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체인지클리닉 장두열 원장】
【도움말 | 강남 S&U피부과 장승호 원장】
여성들에게 날씬한 몸매란 영원한 꿈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군살이 붙기 때문에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요법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 대표적인 시술로 꼽히는 메조테라피, 카복시테라피, HPL, 스마트리포(슬림리프트)란 무엇인지 알아보고,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지방세포를 작게~ 메조테라피
메조테라피는 프랑스에서 시작하여 현재 유럽 전역과 남미에서 널리 행해지는 치료법이다. 간혹 지방분해주사와 혼동하기도 하는데, 메조테라피는 약물이 작용하는 지방층이 다르며 약물에도 차이가 있다.
시술방법은 미량으로 희석한 약물을 피부중간층에 직접 주입하는 것으로, 한 가지 약물이 아닌 여러 성분을 동시에 투여한다. 특히 환자의 성별과 나이, 지방축적 정도, 호르몬 상태(폐경, 피임약 복용 등), 치료 부위(복부, 허벅지 등) 등에 따라 달라 약물을 선택한 뒤 주입할 양을 결정해 시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렇다면 메조테라피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메조테라피란 쉽게 말해 지방세포를 작게 만드는 주사제이다. 따라서 비만한 사람의 체중감량을 돕고, 피부 표면에 오돌토돌한 오렌지 껍질 같이 나타나는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셀룰라이트는 비만하지 않아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20대 이상의 여성이라면 대부분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강남 S&U피부과 장승호 원장은 “메조테라피는 축적되어 뭉쳐있던 지방세포들을 변형시켜 분해합니다. 다만 지방감소 약물로 인해 시술 후 매스꺼움이 생기거나 시술 부위가 일시적으로 빨갛게 되기도 합니다. 또 일부 알레르기 증상이나 피부착색 등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 상담 후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한 뒤 시술 받아야 합니다.”라고 설명한다.
시술은 주 2~3회를 넘지 않아야 하며 환자에 따라 1~2개월의 치료기간을 갖는다.
메조테라피 장·단점
장점 : 체중감량 및 원하는 부위의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임.
단점 : 매스꺼움이나 알레르기 증상, 피부착색 등이 생길 수 있음.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카복시테라피
카복시테라피는 지방이 많은 부위에 인체에 무해한 CO2가스를 주입하여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카보메드(carbomed)라는 치료기를 이용해 피하지방을 제거하는데, 이렇게 사용된 가스는 지방분해 후 자연스럽게 호흡을 통해 배출된다.
사용되는 가스는 아주 짧고 가는 바늘을 통해 피부 밑 지방층에 주입되어 지방세포를 파괴하고, 단단하게 축척 된 셀룰라이트 부위의 지방조직을 느슨하게 풀어준다.
체인지클리닉 장두열 원장은 “카복시테라피의 경우 다른 시술에 비해 환자들이 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또 시술 부위가 멍들거나 간혹 만졌을 때 딸그락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복시테라피는 가스를 통해 지방세포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체형치료 단계적으로 봤을 때 체형관리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카복시테라피의 경우 전체적인 비만보다는 저체중임에도 배만 나왔다거나 하반신 비만 등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지방이 몰려 있는 부분비만에 도움이 된다. 메조테라피와 동일하게 주 2~3회 시술하며 부분비만 정도에 따라 1~2개월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단, 전문의의 기술과 방법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날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시술 받아야 한다.
카복시테라피 장·단점
장점 : 마른 비만 및 하체비만 등 부분비만의 체형관리에 효과적임.
단점 : 시술 시 통증이 많은 편이고 시술부위에 멍이 들기도 함.
국소 비만 신치료법 HPL
HPL(Hypotonic Pharmacological Lipodissosolution)은 저장성 특수 분해 약물을 주입한 뒤 그 부위에 저출력 레이저를 조사하는 최신 국소 비만 치료법이다.
지방흡입술에 대한 수술 불안감이 있는 환자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원하는 부위의 지방축소가 가능하고 처지거나 늘어진 피부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체인지클리닉 장두열 원장은 “HPL은 레이저 지방용해술로, 쉽게 말해 지방세포의 세포막에 구멍을 뚫어 지방이 빠져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포도송이 같던 지방세포를 납작하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 그래서 부분지방 축소에 탁월한 치료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 후 손발 떨림이나 시술부위가 일시적으로 부어오르고 멍이 드는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 전 환자가 살을 뺄 정도의 상태인지, 혹은 빈혈이나 출혈성 경향은 없는지 등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환자 본인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한 뒤 시술 받아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HPL은 시술 후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없지만 메조나 카복시와 달리 주 1회 간격으로 총 4회 정도가 적당하다.
?HPL 장·단점
장점 : 1회 시술 후에도 효과가 나타나며 부분지방 축소에 탁월함.
단점 : 시술 후 손발 떨림이나 시술부위가 부어오르고 멍이 들기도 함.
지방세포 용해술 스마트리포(슬림리프트)
스마트리포는 지방세포 용해술로 지방흡입술을 뛰어넘는 신개념 치료법이다. 유럽에서 개발되어 2002년부터 활발하게 시술되고 있으며, 이미 ‘미국 레이저학회’에서 차세대 최신 치료로 소개된 바 있다.
메조테라피, 카복시테라피, HPL가 관리요법이라면, 스마트리포는 수술요법에 가깝다. 저출력 레이저가 지방흡입술을 하기 전부터 피부 밖에 레이저를 쪼여 지방흡입 시술을 하기 쉽게 만드는 전 처치단계라면, 스마트리포 레이저는 직접 지방세포에 레이저를 쪼여 지방흡입을 하지 않고 레이저 조사만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레이저 광선이 지방세포의 세포막에 구멍을 내어 지방이 흘러나오고, 지방세포는 영구히 파괴되기 때문이다. 또 파괴된 지방세포는 인체의 자연정화능력에 따라 저절로 체내에 흡수되어 배출된다. 따라서 피부탄력과 리프트, 미세한 부위의 지방흡입에 좋은 효과가 있다.
강남 S&U피부과 장승호 원장은 “스마트리포는 레이저 광섬유를 피하지방층에 삽입하여 시술하게 됩니다. 1mm의 가느다란 케놀라를 삽입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흉터 역시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다른 시술에 비해 멍도 거의 없고 붓지 않으며, 10분 이내 시술 후 곧바로 퇴원이 가능합니다. 지방흡입술에 비해 부작용이 없지만 한 번에 많은 지방을 제거할 수 없고 시술 후 약 3주가 지나야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스마트리포 장·단점
장점 : 세포의 수를 줄여 요요현상이 없고, 미세한 부위 및 국소부위에 효과.
단점 : 지방흡입술보다 안전하나 한 번에 많은 지방을 제거할 수 없음.
위의 네 가지 지방 분해술은 모두 사후관리가 절대적이다. 주사자국이나 시술 부위의 감염을 막기 위해 가벼운 샤워 외에는 목욕탕이나 사우나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시술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맹신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물론 위의 여러 가지 시술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비만을 치료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는 있다. 다만 반드시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병행해야만 그 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장두열 원장과 장승호 원장이 말하는 건강생활수칙을 참고하여 보다 날씬하고 자신감 넘치는 생활을 만들어가 보자.
TIP.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1. 무리한 다이어트로 살을 빼려 하지 마세요.
→ 자칫 체중감소뿐 아니라 수분과 단백질도 함께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2. 시술 전후에도 반드시 운동을 병행하도록 하세요.
→ 최소 주 3회 30분 정도 유산소운동을 해야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운동량을 늘려보세요.
→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 걷거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을 생활화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