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
면역력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 바이러스 등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신체 내 방어력을 말한다. 이처럼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적어도 여기 소개한 다섯 가지만큼은 꼭 지키도록 하자.
1. 고른 영양 섭취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영양소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면역 체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단백질 섭취와 필수 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섭취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스트레스를 줄이고 받은 스트레스는 곧바로 풀어준다 견딜 수 있는 짧고 가벼운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높이지만, 만성적인 강한 스트레스는 몸의 면역력을 낮춘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되도록 피하고, 피치 못하게 받는 스트레스는 운동, 휴식, 취미생활 등을 통해 해소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3. 자주 웃고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많이 웃고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면 면역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력이 높아지게 된다.
4. 가벼운 운동과 신체활동을 꾸준히 한다 무리하지 않은 가벼운 운동과 신체활동은 신체 내 면역기능을 향상시킨다. 다만 고강도의 무리한 운동이 반복될 경우 도리어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특히 맑은 날 실외 운동은 자외선 노출로 비타민 D 생성을 늘려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된다.
5. 규칙적으로 숙면을 취한다 규칙적인 수면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하루 6~8시간을 자고 자정에서 오전 4시 사이가 수면시간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