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성형외과 이원재 교수】
작년 후반기와 올해 초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성형수술 Before & After 사진들이 있다. 바로 개그맨들이 양악수술을 한 후 달라진 모습이다. 확 달라진 모습에 네티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후 양악수술과 더불어 광대축소술, V라인 수술 등 얼굴 뼈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도대체 얼굴 뼈를 어떻게 성형하기에 주걱턱이 들어가고, 광대는 작아지며, 갸름한 얼굴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일까? 균형 있게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드는 얼굴 뼈 성형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주걱턱·돌출입 해결사 양악수술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악교정의 일종이다. 위턱 상악골과 아래턱 하악골을 함께 수술하는 것을 양악수술이라고 한다.
세브란스병원 성형외과 이원재 교수는 “양악수술이란 주걱턱이고 상악이 덜 발달한 사람의 경우 상악을 절골한 다음 앞으로 이동시키고, 하악은 절골한 후 뒤로 이동시키는 수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양악수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얼굴 윤곽과 안정된 치아의 교합이다.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는 양악수술은 주걱턱, 얼굴 좌우 비대칭, 돌출입을 동반한 무턱, 유난히 긴 얼굴,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돌출입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부분 양악수술을 결정해도 수술을 바로 하지 않는다. 보통 수술이 잘될 수 있도록 6개월~2년 동안 교정 치료를 한 다음 수술을 한다. 간혹 수술을 먼저 하고 교정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할 때는 흉터가 남지 않기 위해 입 안쪽 점막을 절개한다. 절개한 부위를 통해 위턱과 아래턱에 붙어 있는 근육 등을 분리하고 턱뼈를 자르거나 일부를 제거한다. 필요한 경우 뼈를 이식할 수도 있다. 수술 중에 치아 교합을 맞추는 치아 틀(웨이퍼)을 이용해 계획했던 최종 위치에 위턱 뼈를 이동시키고 고정한다. 그다음 새로운 위턱 뼈에 맞게 아래턱 뼈를 고정한다. 필요한 경우에 턱끝 성형술 등 추가시술을 할 수도 있다.
양악수술은 턱뼈를 분리하고 이동시키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시간이 4~8시간으로 길다. 회복 기간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최소한 3주 이상이 걸린다.
이원재 교수는 “수술을 한 다음에도 턱뼈가 수술한 대로 유지될 수 있게 교정 치료를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교정 치료를 하는 도중에도 다시 수술 전 형태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보통 수술할 때는 약간의 과교정을 한다. 수술 부작용으로는 과다출혈, 염증 등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 안면 신경 손상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몇 개월이 지나면 돌아온다. 수술 전과 후 2주 동안은 금연해야 하며, 수술 후에는 과도한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초기 6주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쳐서 9~12개월이면 치료를 완료할 수 있다.
한편,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얼굴이 극적으로 바뀐 양악수술 후기만을 보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아름다운 얼굴 윤곽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치아, 입, 턱 등 전체적인 얼굴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인 수술이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튀어나온 광대 콤플렉스 잠재우는~ 광대축소술
광대축소술은 얼굴의 좌우 폭을 줄이고 돌출된 부위를 없애서 전체적인 얼굴 윤곽을 작고 부드럽게 해주는 수술이다. 앞 광대가 넓어서 얼굴 폭이 넓어보이는 사람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광대축소술은 양악수술과 마찬가지로 입안의 점막을 절개해서 수술을 한다. 광대뼈 앞쪽을 자른 다음 자른 관골을 상악 부위에 금속판이나 철사를 이용해 고정한다. 이후 관골궁 뒤쪽을 잘라 광대뼈를 눌러서 안쪽으로 이동시킨다. 이때 얼굴 옆이나 귀 앞쪽에 작은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이원재 교수는 “돌출된 광대는 잘라낼 수도 있고, 돌출된 부위를 갈아내거나 일부분을 없앨 수도 있다.”고 말한다.
광대축소술의 수술 시간은 보통 2시간 이내다. 수술 후 10일~2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입안을 꿰매는 실은 녹는 실을 사용하지만 2주 정도 후에 실밥을 제거할 수 있다. 과다출혈,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으며 간혹 고정된 관골과 상악의 골유합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재수술을 통해 다시 고정하거나 골이식을 하기도 한다. 또한 양쪽을 수술하기 때문에 약간의 좌우 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광대축소술을 하면 1~2일 동안은 부기를 빼기 위해 냉찜질을 해야 한다. 일주일 정도는 부기와 멍이 지속되고, 2~3주 후에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수술 후 3~4회 정도는 병원에 들러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질기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만 먹어야 한다.
각진 얼굴 고민이라면~ V라인 수술
튀어나온 사각턱 때문에 고민이라면 턱을 V라인으로 만드는 여러 가지 수술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V라인 수술 중에 대표적인 수술이 하악각절제술과 피질골 절골술이다. 하악각절제술은 아래턱 뼈가 귀밑에서 각을 이루며 꺾이는 부분인 하악각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얼굴 옆선이 부드러워지고 얼굴이 작고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피질골 절골술은 뼈가 두꺼워서 턱이 튀어나온 경우 하악골을 얇게 만들어서 V라인으로 만드는 수술법이다. 턱 끝의 모양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서 턱끝 성형술을 함께 시행할 수 있다.
V라인 수술은 얼굴 길이보다 폭이 넓은 얼굴, 위쪽보다 아래쪽 얼굴이 넓은 얼굴, 아랫선이 평평한 얼굴 등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원재 교수는 “하악을 많이 절제할수록 효과가 큰 것은 아니다.”고 말한다. 하악각절제술만으로 앞에서 보았을 때 얼굴 폭이 줄어들 수 있을지 평가하고, 피하지방층의 두께, 근육의 두께, 뼈의 두께, 하악각 사이의 거리 등을 고려해서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수술 후 턱선의 변화는 정면과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정면에서는 광대 밑에서 입술 아래까지 턱선이 갸름해지면서 얼굴 폭이 줄었는지 볼 수 있고, 측면에서는 하악각이 줄어들고 앞턱까지 매끄러운 턱선이 됐는지 알 수 있다.
수술할 때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아랫입술 감각신경 손상, 감염, 출혈 등이 있고, 미용적으로는 턱선이 비대칭 해지거나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이원재 교수는 “이러한 문제점은 체계적인 진찰과 방사선학적 자료를 통한 정확한 계획 수립으로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수술 후에는 혈종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배액관을 1~3일간 유지한 후 제거한다. 안면 마스크와 패드를 3일 동안 착용하면 부기를 줄일 수 있다. 최종 수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는 6개월 이상 걸린다.
이원재 ?교수는 세브란스병원에서 미용성형, 두경부 재건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총무이사로 활동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