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발아현미연구가 강창환】
우주와 대자연의 신비는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있다. 생명유지의 기본인 식사에 대한 연구도 마찬가지다. 인간의 생명을 좌우하는 중요성에 비해 식사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초보수준에 머물러 있다.
장수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건강장수 식사법’, 즉 어떤 식사를 해야 더 건강하고 더 장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최근에서야 조금씩 밝혀지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즉 태초 인류부터 지금까지 우리 인류가 먹어 적응되고, 진화하여온 자연의 먹거리, 즉 ‘자연식’과 각 민족의 ‘전통식품’이 가장 좋은 식사이다.
그런 면에서 수천 년간 우리 민족의 주식인 쌀, 그리고 그 쌀을 더욱 진화시킨 발아현미를 먹는 식사는 ‘100세 장수’를 여는 기적의 먹거리로 속속 증명되고 있다.
필자는 20여 년간 발아현미를 연구·보급해 오면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발아현미를 먹고 효과를 본 체험사례을 접해왔다.
첫째, 발아현미를 먹고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이 상쾌한 쾌변이다.
약국의 변비약과는 달리 부작용이나 설사, 배 아픔, 내성, 의존성 등 없이 발아현미를 먹는 내내 쾌변을 누게 되어 행복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
둘째, 쉽게 잠들고 잠에서 깨어날 때도 상쾌한 숙면을 하게 됐다는 자랑이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이 깊은 잠을 못 자는데 발아현미를 먹으면 정말 꿀맛 같은 잠을 자게 된다고들 말한다. 아마 발아현미 중에 함유된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셋째,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는 체험담들이다. 발아현미를 먹다 보면 몸 전체가 고르게 살이 빠져 날씬한 S라인이 됐다고 좋아한다. 몸무게가 줄면서 관절이 편안해졌다는 분들도 많다.
넷째, 음식에 대한 식탐이 줄고 담백한 식사로 기호가 바뀌게 되었다고 좋아한다. 육류, 튀김 등 기름을 사용한 음식에 대한 욕구가 현저히 줄고 저절로 소식을 하게 되었다거나 오랫동안 든든하여 간식 습관을 끊었다는 분들도 많다.
다섯째, 1~2년간 장기간을 드신 분이나 건강이 안 좋은 분 사이에서는 혈압이나 혈당이 정상이 되거나 고지혈증, 심장질환, 알레르기 증상, 대사증후군, 탈모증, 흰머리, 빈혈, 냉증 등이 좋아졌다고 한다.
최근 발아현미가 밀가루보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떨어뜨리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혀 순환기계 질환을 낮춰준다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다.
현재 건강이 안 좋아 고생하는 분이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 발아현미식을 꼭 권하고 싶다. 발아현미밥을 1~2년간 꾸준히 먹다 보면 심각한 건강문제까지도 말끔히 해결된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2015년도에는 꼭 온가족이 발아현미식을 실천하여 100세 건강의 기본의 기본을 다지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