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지금까지의 장수 연구 중에서 의학적으로 가장 신뢰받고 있는 장수 이론은 바로 소식이다.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다. 이것은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실제로 뉴욕의 Sloon Kettering 기념 암센터 소장인 로버트 박사는 저칼로리식을 하면 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고 암, 심장병, 고혈압 등의 문명병을 예방하여 장수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로버트 박사는 10년간에 걸친 동물실험 결과 어린 동물이 젖을 뗄 때부터 칼로리를 제한하여 저칼로리식을 제공하면 수명이 2배, 때로는 6배가 되어서 보통은 5~7개월밖에 못 사는 동물이 3년 이상이나 장수하지만, 만일 이 동물에게 칼로리가 높은 식사인 쇠고기, 우유, 계란 등을 제공하면 암, 심장병, 고혈압 등에 걸려 빨리 죽는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로버트 박사는 10년간 몇 번이고 동물실험을 거듭해서 이 사실을 확인하고 사람에게도 적용시킨 결과 동물과 꼭 같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인간도 젖을 뗄 때부터 저칼로리식으로 육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때 활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현호두유다. 현미와 깨, 콩이란 3대 영양식품을 기본 재료로 하고 여기에 밤, 잣, 호두 등 각종 씨앗을 첨가해서 만든 현호두유는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모유가 부족할 때도 만들어 먹이면 금상첨화다.
현호두유,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현미 50%(기타 잡곡을 다양하게 섞을수록 좋다), 깨 25%, 콩 25%(기타 보조 식품의 비율은 적당히 한다. 소화에 지장이 없도록 하면 된다)
[만드는 법]
1. 현미와 콩은 자연수에 5~10시간 정도 담가둔다. 이때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가열하지 않은 자연수나 생수가 좋다.
2. 깨는 씻어서 그늘에서 말린다.
3. 솥에 자연수를 붓고 100도씨 이상으로 펄펄 끓인다.
4. 물이 끓으면 여기에 현미와 콩을 넣어 약 5분 동안 센 불로 끓인 후 콩의 맛을 본다. 비린 맛이 없으면 불을 끈다. 그 이상으로 가열하면 영양분이 파괴되고 소화가 잘 안 된다.
5. 그동안 깨를 볶는다.
6. 믹서에 현미, 콩, 깨를 담고 3분가량 돌린 뒤 1분 쉬고, 또 돌리고, 1분 쉬고를 3회 정도 한다. 이때 물은 꼭 자연생수를 넣어야 한다. 믹서의 총량이 2/3를 넘으면 무리가 가므로 1/2 정도로 한다.
7. 여기에 무, 사과, 배 등의 생야채와 생과일을 첨가해서 믹서를 돌린다.
8. 이상을 갈아서 한약 짜듯이 짜낸 것이 현호두유다. 이때 짜낸 찌꺼기는 양파 + 감자 으깬 것 + 기타 양념을 해서 빈대떡으로 만들어 반찬이나 간식으로 먹는다. 이렇게 만든 현호두유는 유아는 물론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효과만점 영양 음료이므로 일생동안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