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
요즈음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걱정스런 통계도 발표돼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10세 이상 국민 중 81.3%가 피곤하다고 답할 정도다. 그야말로 피로사회인 셈이다.
이러한 피로를 일으키는 원인은 수없이 많다. 과로, 수면 부족, 임신 등의 생리적 원인이 피로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분들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사별과 같은 정신적 원인으로 피로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감염병, 갑상선질환, 간질환, 당뇨병,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의 질병에 의해 피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늘 피곤하고 무기력하고 그래서 힘든 만성피로를 겪고 있다면 우선 병의원을 찾아 만성피로를 유발할 만한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만일 이러한 진찰과 검사 결과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는데도 피로가 지속된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
▶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챙겨먹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해야 한다.
▶ 체중 조절을 통해 개인의 키와 몸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금연과 절주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아울러 휴식과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만성피로로부터 탈출하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