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 핫 아이템] ② 코골이, 얼~마나 위험하게요! 코골이 양압기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56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다인이비인후과병원 김승태 원장】

전국 ‘코골이’가 긴장하기 시작했다!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을 자주 다뤘던 한 해였다. 그래서일까?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코골이 양압기가 2017년 올 한 해 큰 관심을 받았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중에 상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혀 숨을 쉬기가 어려운 질환이다. 다인이비인후과병원 김승태 원장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있을 경우엔 피로가 심해지고 낮에 무척 졸려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자신 혹은 타인에게 이차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한 이로 인해 성욕 감소, 발기부전, 심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오래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에는 수술과 양압기 치료가 있다. 양압기는 산소마스크처럼 생긴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밀어 넣어 잠을 잘 때 기도가 막히는 것을 막아 호흡할 수 있게 해준다. 초기에는 착용하고 자는 것이 좀 불편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잠을 잘 때는 항상 사용해야 한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를 사용하면 대부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에 효과가 있지만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는 없다.”며 “반드시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코가 막히는 질환이 있다면 양압기 사용이 어렵다. 코막힘이 해결되어야 사용할 수 있다.

양압기 선택 & 사용 가이드

시중에는 다양한 양압기가 나와 있다. 가격도 고가라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양압기, 어떤 것이 좋은 것이고, 어떻게 써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까?

1. 압력검사를 해라!

양압기의 압력이 너무 낮으면 치료 효과가 없고, 너무 높으면 높은 압력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하다. 그래서 적절한 압력이 필요한데 양압기 압력검사를 통해 적절한 압력을 처방받아 양압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자동으로 압력을 조절하는 양압기도 있지만 아직 한계가 있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 압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압력검사를 통해서 압력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2. 마스크 선택은 세심하게!

양압기 마스크와 피부가 닿는 부위에 공기가 새면 적절한 압력이 걸리지 않아 치료 효과가 없다. 따라서 실제 자는 도중에 양압기 본체와 연결해 착용해 봐서 적절한 마스크를 선택해야 한다. 피부 자극으로 불편함을 주는 마스크도 피하자.

3. 정기적으로 씻어라!

양압기를 오래 쓰면 상기도 점막이 건조해지므로 습도 조절이 필요하다. 또 정기적으로 양압기를 씻어서 호흡기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4. 관리와 AS를 여부를 체크하라!

김승태 원장은 “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양압기는 의학적 치료 효과가 비슷하다.”고 설명한다. 물론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사용하기에 편리한 부수적인 기능이 있고 기기의 마감이나 디자인이 우수하다. 가습 기능이 있고 들숨 날숨 기능이 있는 양압기 정도로 구입하면 제품 간의 효과 차이는 크지 않다.

김승태 원장은 “양압기를 사용하다 보면 크고 작은 불편과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AS가 잘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김승태 원장은 코골이, 코막힘, 알레르기비염, 코성형, 비중격 질환, 축농증 등을 전문으로 진료한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비과학회, 대한수면학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의 건강제안] “정맥주사 꼭 필요할까?”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클리닉 이승남 박사】 의사가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경구투여 : 복용하기 쉽지만 흡수율이나 생리작용이 사람마다 다 다르다. ▶ 근육주사 : 주사 부위가 붓거나 아플 수 있고, 역시 사람마다 흡수율이나 흡수 속도가 차이난다. ▶ 피하주사 : 근육주사와 비슷하다. ▶ 정맥주사 : 효과가 바로 나타나며 흡수율이 일정하다. 단, 정맥주사는 주사 후에

  • [박민선의 건강제안] 울고 웃어야 건강한 이유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우리 몸에는 반드시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것과 기복이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인간도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이므로 체온, pH, 산소포화도 등 일정한 생화학적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이런 지표는 항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반면 혈압, 맥박 등은 어느 정도 기폭이 있어야 건강할 수 있는 지표다.

  • [명의의 건강비결] 뇌과학 연구해 행복 찾아주는 명의,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재진 교수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5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않으면 행복해집니다!” 환자가 의사를 걱정한다? 얼핏 들으면 이상한 상황이지만 오히려 좋은 일일 수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재진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부원장)는 환자에게 안쓰러운 대상이 된다. 그것도 자주. 많은 환자가 김재진 교수에게 “항상 우울하고 괴롭다는 이야기를 들어야 하니 힘드시죠?”라는 말을 건넨다. 이런 걱정은 큰 힘이 된다. 자신의 고충을 알아주어서가 아니다.

  • [나영무의 운동처방전] 스마트폰에서 컴퓨터까지… 손 많이 써서 생긴 팔꿈치 통증 잠재우는 운동처방전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22p

    【건강다이제스트 | 솔병원 나영무 병원장 (의학박사)】 너도나도 팔꿈치 통증…왜? 팔꿈치 통증은 팔꿈치 관절을 둘러싼 근육과 힘줄의 염증 때문이다. 염증의 주된 원인은 많이 사용해서다. 또한 팔뚝 근육의 뭉침도 부수적 요인이다. 테니스, 골프, 배드민턴 등 운동으로 인한 통증도 있지만 컴퓨터 타이핑이나 마우스 작동을 많이 할 때에도 생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중년 이후 팔이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빨래나

  • [생생희망가] 악성 뇌종양 수술 후 7년, 김문숙씨가 사는 법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26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저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치유법을 찾았어요” 무엇이든 부자연스런 것은 좋지 않다. 절망의 끝에서 새롭게 만난 사람들, 한결같은 암 환자였다. 그들은 살기 위해 좋다는 것은 다 찾아다녔다. 무엇이 옳고 틀린지를 구분하지 못한 채 그렇게 떠돌아다니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소식이 없어졌고 자연으로 돌아갔다. 무엇이 정답일까? 정말 정답이란 것은 없는 걸까? 2010년 12월, 악성뇌종양