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모유 대신에~ 현호두유어때요?

2010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명호 158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교실 정병우 소장】

모유가 좋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사정이 있어, 혹은 여건이 되지 않아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라면 다음의 방법을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현호두유를 만들어서 먹이면 된다. 현호두유는 현미+깨+콩이란 3대 영양식품을 기본 재료로 하고 그 외의 적당한 식품인 밤, 잣, 호두 등을 첨가해서 만든 일종의 식물성 젖을 말하는 것이다.

우유는 한 방울도 먹이지 않는다. 계란은 유정란을 구할 수 있으면 1일 1개 정도, 구할 수 없으면 먹이지 않는다.

현호두유 만드는 법

재료

현미 50%(기타 잡곡을 다양하게 섞을수록 좋다), 깨 25% , 콩 25%

1. 현미와 콩은 자연수에 5~10시간 정도 담가둔다. 이때 수돗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가열하지 않은 자연 생수라야 좋다.

2. 깨는 씻어서 그늘에서 말려둔다.

3. 솥에 자연수를 담고 100℃ 이상 펄펄 끓인다. 현미와 콩은 넣지 말고 물만 끓인다.

4. 그 펄펄 끓는 물에 현미, 콩을 넣어 약 5분 동안 센불로 끓인 후에 콩맛을 본다. 비린 맛이 없으면 불을 끈다. 그 이상 가열하면 영양분이 파괴되고 소화가 안 된다.

5. 그동안 깨를 볶는다.

6. 믹서에 현미, 콩, 깨를 담고 3분가량 돌리고 약 1분간 쉬고, 또 돌리고를 3회 정도 반복한다.

7. 이때 자연 생수를 건더기와 비슷한 정도의 양으로 넣는다. 끓인 물은 절대 안 된다. 세 번째 돌릴 때는 무, 사과, 배 등의 생야채와 생과일 등을 첨가해서 돌린다.

8. 이상을 한약 짜듯이 짜낸 것이 바로 현호두유다. 이때 짜낸 건더기를 식구들의 반찬과 간식으로 만들어도 좋다.

누구에게나 맛있는 현호두유

이렇게 만든 현호두유는 유아, 성인, 노인 등 모두에게 영양음료가 되므로 일생동안 먹으면 좋다.?이유기를 지나 현미밥을 먹게 되어도 현호두유는 언제나 보식시켜야 하며, 짜거나 매운 음식은 주지 않도록 한다.

또 5백 식품을 절대 엄금한다. 즉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흰정제소금, 흰조미료 를 말한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다음의 7대 천왕 식품을 절대 기본 식품으로 하고 그 외의 식품을 적당히 첨가한다. 7대 천왕 식품은 현미, 콩, 멸치, 무, 김, 마늘, 깨이다.

따라서 위의 현호두유에도 김, 멸치 가루와 마늘을 구워서 첨가하면 좋다. 현호두유에 깨소금, 꿀, 조청 등을 섞으면 우유, 두유보다 맛이 월등하다.

아이가 만약 설사를 할 때는 생자연수만 준다. 입맛이 돌아올 때에 현호두유를 소량씩 주고 차츰 늘린다. 이때는 콩의 양을 줄이고 반드시 마늘을 첨가해야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