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평택건강생활관 이경희 관장】
한 번 만들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장아찌는 입맛 살리는 별미다. 냉장고가 없던 시절 우리 조상들은 철 따라 나는 콩잎이며, 깻잎을 된장 혹은 간장에 담가 놓았다 먹는 장아찌 문화를 발달시켰다. 장아찌의 깔끔한 맛이 입맛 살리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아찌 문화는 현대에 이르러 과잉 소금 섭취가 문제가 되면서 인기가 시들하지만 제대로 만들어 먹으면 장아찌야말로 최고의 자연식이자, 건강식이 될 수 있다. 너무 짜지 않게, 그래서 우리 몸에 다시없이 좋은 건강 장아찌 만드는 법을 평택건강생활관 이경희 관장으로부터 들어본다.
장아찌는 제철 식품으로 만들어야 제맛
음식은 뭐니뭐니 해도 제철에 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우리 몸에 가장 좋다. 영양분의 함량이 가장 높을 때이기 때문이다.
장아찌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다. 제철 식품으로 만들어야 맛있는 장아찌가 만들어진다.
봄에는 냉이, 씀바귀, 달래로 장아찌를 만들고 여름에는 오이나 호박, 가지 등으로 장아찌를 만들면 좋다. 가을에는 깻잎이나 고추의 영양가가 제일 높을 때이므로 이때 무공해 깻잎과 고추 등으로 별미 장아찌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밥상에 올려보자.
만약 너무 짜서 먹기 꺼려진다면 이를 해결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평택건강생활관 이경희 관장은 “예전에는 냉장고가 없어 짜게 절였지만 요즘은 냉장고, 김치냉장고를 잘만 활용하면 너무 짜지 않게 절여 오래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경희 관장이 알려주는 짜지 않게 장아찌 만들기 노하우
토마토 영양을 별미로~ 토마토 장아찌
토마토로 장아찌를 만든다? 아마도 생소하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몸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토마토를 이용해 얼마든지 장아찌를 만들 수 있다. 아삭아삭 색다른 토마토의 별미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재료】
토마토(주먹 만한 초록색) 10개, 진간장 1.5컵(다시마, 양파, 무, 마른 표고버섯, 검정콩, 집에서 만든 간장, 조청), 육수 1/2컵(다시마, 양파, 마른 표고버섯, 무, 멸치를 끓여서 식힌 물), 식초 1/2컵, 설탕 1/2컵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토마토를 항아리에 담고 양념재료를 붓는다.
2. 3일 정도 지난 후 토마토를 제외한 양념장을 걸러내 끓인 후 식혀서 다시 재워둔다.
3. 15일 정도 지난 후부터 먹으면 된다.
● 토마토는 빨간 것이 좋으나 토마토 장아찌는 초록색일 때 담근다. 베타카로틴이 몸 안에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바뀌면서 열량은 낮아 당뇨나 비만에 좋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많다.
아삭아삭~ 고추 장아찌
【재료】
풋고추 1kg, 소주 1컵, 식초 1컵, 설탕 1컵, 진간장 3컵
【만드는 법】
1. 고추는 깨끗이 씻은 다음 꼭지 쪽을 잘라서 보기 좋게 하고 꼭지 쪽에 이쑤시개를 찔러준다.
2. 항아리에 풋고추를 담고 깨끗한 돌로 누른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는다.
3. 3일 후에 고추를 제외한 양념장을 따라내 끓인 후 식혀서 다시 재워둔다.
4. 10일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다.
● 고추에는 항암작용을 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캅사이신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혈액 응고를 막아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사과의 50배에 달하는 비타민 C도 들어있어 최고의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상큼한 향미를 지닌 맛~ 깻잎 장아찌
【재료】
깻잎 100장(600g), 진간장 1.5컵, 육수 1/2컵, 식초 1/2컵, 설탕 1/2컵, 매실 1/2컵
【만드는 법】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재료를 넣어 절여준다.
2. 3일 정도 지난 뒤 양념장만 따라내어 끓인 후 식혀서 다시 재워둔다.
3. 일주일 정도 지나면 먹어도 된다.
만들어 바로 먹을 수 있는 깻잎 양념 장아찌
【재료】
깻잎 100장(600g), 진간장 1컵, 육수 1/3컵, 조청 2스푼, 설탕 2스푼, 홍고추와 청고추 각각 3개(곱게 썰어준다), 파 1개, 통깨 1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만드는 법】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양념장을 섞어 깻잎을 1장씩 놓으며 양념장을 올린다.
● 깻잎의 진한 향기는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빈혈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다. 식중독을 예방하고 위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혈관을 청소하는 효과도 있어 고혈압 예방식으로도 효과가 있으나 성질이 다소 냉하여 고추와 함께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