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지영아 기자】
【도움말 |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
무공해 식품으로 지방질과 종기 등을 삭혀주는 데는 최고인 율무. 영양가 측면에서도 어느 잡곡에 뒤지지 않는다. 피부미용, 체질개선, 그리고 살 빼는 데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율무로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건강도 챙기면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율무 다이어트법을 알아본다.
한방에서는 율무를 의이(薏苡),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율무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이 달다. 기침하는 것을 치료하고 근육경련을 완화시키며, 습을 없애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다이어트에 좋은 율무
율무의 성분은 전분이 대부분으로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A와 B, 게르마늄 등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E와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세포에 활력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강하다.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는 “율무의 게르마늄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를 억제하며 단백질 분해효소는 암세포를 녹이고 항암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율무차를 꾸준히 마시면 암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담낭이나 방광의 결석을 녹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특히 율무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기미, 주근깨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칼로리가 낮고 이뇨작용을 도와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효과적인 식품으로 인기다.
최근의 연구결과는 율무의 가치를 더한층 높여놓고 있다. 율무가 신경통과 여성의 심각한 월경통을 완화시키는 진통작용을 지니고 있으며, 고지혈증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율무는 활용법도 다양하다. 평소 율무 10∼30g 정도를 곱게 갈아 끓여 마시거나 우유, 꿀 등과 함께 율무팩으로 이용하면 검버섯과 같은 노인성 피부 반점을 완화시켜 준다. 또 욕조에 미리 불린 율무 50g 정도를 넣고 목욕을 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살결을 부드럽게 하며 신경통을 완화시켜 주는 약효가 있기도 하다.
내 몸에 좋은 율무, 다이어트에도 효과 짱!
율무는 습기를 제거하는 효력이 커서 몸이 찌뿌둥하고 무거운 사람에게 좋다. 따라서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율무를 계속 먹으면 체중이 줄고 몸이 가벼워진다. 하지만 약력藥力이 약하므로 오래 먹어야 효과가 나타나며 근육이 두텁고 살이 많은 태음인 체질에 적합하다.
“보통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약은 음기를 손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율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면서도 음기를 상하게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래 먹어도 탈이 없기 때문에 약차로 계속 마셔도 좋습니다. “
그러나 땀이 적게 나고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이영은 교수는 조언한다.
그렇다면 이런 율무를 다이어트식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방법은 간단하다. 율무차나 율무죽을 하루 2∼3회 식사 전에 먹으면 된다. “그렇게 하면 밥, 빵 등의 주식이 어느 정도 줄게 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율무 다이어트 이렇게 하세요!
① 2∼3 큰술의 율무가루를 컵에 담는다.
② 미지근하거나 뜨거운 물, 우유, 보리차, 당근주스 등 좋아하는 음료수를 넣어서 잘 젖는다.
③ 하루 2~3회 식사 전에 마시도록 한다.
변비 심하거나 임산부는 ‘NO’
율무는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해 주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항암효능도 있어 암 환자에게 좋은 약이자 식품이다. 또한 열을 내려주고 농을 배출시켜 주는 작용이 있어 폐와 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활용되기도 한다. 더불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과 같은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좋다. 따라서 율무차를 계속 마시면 피부미용에도 좋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교수는 “그러나 대변이 굵어서 변비가 심한 사람과 땀이 적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이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가 제대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해 좋지 않습니다.”라며 주의를 당부한다.
TIP. 팔방약효 율무 다양한 활용법
신경통 – 율무를 껍질째 달여 차로 마시거나 소주에 담근 율무술을 복용한다.
축농증 – 율무 뿌리 5∼6g을 달여서 1일 2∼3회씩 복용한다.
관절염 – 율무 뿌리 4∼6g을 1일 2∼3회씩 복용한다.
기미ㆍ주근깨 – 율무 씨 25∼30g을 달여서 1일 5∼6회 정도 복용한다.
거친 피부ㆍ습진 – 율무 삶은 물에 자주 씻어주면 호전된다.
사마귀 – 율무 가루를 밥풀에 개어 하루 몇 차례 붙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