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바나나로 식초를 만들면? 그것이 지금 일본에서 화제다. 이렇게 만든 바나나식초가 우리 몸에 좋은 최고의 건강물질이 되는 것으로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혈압을 내리는 효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둘째, 지방 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셋째, 피부에도 좋은 천연 미용제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너도나도 바나나식초 만들어 먹기 열풍이 불고 있는데 이를 입수, 소개한다.?
과일로 식초를 담그면…과일로 식초를 담그면…과일로 식초를 담그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식초가 과일의 유효성분을 최대한 끌어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쉽게 만든다는 데 있을 것이다.?따라서 과일로 식초를 만들면 건강에 좋은 기능성 물질로 변신시킬 수 있다.?이러한 과일 가운데 바나나는 식초로 만들어 먹기 참 좋은 과일이다. 맛도 좋을 뿐 아니라 식품 이상의 약효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동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바나나식초의 가장 큰 효능은 지방연소 효과와 피로회복 효과가 높다는 점이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바나나와 식초, 설탕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신맛을 꺼리는 사람도 문제없다. 바나나와 설탕의 단맛과 향이 식초에 적당히 녹아들어 있어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나나 식초에 숨어 있는 건강비밀?바나나와 식초가 만나 만들어지는 바나나 식초는 다양한 건강효과를 지닌 식초로 인기가 높다.바나나와 식초의 만남이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일 것이다. 바나나는 피로 회복, 변비 예방, 고혈압 예방 같은 건강효과가 있는 과일이다.?식초에도 피로회복, 비만해소를 돕는 대사 촉진작용, 혈류 개선작용이 있다. 특히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 초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은 체내에서 구연산 사이클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분해해 에너지로 바꿔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이러한 바나나와 식초가 만나 만들어내는 건강파워는 실로 놀랍다.?바나나는 탄수화물이 매우 많은 과일이다. 2/3는 식물섬유이고, 1/3이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포도당이다.?이러한 바나나를 식초로 녹여낸다면 구연산 사이클은 더욱 활발해지고 그 결과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는 더욱더 활발하게 촉진될 것이다.?바로 이점에 주목해야 한다. 바나나식초를 마시면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어내게 되면서 기초대사가 촉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그 결과는 우리 몸 구석구석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촉진되면서 보다 건강한 생명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특히 몸 이곳저곳에 축적돼 있는 지방도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서 뛰어난 다이어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그뿐만이 아니다. 에너지 대사가 좋아지면 피로 회복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혈액과 근육에 축적돼 있는 젖산이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이다.??특히 바나나 식초를 마시면 식사로 섭취한 단백질이 더욱 빠르게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 효과까지 있다.?이렇듯 아미노산의 분해가 촉진되면 피부가 탄력을 되찾고 생기가 도는 등 미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이외에도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식물섬유가 식초에 용해되면 장내환경까지 좋게 해 변비까지 개선하는 효과까지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료 : 껍질 벗긴 바나나 100g(중간 크기라면 1개 정도), 유기농설탕 100g, 사과식초 200ml?
● 식초는 흑식초, 현미식초, 와인식초 등으로 바꿔도 좋다.1.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2cm 크기로 둥글게 썬다.2. 입이 큰 병에 1과 설탕을 넣고 사과식초를 붓는다.3. 2주 정도 지난 후 바나나를 꺼내면 완성!?
● 완성된 바나나식초는 1일 2~3큰술을 기준으로 마신다.● 그대로 마셔도 좋고 찬물이나 뜨거운 물에 희석해서 마셔도 좋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전에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위가 쓰린 사람은 식사 후 마셔도 좋다. 이때는 식후 30분 이내에 먹도록 하자.?● 두유 한 잔에 바나나식초 1큰술을 섞어 마신다.● 요구르트에 얹어 먹는다.● 드레싱이나 레몬 대용으로 샐러드 요리에 곁들여도 좋다.● 꺼낸 바나나는 먹어도 된다. 바나나 성분의 대부분이 식초에 녹아들었지만 풍부한 식물섬유는 남아있기 때문에 카레 등에 넣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보통 바나나식초는 상온에서 보존 가능하지만 여름철에는 발효되는 경우가 있다. 실온 30도를 넘을 때는 안전을 위해 냉장고에서 보존하면 좋다.● 바나나식초는 입맛이 당기고 맛 또한 좋기 때문에 과하게 마실 수 있다. 식초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바나나식초의 놀라운 효능 속으로…1 고혈압 개선에 도움!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소변을 좋게 하는 생체미네랄인 칼륨 등 비만 개선을 돕는 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다. 식초에는 지방의 연소를 높이는 아미노산도 함유돼 있다. 이러한 다이어트 성분의 기능으로 다이어트 효과가 더욱 높아지면서 고혈압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물에 희석한 바나나식초를 매 식전에 섭취하면 위에도 부담이 없고 부드러운 데다 과식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혈압이 걱정된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2 디톡스 효과도 기대!?바나나에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와 미네랄 등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개선하고, 체내에서의 혈액 흐름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작용도 있다. 대사를 촉진하는 식초에는 디톡스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3 면역력도 높이는 효과!?바나나식초를 마시면 소장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섭취한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전환해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아미노산의 흡수가 촉진되면서 피부의 탄력과 윤기를 더해주는 뛰어난 미용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특히 바나나식초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뛰어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4 중증인 변비 개선에도 도움!?변비로 인해 변이 장내에 적체되면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비만이나 암 같은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바나나에는 변통을 좋게 하는 가용성 펙틴의 식물섬유, 장내 좋은 균을 증가시키는 올리고당이 함유돼 있다.특히 바나나식초의 성분인 초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따라서 바나나식초를 꾸준히 음용하면 이같은 성분의 작용으로 중증의 변비가 개선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