왜 그러죠?
[답변] 걱정하지 마세요. 개인에 따라 시술 부위에 경미한 붉어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4~48시간 내에 곧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Q2. 저는 주사를 맞은 부위가 멍들었는데, 이게 혹시 부작용인가요?
[답변] 부작용은 아닙니다. 간혹 멍든 흔적이 보이는 환자가 있는데, 이는 2~3일 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됩니다. 그러니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편안하게 생각하세요.
Q3. 주사 맞은 부위가 돌출된 것 같아서 너무 걱정스럽습니다. 괜찮을까요?
[답변] 개개인에 따라 주사 부위가 약간 돌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2~3일 내에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만일 돌출된 부위 때문에 신경이 쓰인다면 하루에 약 5분씩 이 부위를 누르면서 마사지해주면 더 빨리 증상이 완화됩니다.
Q4. 콜라겐 주사를 맞은 뒤 주의해야 할 점이 궁금해요.
[답변] 시술 후 약 6시간 정도는 시술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벼운 화장은 가능합니다만, 수일간 뜨거운 사우나나 찜질방 등은 피하세요. 또 너무 찬 곳에서 오랜 시간 노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콜라겐 주사, 부작용 각별 주의
양미간이나 팔자주름, 인중 등 주름 골이 깊은 부위에 시술하는 콜라겐 주사는 3~18개월 정도 지나면 자연히 재흡수 된다. 개인에 따라 지속기간은 차이가 있지만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맞아야만 하는 단점도 있다.
물론 앞서 언급한대로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위험도도 무시할 수 없다. 전문병원에서는 시술 전 피부 테스트나 환자의 몸 상태를 꼼꼼히 체크한 뒤 시술한다. 하지만 무면허업자들의 경우 이 같은 과정은 생략된다. 또 콜라겐이 아닌 공업용 실리콘 등을 주입하는 등 주입물질에 대한 미 검증 상태가 대부분이다. 물론 전문의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 의학적 소견이 전무한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피해사례는 갈수록 늘고 있다.
얼마 전 지인에게 소개받아 무면허업자에게 콜라겐 주사를 시술 받았다는 주부 H씨. 효과가 좋은 주사를 저렴한 비용으로 놓아준다는 말만 믿고 시술했다가, 시술 부위가 가렵고 심하게 부어오르더니 살갗 밑에 비정상적인 딱딱한 조직이 생겨나 급기야 병원을 찾았다.
이처럼 불법 시술로 인한 부작용 사례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시술비용 면에서도 병원과 큰 차이가 없는 데다 피해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데도 말이다.
조미경 원장은 “미용실이나 찜질방, 피부관리실 등에서 성행하고 있는 필러주입 시술 등은 의료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피부미용과의 인과관계 입증이 어렵습니다. 실제 치료비 등의 보상이 쉽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 원인은 의료법과 공중위생관리법 등 관련 법규들이 의료행위와 미용행위의 경계를 모호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사후 피해구제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결국 피해자들은 제 2, 제3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죠. 따라서 반드시 시술을 받을 때에는 반드시 전문병원의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최근에는 콜라겐 주사 대신 레스틸렌 주사를 맞거나 보톡스보다 한 단계 우수한 더모톡신 주사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조미경 원장은 전문시술에 의존하기보다는 생활습관을 통해 주름을 예방하는 자세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탱탱한 피부를 위한 생활수칙>
1. 표정관리로 주름을 예방하라.
2. 세안 시 찬물로 피부에 긴장감을 주라.
3. 얼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라.
4. 수시로 피부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주어라.
5. 양미간을 찌푸리지 않도록 시력관리에 신경 써라.
평소 표정이 자주 굳어 있거나 지쳐 있는 사람은 입가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수시로 입 꼬리를 올리고 살짝 미소 짓는 연습을 하면 주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막바지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춥다고 따뜻한 물로 세안하는 것도 가급적 자제하도록 하자. 클렌징 시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되, 마지막 세안 시 반드시 찬물로 씻어 항상 피부에 긴장감을 주는 것이 주름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시력이 나빠 눈과 미간을 자주 찌푸리는 사람은 눈가의 주름이 생기기 쉽다. 때문에 눈가 및 이마의 주름을 예방하고 싶다면 미리미리 시력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잘 쓰지 않는 얼굴근육을 움직여주어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주는 등 주름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좋다.
모름지기, 주름은 관리하기 나름이다. 보다 젊게, 보다 아름답게, 보다 탱탱하게 생활하고 싶다면 먼저 우리의 생활습관부터 차근차근 바꿔나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