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소현 기자】
【도움말 | 로하스해피 유순덕 대표 「천연비누·자연화장품 내손으로 만들기」 저자】
석면 베이비파우더 사건으로 “이제 믿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란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하자니 찝찝하고 안 하자니 안할 수 없는 노릇인 여성들의 화장하기는 그래서 더욱 고민스럽다. “먹지 말고 바르세요.”란 모 화장품 광고 문구처럼 마음 놓고 바를 수 있는 화장품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안 나오면 어떤가. 그대의 게으름을 살짝 접어두고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쓰는 화장품 만들기에 도전해 보자.
나만의 맞춤 화장품!
연일 터지는 안전 불감증 때문에 함부로 무엇을 먹기도, 입기도, 바르기도 무서운 세상이다. 이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차라리 내가 직접 만들어 쓰자’란 생각을 가진 주부들이 늘고 있다.
로하스해피의 대표이자 「천연비누·자연화장품 내손으로 만들기」 저자인 유순덕 대표는 “직접 만들어 쓰는 자연화장품은 자신의 피부에 딱 맞는 ‘천연 맞춤 화장품’이라며 가족을 위해 좋은 재료로 음식을 만들 듯 가족을 위해 세제, 비누, 화장품 등도 인공적인 화학재료가 들어간 일반 제품보다 자연에서 얻은 천연재료를 주원료로 하는 천연제품을 쓰는 것이야말로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고 말한다.
스킨, 로션, 아이크림, 에센스, 선크림, 파우더 등 자연으로 만들지 못하는 것이 없다. 또한 만들어 쓰는 천연화장품의 최대 장점은 자신의 피부에 맞춰 계절과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조금씩 만들어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화장품의 부작용이 거의 없고 피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면역력을 높여줘 더욱 건강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유순덕 대표는 “비타민 E, EM, 포도씨 등처럼 식물에서도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물질을 얻을 수 있으며, 이들은 천연 방부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연화장품은 냉장에서 2~3개월 정도의 유통기한을 갖는다.”라고 설명한다.
단독주택의 경우 한겨울 상온에서도 2~3개월 가량 보관이 가능하나 아파트처럼 난방이 잘되는 곳에서는 안전하게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자신의 사용량을 파악하여 필요할 때마다 바로 바로 만들어 쓰는 것이다.
자연화장품 재료, 자연에서 얻었다면 무조건 OK?
자연화장품을 만들 때 사람들이 오인하는 한 가지가 가정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식재료를 이용해 화장품을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에 유 대표는 “먹는 것과 바르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며 “천연화장품 역시 식약청에 등록된 검증된 원료를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가정에 있는 식재료를 화장품 재료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기는 등 위험할 수 있으므로 화장품 만드는 재료를 파는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부연한다.
혹, 자연화장품을 만들 때 좋은 재료를 듬뿍 넣고 싶다는 마음이 앞서 정량보다 과도하게 많은 재료를 넣을 경우에도 피부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는 2~3일간 화장품 사용을 멈추고 뜨거운 물에 녹차나 감초를 우려낸 다음 그것을 차게 냉장 보관했다가 세안 시 마지막 헹굼 물로 사용하면 피부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준은 헹굼 할 때 필요한 물을 1ℓ로 할 경우 녹차 티백 1개 또는 말린 감초 3쪽을 넣고 우려내면 된다.
“굳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지 않았더라도 감초 우린 물과 녹차 우린 물은 모공수축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애용하면 좋다.”는 게 유순덕 대표의 귀띔이다.
탐나는 자연화장품, 함께 만들어 봐요!
*자연화장품을 손수 만들 때는 소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90~95 사이의 농도를 가진 알코올을 분무기에 담아 일회용 장갑을 낀 손과 도구, 화장품을 담을 용기에 분사하여 소독한다.
♣ 수분가득 머금은 스킨
☞재료 : 수분계열(로즈워터 60g, 알로에베라워터 40g, 위치헤이즐워터 10g), 솔루빌라이져 6g, 비타민E 1g, 한방 보존제 5방울, 자몽씨 추출액 10방울, 보리지오일 3방울, 호호바오일 3방울, 라벤더에센셜오일 1방울
1. 수분계열을 유리비커에 붓고 30도에서 가열한다.
2. 수분계열을 제외한 재료를 1에 붓고 5~10분 정도 잘 저어준다. 특히 에센셜오일을 섞을 때는 빠른 속도로 저어 주어야 잘 섞인다.
3. 알코올로 소독한 용기에 내용물을 담는다.
♣ 수분가득 머금은 로션
☞재료 : 오일계열(호호바오일 10g, 보리지오일 5g, 달맞이오일 2g, 이머시파잉왁스 2g, 올리브왁스 2g), 로즈워터 80g, 첨가물(한방 보존제 1g, 자몽씨 추출액 1g, 비타민 E 2방울, 라벤더에센셜오일 5방울)
1. 오일계열 재료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2. 로즈워터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3. 시약용 스푼으로 저으면서 2를 1에 부으면서 5분가량 저어준다.
4. 미니블렌더를 이용하여 3을 10~15분정도 더 섞는다.
5. 첨가물을 넣고 약수저를 이용하여 저어준다.
6. 알코올로 소독한 용기에 내용물을 담는다.
♣ 주름예방, 탱탱한 피부를 위한 콜라겐 에센스
☞재료 : 오일계열(시어버터 1g, 동백유 10g, 호호바오일 10g, 달맞이오일 5g, 비타민 E 1g, 이머시파잉왁스 2g, 올리브왁스 2g), 첨가물(라벤더에센셜오일 10방울, 콜라겐 1g, 로즈힙오일 1g), 로즈워터 45g
1. 오일계열 재료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2. 로즈워터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3. 시약용 스푼으로 저어가며 2를 1에 부으면서 5분 가량 저어준다.
4. 미니블렌더를 이용하여 3을 10~15분정도 더 섞어준다.
5. 온도가 30도 미만으로 떨어지면 라벤더에센셜오일과 콜라겐을 첨가한다.
6. 알코올로 소독한 용기에 내용물을 담는다.
♣ 바른 듯 안 바른 듯 가벼운 선크림
☞재료 : 오일계열(시어버터 10g, 아보카도 10g, 동백유 8g, 이머시파잉왁스 4g, 올리브왁스 5g, 비타민E 2g), 알로워터 80g, 티타늄디옥사이드 2g
1. 오일계열 재료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2. 알로워터를 유리비커에 담아 70~75도로 가열한다.
3. 시약용 스푼으로 저어가며 3을 2에 부으면서 5분가량 저어준다.
4. 미니블렌더를 이용하여 3을 10~15분정도 더 섞어준다.
5. 티타늄디옥사이드를 넣고 약수저를 이용하여 저어준다.
6. 알코올로 소독한 용기에 내용물을 담는다.
♣ 사계절 촉촉하게? 망고 립글로즈(7개 분량)
☞재료 : 오일계열(살구씨오일 5g, 피마자오일 5g, 호호바오일 4g, 망고버터 6g, 밀랍 7g), 비타민E 1g, 원하는 색소 약간
1. 비타민E를 제외한 오일계열 재료를 유리비커에 담아 녹인다.
2. 밀랍이 다 녹은 후 원하는 색소와 비타민 E를 넣는다.
3. 알코올로 소독한 용기에 내용물을 담아 굳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