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행운풍수지리학술연구원 김경훈 원장】
풍수하면 명당 묏자리만을 떠올리는 세상은 지났다. 풍수를 생활 속으로 가지고 들어와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가정과 기업이 늘고 있다. 제대로 된 정보만 있다면 전문가가 아니어도 풍수를 활용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그중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다. 집 안만 바꿔도 돈과 성공, 그리고 행복까지 들어온다면 풍수 인테리어는 번거로운 일이 아닌 즐거운 일이 되지 않을까. 돈과 성공을 부르는 부자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조금만 노력하면 우리 집도 부자 명당!
굳이 좋은 기운 위에 지어진 집을 사지 않고 방의 위치, 가구나 소품 배치만을 바꿔도 좋은 기운이 도는 집을 만들 수 있다. 좋은 기운이 도는 집에 돈과 성공이 따라오는 것은 당연한 일. 집 안의 공간별로 돈과 성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살펴본다.
돈이 들어오는 길_ 출입문
출입문은 단독주택일 때는 대문을 말하고,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이라면 현관문이 해당한다. 행운풍수지리학술연구원 김경훈 원장은 “양택풍수에서 출입문은 돈과 성공을 가져다주는 기운이 들어오는 통로”라고 설명한다.
밖에서 들어온 좋은 기운을 사람들에게 모두 나눠 준 후 다시 집안의 나쁜 기운만을 모아 바깥으로 내보내는 관문도 출입문이다. 따라서 출입문은 항상 청결해야 하고 확 트여야 한다. 조명을 이용해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집안의 공간 중심에서 봤을 때 북동쪽이나 남서쪽에 있는 출입문이라면 반드시 깨끗하고 밝아야 한다. 비닐우산이 출입문에 있다면 직업운이 달아날 수 있으므로 치워야 하고, 신발도 가지런히 정리해야 한다. 출입구 정면에 붙은 거울은 돈과 성공을 가져오는 기운을 되돌려 보낸다. 또한 출입문에 노란색 물건이 있으면 금전운이 달아나지 않는다.
가족이 모이고 기가 모이는 곳_ 거실
거실은 현관을 통해 들어온 기가 집안에 있는 기와 만나는 곳이므로 조명이 부드럽고 밝아야 한다. 밝기는 편안히 독서를 할 수 있을 정도가 알맞다. 거실에 두는 가구의 재질이나 색깔은 가족 구성원의 취향이나 쓰임새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너무 모나거나 각진 가구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火의 기운이 많아 돈은커녕 가족 간에 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키보다 큰 화분이나, 집안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그림도 가족이나 이웃과의 불화를 조성하기 쉽다.
키가 큰 조명등을 현관과 가까운 곳에 두면 가장의 사회 활동이나 승진 등에 도움이 되고, 소파 옆에 두면 불화를 막을 수 있다. 돈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흰색이나 핑크색 계열로 거실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좋다.
가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소파나 의자 주변에는 절대 수맥이 흐르지 않아야 하며 환기를 잘해야 좋은 기운이 머무를 수 있다. 김경훈 원장은 “동물의 박재에서는 음기가 나오고, 도검 같은 칼 장식품은 예리해서 난폭한 기운을 가지고 있으므로 치우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돈과 성공을 위한 에너지를 만드는 곳_ 침실
부부의 침실은 출입구의 위치에 따라 좋은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방위는 집안의 중심 공간을 기준으로 봐야 하며, 돈과 성공을 부르는 침실의 위치는 아래 표와 같다. 침대는 문을 열고 침실에 들어갔을 때 약간 대각선으로 놓는 것이 좋다. 조명은 형광등보다는 은은한 백열등 간접 조명이 이롭고, 잡다한 가구를 두지 않도록 신경 쓴다. 연두색이나 노란색 베개를 베거나 광택이 있는 직물로 커튼을 달면 금전운을 불러들인다.
서랍이 많은 가구 또는 장식장은 기운의 순환을 방해하고 탁한 음기를 저장하므로 가능하면 두지 않는다. 가구 위에 올려 둔 짐도 기를 막히게 하고 탁하게 만든다. 특히 장롱 위에 여행 가방이나 짐을 올려 둔 가정이 많은데 다른 곳으로 치우는 것이 기의 순환에 좋다.
반드시 청결해야 돈이 들어오는 곳_ 부엌
김경훈 원장은 “예로부터 양택풍수에서는 침실(안방)이나 다른 공간에 다소 흠이 있다고 해도 부엌이 올바른 위치에 있다면 소부소귀小富小貴는 한다고 할 정도로 부엌 공간을 중요시 했다.”고 전한다. 이것은 모든 일의 근본은 건강이라는 인식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으며, 음식을 만들 때 성공, 건강, 부귀를 가져오는 기운이 녹아들기 때문이다.
부엌은 항상 밝은 기운이 머물러야 하므로 조명이 밝고 부드러워야 한다. 특히 밥을 먹는 식탁 위의 조명은 더욱 밝아야 한다.
설거지를 제때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자주 치워서 청결하게 유지한다. 부엌이 불결하고 지저분하면 돈과 성공의 기운을 받기 전에 탁하고 어두운 기운을 마주해 돈과 성공에 대한 의욕 자체를 잃게 된다.
삐딱한 곳에도 음기가 찾아 들어오므로 싱크대나 수납장의 문이 닫히지 않거나 고장이 나면 빨리 고쳐야 한다. 냉장고나 가구의 옆에 지저분하게 붙인 전단이나 스티커도 가능하면 떼어낸다. 혼탁한 음기가 머무르지 않게 배수에도 신경을 쓴다. 푸른색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하면 돈이 새는 것을 막고 돈이 들어오기도 한다. 초록색 싱크대 매트, 청록색 화분, 연두색 커튼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김경훈 원장은 “굳이 공간의 위치를 바꾸지 않아도 청결하고 정리정돈이 잘 된 집이라면 부자 인테리어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집안에 잡다한 물건을 늘어놓지 않고, 주렁주렁 매단 물건(맑은소리가 나는 모빌 등은 제외)은 없어야 한다. 음기를 부르는 시든 꽃이나 때가 묻은 조화로 벽을 장식하는 것도 돈과 멀어지는 인테리어라고 볼 수 있다.
부자 되는 집 고르는 방법
집 앞으로 흐르는 물이나 도로의 형태가 그 집을 감싸 안으면서 둥글게 흐르는 것이 좋다(∩). 물이나 도로가 집을 비켜서 흐르거나 그 집을 향해서 흘러오다가 집 앞에서 다시 흘러가는 형태(∪)는 피한다. 집터를 만들면서 계곡, 습지, 논 등을 메웠다면 수맥이 흐르고 밝은 기운이 머물 수 없다.
집의 좌, 우, 뒤에 높은 건물이 있는 것은 좋지만 큰 건물이 앞을 가리는 것은 풍수적으로 흉하다. 일조량을 좋게 하려고 산줄기의 흐름은 무시하고 산줄기가 흘러온 방향으로 집의 전면을 향하게 한 집도 좋지 않다. 공간을 구성할 때는 출입구는 한 번 꺾이는 ‘ㄴ’자나 ‘ㄱ’자 형태가 무난하며 직선일 경우에는 바깥의 기운이 여과 없이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김경훈 원장은 동방대학원대학교 문화교육원,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등에서 풍수지리 강의를 한 바 있다. 현재 행운풍수지리학술연구원에서 풍수인테리어전문가 과정 강의와 양택, 음택, 풍수인테리어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풍수인테리어 정론>, <공간창조의 풍수논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