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김영빈 요리연구가】
이미 ‘생로병사’를 통해 몇 번이나 그 효능을 검증받았던 천연식초. 그 중에서도 과일식초는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들을 ‘혹’하게 만드는 과일식초의 효능 때문에 식초마니아들이 속속들이 눈에 띄는 요즘. 김영빈 요리연구가의 도움말을 빌어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천연식초에 대해 소개해보자.
천연 피부 미용제 감식초 – 피부노화 및 순환기계 질환 예방에 탁월
감식초는 ‘떫은 감’이나 ‘연시’를 이용해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떫은 감이나 연시를 잘 닦아 밀폐용기에 70% 정도 차게 차곡차곡 담는다. 단, 감은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2. 용기 입구를 베보자기나 삼베로 덮어 공기가 잘 통하게 한 후, 6개월에서 1년 정도 실온에서 자연 발효시킨다.
3. 퐁퐁 소리가 나며 초파리가 날리기 시작하면 항아리를 가끔 흔들어 주어 공기가 잘 통하게 한다.
4. 하얀 막이 생기면 막을 걷어내고 액을 걸러낸다.
5. 액에 끓여 식힌 물을 섞어 알코올 농도가 4~6% 정도 되게 희석한 후, 2~3개월 다시 발효시킨다.
6. 발효시킨 액을 걸러 유리병에 넣고 80도 정도에서 약 5분 간 중탕 살균한 후, 마개를 막아 냉장고에 넣고 사용한다.
Tip! 김영빈 요리연구가 어드바이스①
감은 다른 과일보다 8배가 되는 비타민 C와 다량의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디톡스 효과가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천연식초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심장병 등 순환기계 질환에도 탁월해, 꾸준히 드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천연 피로 회복제 매실식초 – 피로회복 및 살균작용, 배탈에 특효
매실식초를 만들 때에는 푸른 기가 도는 ‘청매’를 골라서 담그는 것이 좋다. 청매를 고를 때에는 껍질이 파랗고 알이 고르며 과육이 단단한 것을 선택한다.
1. 청매는 단단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 잘 씻어 과육을 발라낸다.
2. 과육 무게의 60~70% 정도의 설탕에 섞어 밀폐용기에 담는다.
3. 입구를 베보자기나 삼베로 덮은 후 초파리와 하얀 막이 생길 때까지 발효시킨다.
4. 막을 걷어내고 맑은 액만 걸러 유리병에 넣고 80도 정도의 온도에서 약 5분간 중탕 살균한 후, 마개를 막아 냉장고에 넣고 사용한다.
Tip!김영빈 요리연구가 어드바이스②
매실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구연산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곤할 때 음료처럼 물에 타서 먹어도 좋으며 특히 살균효과가 좋아 배탈이나 설사 등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지요. 무엇보다 기를 수렴하고 청정하게 하는 작용을 하며 여성갱년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 다이어트제 바나나식초
헐리우드 인기 여배우 ‘기네스 펠트로’의 산후다이어트로 인기를 모았던 바나나식초. 특히 가장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앙받고 있다.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토막낸다.
2. 바나나 무게와 동량의 유기농 설탕에 바나나를 버무린 후 밀폐용기에 담는다.
3. 천연식초(주정이나 첨가물이 섞이지 않은)를 바나나가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부어준다.
4. 전자레인지에 넣고 30~1분 정도 가열한 후 냉장고에 넣고 보관한다.
Tip! 김영빈 요리연구가 어드바이스③
과일식초의 초산은 젖산을 분해하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식초는 식초에 바나나의 식이섬유 성분이 녹아 나와 배변을 원활히 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천연 항암제 포도식초 – 독소 배출 및 항암효과, 숙취해소에 탁월
포도는 송이가 크고 알이 굵고 고른 것이 좋은 포도다. 또 겉에 하얗게 과분이 묻어 있으며 줄기가 푸른색을 띄고 있는 것을 고른다.
1. 포도를 씻어 알알이 딴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껍질째 으깬 포도에 설탕을 넣는다. 포도 무게의 10% 정도가 적당한 양이다.
3. 항아리나 유리병에 70% 정도만 차지하게 담고 망사로 뚜껑을 만들어 덮는다.
4. 3~4일 정도는 하루에 1~2회 항아리를 흔들어 주고, 그 후에는 완전 밀봉해 발효가 잘 되도록 한다.
5. 15℃의 상온에서는 3~4주, 20~25℃에서는 1~2주 동안 발효시킨다. 그 다음 자루에 담아 꼭 짠 다음 ‘면보’에 다시 거른다.
6. 깨끗한 유리병에 담아 80℃에서 5분(또는 60~65℃에서 30분)간 잠깐 소독한다.
7. 서늘한 장소에 두고 먹는다.
Tip! 김영빈 요리연구가 어드바이스④
포도식초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큽니다. 또,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상당한 효과가 있어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나 하루종일 집안일에 매달리는 주부, 피부에 민감한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아 음주가 잦은 남성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