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에 오메가-3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제는 비타민 C처럼 많은 사람들이 오메가-3를 알고 있고 대다수가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오메가-3의 꾸준한 섭취가 우리 몸에 얼마나 유익한지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오메가-3의 숨겨진 7가지 효능을 소개한다.
1 심장병 예방과 혈압조절에 도움~
수많은 연구논문에 의하면 오메가-3는 혈행 개선을 도와 심장관계 질병을 70%까지 경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버드의과대학의 로프 박사(DR.LOAF)는 오메가-3(PUFA-불포화지방산)는 부정맥으로 인한 급사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다른 연구 발표에 의하면 오메가-3를 식사 끼니마다 섭취하면 최고 30%까지의 심장 발작을 경감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영국 사우스햄프셔대학병원의 연구팀은 188명의 뇌졸중 환자들을 오메가-3 지방산으로 치료하였으며, 아테로마성 동맥경화증 정도를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오메가-3 오일이 위험한 아테로마성 동맥경화증 플라그를 무해한 것으로 전환시킨다고 한다.
또한 오메가-3는 혈전 방지와 혈압을 낮추고 의학적 작용을 효과적으로 도우며, 저혈압에 효과가 있고 저혈압 약효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2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
당뇨병은 과도한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고혈압 등이 합병된 만성질병이며, 이렇게 여러 원인이 얽힌 당뇨병은 모세혈관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美, Pennington Biomedical Research Institute에서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생선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비만에 의한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제2형 당뇨병은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것과 관련하여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자극에 인체의 반응이 저하되어 발생한다. 10명의 당뇨병 환자 중 약 9명이 이러한 형태의 당뇨병 환자들이다. 연구원들은 인슐린 저항 상태인 전기 당뇨 증상을 보이는 12명의 비만 남성과 여성을 관찰하였다. 12주 동안 참가자들은 1.8g의 오메가-3 지방산(DHA)을 아침에 섭취하였다.
실험이 끝났을 때, 참가자들의 70%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게다가 50%의 경우 이들 변화가 임상적으로 눈에 띄게 나타났다.
3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영양 보급에도 도움~
임산부는 태아의 뇌와 눈의 발달을 돕기 위하여 오메가-3를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호주에서는 임신 20주 임신부 9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생선오일(DHA 2.2g, EPA 1.1g), 다른 한 그룹은 올리브유를 매일 섭취시킨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생선오일을 섭취한 여성의 출산 직후 제대혈에 포함된 DHA와 EPA의 농도가 높았다.
이들이 낳은 자녀가 두 살 반이 됐을 때 활동 능력을 비교해 보니, 생선오일 섭취군 자녀가 손과 눈을 함께 사용하는 능력이 더 우수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조작하는 능력은 아이의 인지발달 정도를 나타낸다. 임신부가 하루에 오메가3 지방산을 300㎎ 이상 섭취하면 자녀의 인지능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임신 전부터 적극 권장)
4 관절염을 비롯한 염증 개선에 도움~
많은 연구가 오메가-3가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커다란 도움을 가져다 준 것을 증명하고 있다. 오메가-3는 관절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장병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와 있다. 기타 잇몸에 생기는 치은염을 비롯해 몸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지적 능력(두뇌) 향상에 도움~
영국 노스런던대학의 뇌 전문가 마이클 크로포드 박사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풍요로운 문명을 이룩할 수 있었던 건 오메가-3 덕분이라고 주장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기름이 뇌 용량과 지적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오메가-3 지방산 결핍은 현대의 수많은 정신질환의 문제점인 우울증, 기억력 감퇴, 지능저하, 학습장애, 독서장애, 정신분열증, 노인성 치매, 퇴행성 뇌질환, 적대감, 주의력 결핍, 집중력 부족, 공격성, 폭력, 자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킬 수 있다. 오메가-3의 섭취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다.
6 정신적 질병에 도움(우울할 때는 오메가-3)~
영국의 정신의학자인 말콤 피트 박사는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80%는 불포화지방산(오메가3)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또 다른 과학자들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선기름이 우울증이나 독서장애 등 정신질환을 치료한다고 밝혔다.
오메가-3의 결핍은 우울증과 일반적 정신착란을 유발하기도 한다 (오메가-3가 우울증이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등 뇌 관련 문제에 도움을 준다).
7 암 예방에 도움~
오메가-3가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인들보다 3배 이상 생선을 많이 먹는 일본인들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5분의 1에 불과하며 평균수명도 4년이 더 길었다고 한다. 임규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오메가-3 지방산인 DHA가 자궁경부암, 폐암, 유방암 세포에서 ‘자가포식’을 유도해 암세포를 사멸한다는 사실을 전자현미경 등을 통해 규명했다.”고도 밝혔다.
오메가-3 부작용은 거의 없고, 빛나는 머릿결과 강한 손발톱 그리고 건강한 피부를 가져다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그 외에도 심장병, 결장암, 난소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30~40%가 겪고 있는 월경전증후군(PMS)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오메가-3는 생선 섭취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지만 고도로 정제된 오메가-3 캡슐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시중에는 다양한 품질의 오메가-3 제품이 있으므로 좋은 품질의 오메가-3를 선별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