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클리닉 이승남 박사】
“아이고 피곤해!”
“왜 이렇게 축 처지지?”
“의욕이 없어!”
이 같은 호소를 하는 환자들이 많다. 피로 증상이다. 이러한 피로가 1개월 이상 지속되면 지속성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피로라고 부른다. 일반적인 피로는 쉬고 나면 회복이 되지만 만성피로는 휴식으로도 회복되지 않으며 환자를 쇠약하게 만든다.
피로가 지속되면 일단 원인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때 체크해야 할 항목은 ▶빈혈 ▶간기능 이상 ▶당뇨병 ▶고혈압이나 저혈압 ▶갑상선기능 이상증 ▶부신호르몬 부족 ▶미네랄 부족 ▶미네랄 과다 ▶중금속 중독 ▶수면 부족 ▶운동 부족 ▶호르몬 부족(특히 성장호르몬,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암 ▶결핵 등이다.
이러한 질병이나 원인이 있을 때에는 원인부터 치료해야 한다. 특히 나이가 40대 이상인 경우에는 다른 질병 없이 성장호르몬이나 성호르몬 부족인 경우가 많다.
성장호르몬은 노화나 장수의 지표를 나타내는 인간 세포 속의 염색체 말단의 꼬리에 해당하는 텔로미어(짧을수록 수명단축)가 줄어드는 것을 막아준다.
따라서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피로할 경우 성장호르몬이나 성호르몬을 보충해주면 몸에 활력이 살아나고 피로도 없어지며 젊어지는 신체로 변할 수 있다.
또, 숙면(6~7시간), 적당한 운동, 균형 잡힌 식사, 필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섭취, 긍정적인 사고방식 등을 같이 병행해야 효과가 크다. 피로는 물리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