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조병식의 항암요리] 봄에 먹으면 좋은 항암요리 4가지

2010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꽃물호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의원 조병식 의학박사】

난치병 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것을 먹는 것이다. 내가 먹은 음식이 내 몸을 만들고 내 몸의 세포를 되살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암을 예방하려면 평소 항암 효과가 큰 식품을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호는 암 환자가 먹어도 좋고,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좋은 건강요리 4가지를 소개한다.

내 몸을 해독하는 머위 겉절이

【재료】

어린 머위잎, 집간장, 고춧가루, 꿀, 현미식초, 산야초, 통깨

【만드는 법】

1. 쓴맛이 덜한 초봄의 여린 머위 잎을 골라 멍들지 않게 살살 씻어 물기를 뺀다.

2. 양념장을 걸쭉하게 만든 후 살짝 무쳐 통깨를 뿌린다.

절 담벼락에 많이 자라는 머위는 산에서 독사에 물렸을 때 잎을 짓이겨 붙였을 정도로 해독 작용이 강하다. 머위는 겨울동안 쌓인 독을 풀어주고 입맛을 나게 한다. 중풍 예방의 효과도 있으며 꽃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효가 있기도 하다.

혈액을 맑게 하는 검은콩 밤 샐러드

【재료】

검은콩, 밤, 오곡조청, 아마씨오일, 죽염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3~4시간 불린 후 삶아 으깬다.

2. 생밤도 푹 삶아 담는다.

3. 아마씨오일 약간을 넣고 오곡조청을 넣어 조린 후 죽염으로 간해 살살 버무려낸다.

콩에는 우리 몸 세포의 재료가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어서 특히 여성에게 유효한 식품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에는 여성호르몬 부족을 보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리놀산은 혈액 속의 악성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여기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속에 남아도는 염분을 소변과 함께 배설해 준다. 그 결과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고기맛 그리울 때 밀고기 강정

【재료】

밀고기, 잣, 고추장, 토마토케첩, 야채 국물, 오곡조청, 꿀, 찹쌀가루, 전분, 코코넛오일, 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깨소금

【만드는 법】

1. 밀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깨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놓는다.

2. 1을 코코넛오일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3. 야채 국물에 고추장, 토마토케첩, 찹쌀가루, 전분, 조청, 꿀, 간장을 넣고 잘 저어 보글보글 끓을 때 2를 넣어 양념이 고루 배게 잘 섞어준다.

4. 3을 접시에 담고 으깬 잣을 예쁘게 뿌려낸다.

밀고기는 밀의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해 만든 고기를 말한다. 동물성 고기와 마찬가지로 쫄깃쫄깃 감칠맛과 구수한 맛이 난다. 잣과 코코넛오일에는 필수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코코넛오일은 열을 가해도 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전이나 튀김에도 쓸 수 있는 좋은 기름이다.

봄철 활력 충전제 연근 냉이전

【재료】

냉이, 연근, 통밀가루, 코코넛오일, 죽염

【만드는 법】

1. 연근을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간다.

2. 냉이를 깨끗이 손질해 송송 썰어 놓는다.

3. 1에다 통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반죽한 뒤 2를 넣고 살살 주물러 준다.

4. 팬에 오일을 두르고 한 숟가락씩 떠 얹어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냉이는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최고의 식품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듬뿍 들어있어 천연 항산화제 작용을 한다. 연근은 먹으면 봄철 피로를 해소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기도 하다. 따라서 연근과 냉이의 어울림은 봄철 기력을 회복시키는 최고의 궁합이 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개원가에서 유명한 암 박사들 ①] 자연의원 조병식 원장

    2019년 05월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의원 조병식 원장】 치유를 찾아 산으로 들어간 의사! 암 자연치유의 산실을 만든 암 박사! 자연의원 조병식 원장을 두고 하는 말이다. 경주시 산내면 산속에 자연치유의 메카 자연의원을 개원하고 약을 버리고 자연치유력 회복에 의학적 신념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런 그에게 물었다. “암 박사로 통하는데 평소 암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나요?” 이 물음에 대해

  • [송년특별기획 1] PART 3. 전 국민 암 극복 프로젝트 나이별 암 예방은 “좋은 습관에 달렸다”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44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과거에는 암을 성인병 범주에 포함시켜 주로 40대 이후에나 걸리는 질환으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암 발생 연령도 허물어졌다. 영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의 걱정거리가 되었다. 그래서다. 암에 대한 대책은 누구라도 예외가 없다. 전 연령층에서 대비해야 한다. 암에 대한 정보도 알아야 하고, 암에 걸리지 않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 비록

  • [2016년 09월 특집] PART?1. 암과 이별하자, 암을 예방하는 삶

    2016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젊음호 35p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구성 | 이준남(내과전문의, 자연치료 전문가)】 암의 기승이 무섭다. 한 집 건너 암 환자라는 말도 심심찮게 들린다. 그래서 지금 건강과 관련된 최대의 화두는 암이다. ‘어떻게 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암을 치료할 수 있을까?’ 그 해법 찾기에 혈안이 돼 있다. 의학계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암은 여전히 우리의 생명을 빼앗는 원흉으로

  • [암 극복 프로젝트] 우리 집을 암 치유하우스로 변신법

    2016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젊음호 61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암의 90% 원인은 화학물질!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온 나라를 발칵 뒤집어 놓더니 이제는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필터가 문제가 되고 있다. 모두 화학물질인 항균제로 빚어지고 있는 문제들이다. 화학물질이 우리 생활에 혁신적인 편리함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제 그 뒤에 가려졌던 문제들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어 생활패턴의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화학물질 범람의 위험한 경고 “암의

  • [장동익의 면역처방 캘린더] 2016년 09월 항암 면역 식단 캘린더

    2016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젊음호 128p

    【구성 | 자연식 치유 요리 연구가 장동익 셰프】 ● 9월 01일. 된장 하모 샤브샤브 냄비에 된장을 풀고 장어뼈, 양파, 대파, 표고, 덕다리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하모를 5초간 넣고 초장에 찍어 먹는다. ?☞ 면역성분 : 제니스타인 ● 09월 02일. 겨우살이 오리 바베큐 오리고기를 물에 담가 건진 후 겨우살이가루, 마늘즙, 생강즙, 간장소스를 버무려 숯불에 바베큐한다. ?☞ 면역성분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