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통밀빵 연구 개발자 방민혁】
100% 국내산 통밀을 빻아 반죽을 하고 48시간 숙성시켜 만든 통밀찐빵은 그야말로 먹으면 내 몸에 약이 되는 빵이다. 훌륭한 한 끼 식사 대용식도 된다. 무엇보다 무방부제, 무첨가제, 무색소, 무유화제, 무글루텐의 특수가공을 거친 탓에 섬유질이 풍부한 영양만점 찐빵으로 만들어진다.
영양만점 찐빵 이렇게 만드세요!
1. 가루 통밀 200g과 미온수 90g, 이스트 2g 소금 2g, 무염버터 약간(면실유나 포도씨유 가능)을 넣고 끈기가 생길 때까지 1차 반죽한다.
2. 통밀 글루텐 300g과 이스트 3g, 소금 3g, 무염버터 약간(면실유나 포도씨유 가능)을 넣고 치대면서 2차 반죽한다.
3. 1차 반죽과 2차 반죽이 만들어지면 서로 합쳐 잘 섞어가며 표면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3차 반죽한다. 너무 오래 반죽하면 조직이 파괴돼 씹는 맛이 덜하다.
4. 합쳐진 반죽에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1차 발효과정을 거친다. 어느 정도 부풀어 오르면 70g씩 분할해 가스를 빼주면서 동그랗게 성형한다.
5. 성형된 반죽이 마르지 않도록 젖은 천으로 덮어 약 20분간 휴지타임을 준다.
6. 분할된 반죽에 팥 앙금 30g씩을 넣고 젖은 천으로 덮어 약 30분간 2차 발효과정을 거친다.
7. 발효된 반죽을 찜통에 넣고 20분간 수분이 스며들지 않도록 찌면 맛있는 통밀 찐빵이 된다.
8. 반죽에 단호박 가루나 백년초 가루, 쑥 가루 등 기호에 맞는 가루를 넣어 만들면 보다 맛있는 찐빵을 만들 수 있다.
● 영양만점 찐빵은 100% 국내산 통밀을 빻아서 만들므로 섬유질과 씨눈의 영양성분이 그대로 살아 있다.
● 영양만점 찐빵은 빵의 끈기를 더해주기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합성 글루텐 대신 천연 글루텐을 독자적으로 개발해내 사용하므로 인체에 유해함이 전혀 없다.
● 영양만점 찐빵은 통밀의 씨눈에 들어있는 비타민 B와 E, 철분, 마그네슘 등의 각종 미네랄, 그리고 불용성 섬유질이 살아있어 그야말로 건강식이다.
팥앙금 만드는 법
통밀찐빵을 만들 때는 팥을 제대로 끓이는 법도 알아두면 좋다. 비록 손은 많이 가지만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앙금은 맛뿐만 아니라 최고의 영양식품이 된다.
1. 깨끗이 잘 씻은 국내산 통팥 1kg과 물 4kg을 센불에 올린다.
2. 팥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약 2시간 동안 뚜껑을 덮은 채 놔둔다.
3. 어느 정도 식으면 체에 걸러 물기를 뺀 후 다시 찜통에 약 30분간 찐다.
4. 고슬고슬 잘 쪄진 팥에 물1kg과 유기농설탕 900g, 함초소금 10g을 함께 넣은 후 약한 불에 올린다.
5. 잘 저어가면서 밑이 타지 않도록 끓이면 맛있는 팥앙금이 된다.
6. 무설탕 찐빵에 들어가는 팥은 설탕을 넣고 끓이기 전의 팥으로 사용하면 된다.
통밀빵 연구 개발자 방민혁 씨는 천연 글루텐 추출 방법을 알아낸 주인공이다. 일체의 첨가물 없이 오로지 통밀과 천연 글루텐을 주재료로 하여 암환자가 먹어도 좋은 빵을 만들어내고 있다. CGS통밀한빵 개발 이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